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 개발 및 적용 : 신경계 환자 간호를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imulation Learning Scenario using Standardized Patients: Caring for Neurological Patients in Particular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236 - 248  

김예은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강희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신경계 환자 간호 시뮬레이션 학습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과 그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단일군 사전 사후 설계이며 연구 참여자는 4학년 간호대학생이다. 본 연구는 자발성 뇌출혈 환자 사례의 시나리오를 개발하였고,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간호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는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켰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학생이 의식사정 등을 포함한 간호사정을 학습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추후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가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simulation learning scenario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to evaluate the effect of it. This study was a pre-post test design with a single group and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fourth-year nursing students at a university. This study has developed the case s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시뮬레이션 학습 직후 6명의 학생들과 함께 디브리핑실에서 녹화된 화면을 보며 디브리핑을 30분간 진행하였다. 교수자들은 디브리핑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시나리오 관련 학습지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어떤 일이 일어났고 무엇을 배웠는지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디브리핑 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그들의 행동, 의사결정, 의사소통, 예상치 못한 상황을 다루는 능력에 대해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신경계 중환자간호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일개대학에 국한하여 수행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신중해야 한다. 또한 단일군 사전 사후 설계로 연구의 낮은 내적 타당도를 보완하기 위해 연구자는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을 한 학교에서만 모집하였고, 시뮬레이션 수업 경험이 없고 신경계 중환자간호에 대한 이론 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참여하게 함으로써 연구 기간 중제 3변수의 개입을 통제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였다. 그러나 실험의 성숙효과와 조사의 반복측정으로 인한 시험효과를 통제하지 못하였다.
  • 표준화 환자 교육은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으며, 총 6시간에 걸쳐 교육을 실시하였다. 모든 학생에게 일관되고 동일하게 반응해야 하는 표준화된 역할의 필요성과 정확성, 비밀보장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신경계 중환자인 뇌출혈 환자사례에 대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적용하고 그에 대한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신경계 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는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위해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신경계 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된 연구이다.
  • 의식상태 사정은 신경계 병동 및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사들이 일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간호 중재로서 뇌손상 환자의 생존을 좌우하는 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5]. 본 연구는 실제 임상상황을 복제한 높은 수준의 충실도 있는 사례로 박영례 등[24]의 연구에서 제시한 중환자실 뇌혈관질환자에게 수행한 다수의 간호중재들을 선별하여 포함하였고, 개발한 시나리오를 간호학생들이 직접 수행해 봄으로써 간호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의욕을 높여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더욱이 기존의 시뮬레이션 학습 마네킹은 운동능력 및 의식 상태 등의 변화를 섬세하게 나타내기가 어렵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신경계 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단일군 사전 사후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신경계 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학습을 통해 간호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하여 본 연구자가 개발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자는 시나리오의 상황에 맞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평가할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도구는 단계1(초기상태 사정 및 중재) 15문항, 단계2(발작 발생 시 사정 및 중재) 4문항, 단계3(발작 후 사정 및 중재) 6문항인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자는 연구에 참여하였던 간호학생들에게 학습 후 느낀 점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였다. 좋았던 점으로는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하는 것처럼 생생하였고 뿌듯함을 느꼈다, 간호사와 환자와의 관계에서 전반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 흥미가 생긴다, 복합적인 사고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나리오와 평가 환경이었다, 동기부여가 되고 자신감도 얻는 시간이었다, 임상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간호사가 되어 임상에 있을 때에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시나리오를 분석하면서 몰랐던 지식, 간호, 약물 등에 대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어서 주입식 강의보다 더 효율적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교육으로 무엇을 증진 시킬 수 있는가? 그러므로 현장실무중심의 교육을 경험할 수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학생의 실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되고 있다[2][5-7]. 시뮬레이션 교육은 실제에 근거한 상황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자신감,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 학습만족도 등을 증진시킬 수 있어 최근 간호교육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8-12].
충실도는 무엇인가? 충실도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실 상황을 모방해 놓은 정도이다[25]. 높은 수준의 시뮬레이션 충실도는 학습자의 지식을 실무능력으로 전환시키고 깊이 있는 실무 체험학습을 하게 한다는 선행연구[26]에 따라, 본 시나리오는 대학병원의 경력 5년차 이상의 신경외과 중환자실 간호사 2인과 신경외과 전공의 1인의 자문을 구하여 임상에서 실제상황이 복제된 높은 수준의 충실도 사례를 선정하였다.
뇌출혈 환자사례에 대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적용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신경계 중환자인 뇌출혈 환자사례에 대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적용하고 그에 대한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신경계 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는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엄미란, 김현숙, 김은경, 성가연,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2호, pp.151-160, 2010. 

