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236 - 248
김예은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강희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simulation learning scenario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to evaluate the effect of it. This study was a pre-post test design with a single group and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fourth-year nursing students at a university. This study has developed the case s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뮬레이션 교육으로 무엇을 증진 시킬 수 있는가? | 그러므로 현장실무중심의 교육을 경험할 수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학생의 실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되고 있다[2][5-7]. 시뮬레이션 교육은 실제에 근거한 상황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자신감,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 학습만족도 등을 증진시킬 수 있어 최근 간호교육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8-12]. | |
충실도는 무엇인가? | 충실도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실 상황을 모방해 놓은 정도이다[25]. 높은 수준의 시뮬레이션 충실도는 학습자의 지식을 실무능력으로 전환시키고 깊이 있는 실무 체험학습을 하게 한다는 선행연구[26]에 따라, 본 시나리오는 대학병원의 경력 5년차 이상의 신경외과 중환자실 간호사 2인과 신경외과 전공의 1인의 자문을 구하여 임상에서 실제상황이 복제된 높은 수준의 충실도 사례를 선정하였다. | |
뇌출혈 환자사례에 대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적용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 |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신경계 중환자인 뇌출혈 환자사례에 대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적용하고 그에 대한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신경계 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는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시뮬레이션 교육의 간호학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90-94, 2007.
C. A. Blum, S. Borglund, and D. Parcells,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7, No.18, pp.1-14, 2010.
J. Norman,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on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Association of Black Nursing Faculty Journal, pp.24-28, 2012.
http://www.commonwealthfund.org/publication s/publications_show.htm?doc_id266916
R. P. Cant and S. J. Cooper,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6, No.1, pp.3-15, 2009.
오현수, 서화숙, 조화연, 김미옥, 김미란, 모진아, "출혈성 뇌졸중 환자의 회복: 자발성 뇌출혈 (s-ICH) 환자와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s-SAH) 환자의 회복 정도에 대한 탐색적 차원의 비교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600-612, 2008.
https://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1012&bbsINDX_001
김해리나, 뇌손상 환자의 초기 사정 도구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함영림, 환자 시뮬레이터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A. L. Seybert, K. K. Laughlin, N. J. Benedict, C. M. Barton, and R. S. Rea, "Pharmacy student response to patient simulation mannequins to teach performance-based pharmacotherapeutic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70, No.3, 2006.
B. M. Nagle, J. M. McHale, G. A. Alexander, and B. M. French, "Incorporating scenario-based simulation into a hospital nursing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40, No.1, pp.18-25, 2009.
김진영,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과 디브리핑의 효과 분석: 뇌졸증 환자 사례를 중심으로, 을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석소현, 강현숙, 김원옥, 현경선, 이지아, 박선희,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임상수행능력 평가방법 개발 및 적용효과: 복부수술 후 환자간호", 성인간호학회지, 제21권, 제5호, pp.468-476, 2009.
박정환, 우옥희, "PBL(Problem-Based Learning) 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3호, pp.55-81, 1998.
박민규, RME 기반 알고리즘 학습이 초등학생의 학습 동기 및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P. R. Jeffries,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26, No.2, pp.96-103, 2005.
박영례, 최경숙, "중환자실 뇌혈관질환자에게 수행된 간호중재분석", 재활간호학회지, 제4권, 제1 호, pp.94-104, 2001.
R. E. Long, "Using simulation to teach resuscitation: An important patient safety tool," Critical Care Nursing Clinics of North America, Vol.17, No.1, pp.1-8, 2005.
J. M. Como, M. Kress, and M. Lewental, "High fidelity simulation use in an undergraduate nursing program," Association of Small Computer Users in Education Proceedings, pp.131-135, 2009.
서문자, 이향련, 이정희, 박춘자, 최철자, 박오장, 김영숙, 최경옥, 성인간호학, 수문사, 2004.
김영애, 박상연, 이은주, "뇌혈관질환 환자의 간호진단과 연계된 간호중재의 중요도와 수행도 분석",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11-125, 2008.
R. M. Fanning and D. M. Gaba, "The role debriefing in simulation based training,"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Vol.2, No.2, pp.115-125, 2007.
P. A. Schneider Sarver, E. A. Senczakowicz, and B. M. Slovensky, "Development of Simulation Scenarios for and Adolescent Patient with Diabetic Ketoacidosi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9, No.10, pp.578-586, 2010.
C. A. Rauen,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in cardiac surgery," Critical Care Nurse, Vol.24, No.3, pp.46-51, 2004.
R. H. Steadman, W. C. Coates, Y. N. Huang, R. Matevosian, and B. R. Larmon, "Simulation-based training is superior to problem-based learning for the acquisition of clinical assessment and management skill," Critical Care Medicine, Vol.34, No.1, pp.151-157,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