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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7, 2009년, pp.65 - 87
저우웨진 (북경 중앙미술학원 인문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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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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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중국미술사 안에서 향토미술작품은 어느 시기에 나타난 미술을 말하는가? | 앞서 간단히 언급한 속에서 20세기 중국미술사 안에서 향토미술작품은 특정한 미술 장르로 분류되고 있는데, 그 시기는 1949년 전과 1978년 이후에 나타난 미술을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도대체 어떤 사회 조건이 어떤 개념적 특징을 만들고 또 어떤 예술 형태가 향토미술을 만들었는지는 매우 흥미로운 문제이다. | |
본 논문에서 개혁개방이후 향토미술의 출현과 발전에 대해서 말할 때 크게 세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는데, 각각의 단계는 무엇인가? | 필자는 개혁개방이후 향토미술의 출현과 발전에 대해서 말할 때 본 의미에서 크게 세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고 본다. 1단계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에 이르는 시기의 향토사실주의미술, 2단계 1980년대 중기에 일어난 서북지역의 향토 제재의 미술, 3단계 1990년대 시장경제와 함께 흥기된 도시에서 노동하는 농민을 대상으로 표현한 향토미술 등이다. 이러한 단계에 따라 본론에서는 주로 향토미술의 출현과 그 변화의 개념 및 근원을 살펴보고자한다. | |
향토미술에서 비교적 일찍이 서북 지역의 제재를 다뤄 유명해진 미술가에는 누가 있는가? | 향토미술에서 비교적 일찍이 서북 지역의 제재를 다뤄 유명해진 미술가로 딩팡(丁方)과 상양(尙揚)이 있다. 딩팡은 1980년대 ‘대영혼’ 의 대표적인 화가이며 그 작품은 생명의지와 종교적 역량을 강조하고 있어 표현주의적인 예술성을 나타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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