  2.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시뮬레이션 교육의 간호학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90-94, 2007. 

  3. 임경춘, "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시뮬레이션기반학습의 방향 고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 2호, pp.246-256, 2011. 

  4. 하나선, 최정, "간호사의 간호역량이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16권, 제3호, pp.286-294, 2010. 

  5. 김해란, 최은영, 강희영, 김성민,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pp.5-13, 2011. 

  6. 양진주,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과정 개발 및 평가",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548-560, 2008. 

  7. 전화연, 조영임, 박경은, 김지미, "환자시뮬레이터 활용교육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집단효능감의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293-302, 2012. 

  8. 김해란, 최은주, "SimBaby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의 개발 및 평가-응급실 내원 발열환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79-288, 2011. 

  9. C. A. Blum, S. Borglund, and D. Parcells,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7, No.18, pp.1-14, 2010. 

  10. J. Norman,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on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Association of Black Nursing Faculty Journal, pp.24-28, 2012. 

  11. http://www.commonwealthfund.org/publication s/publications_show.htm?doc_id266916 

  12. R. P. Cant and S. J. Cooper,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6, No.1, pp.3-15, 2009. 

  13. 오현수, 서화숙, 조화연, 김미옥, 김미란, 모진아, "출혈성 뇌졸중 환자의 회복: 자발성 뇌출혈 (s-ICH) 환자와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s-SAH) 환자의 회복 정도에 대한 탐색적 차원의 비교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600-612, 2008. 

  14. https://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1012&bbsINDX_001 

  15. 김해리나, 뇌손상 환자의 초기 사정 도구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6. 함영림, 환자 시뮬레이터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7. A. L. Seybert, K. K. Laughlin, N. J. Benedict, C. M. Barton, and R. S. Rea, "Pharmacy student response to patient simulation mannequins to teach performance-based pharmacotherapeutic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70, No.3, 2006. 

  18. B. M. Nagle, J. M. McHale, G. A. Alexander, and B. M. French, "Incorporating scenario-based simulation into a hospital nursing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40, No.1, pp.18-25, 2009. 

  19. 김진영,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과 디브리핑의 효과 분석: 뇌졸증 환자 사례를 중심으로, 을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0. 석소현, 강현숙, 김원옥, 현경선, 이지아, 박선희,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임상수행능력 평가방법 개발 및 적용효과: 복부수술 후 환자간호", 성인간호학회지, 제21권, 제5호, pp.468-476, 2009. 

  21. 박정환, 우옥희, "PBL(Problem-Based Learning) 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3호, pp.55-81, 1998. 

  22. 박민규, RME 기반 알고리즘 학습이 초등학생의 학습 동기 및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3. P. R. Jeffries,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26, No.2, pp.96-103, 2005. 

  24. 박영례, 최경숙, "중환자실 뇌혈관질환자에게 수행된 간호중재분석", 재활간호학회지, 제4권, 제1 호, pp.94-104, 2001. 

  25. R. E. Long, "Using simulation to teach resuscitation: An important patient safety tool," Critical Care Nursing Clinics of North America, Vol.17, No.1, pp.1-8, 2005. 

  26. J. M. Como, M. Kress, and M. Lewental, "High fidelity simulation use in an undergraduate nursing program," Association of Small Computer Users in Education Proceedings, pp.131-135, 2009. 

  27. 서문자, 이향련, 이정희, 박춘자, 최철자, 박오장, 김영숙, 최경옥, 성인간호학, 수문사, 2004. 

  28. 김영애, 박상연, 이은주, "뇌혈관질환 환자의 간호진단과 연계된 간호중재의 중요도와 수행도 분석",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11-125, 2008. 

  29. R. M. Fanning and D. M. Gaba, "The role debriefing in simulation based training,"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Vol.2, No.2, pp.115-125, 2007. 

  30. P. A. Schneider Sarver, E. A. Senczakowicz, and B. M. Slovensky, "Development of Simulation Scenarios for and Adolescent Patient with Diabetic Ketoacidosi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9, No.10, pp.578-586, 2010. 

  31. 이주희, 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83-193, 2009. 

  32. 이주희, 최모나,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임상추론 교과목의 적용효과: 일대학의 예를 중심으로", 성인간호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9, 2011. 

  33. C. A. Rauen,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in cardiac surgery," Critical Care Nurse, Vol.24, No.3, pp.46-51, 2004. 

  34. 이명선, 한숙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 호, pp.226-234, 2011. 

  35. R. H. Steadman, W. C. Coates, Y. N. Huang, R. Matevosian, and B. R. Larmon, "Simulation-based training is superior to problem-based learning for the acquisition of clinical assessment and management skill," Critical Care Medicine, Vol.34, No.1, pp.151-157,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