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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네트워크 실습 교과목을 위한 PBL 교수학습모형의 설계와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for Computer Network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1, 2009년, pp.17 - 23  

서두원 (대덕대학 컴퓨터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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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컴퓨터네트워크 실습 교과목을 대상으로 한 전문대학 학습자에 적합한 PBL 교수 학습 모형의 설계 및 구현을 다룬다. 설계된 교수학습 모형은 대덕대학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PBL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PBL 학습을 통해 문제 체계적으로 진행된 수업에 대한 만족을 나타냈으며 과제 해결을 위해 자료와 도구를 적절히 이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켰으며 협동학습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이를 학습자의 수업평가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BL for the computer network practice to improve learner's learning ability. This design is for college student's whose learning ability is low. I implemented the CNC-PBL in a class of second year students at Daeduk college. The result of the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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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한 학기 동안 네 번의 PBL 수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대덕대학 3학기(10월~12월)에 동일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LAN 설계와 구축”에 이어진 교과목인 "임베디드 네트워크 구축”교과목의 마지막 수업시간에 유사한 문항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PBL 수업 적용시와 PBL 수업 미적용시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 개별적으로 실습한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을 진행하고 시뮬레이션과 실 환경에서 협동 실습을 통해 문제를 마무리 한다.
  • 개인 학습자 별로 작성한 PBL 문제 분석지와 PBL 수업 진행지를 바탕으로 모둠별 협동 학습을 진행한다. 이 과정 동안 모둠 내 타 구성원의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여 실천과제 계획을 보완한다.
  • 교과목에 대한 평가와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평가는 각각 5가지의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각 항목별로 5점 척도(1-매우 안 그렇다, 2-안 그렇다, 3-보통이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표 2>와<표 3>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구현하였다. 기초 실력 및 학습 의욕이 저하된 전문대학 학습자를 위하여 CNC-PBLe 수업 준비 단계, 첫 수업, PBL 준비 수업, PBL 수업, 마무리 수업의 과정으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PBL 수업은 문제 분석과정과 실습을 통한 문제 해결 과정을 분리하여 개별학습-협동 학습-개별학습-협동학습-발표의 순서를 따르도록 하였다.
  • 이 과정 동안 모둠 내 타 구성원의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여 실천과제 계획을 보완한다. 모둠 구성원 간의 토의를 통해 모둠 구성원들이 알고 있는 내용, 모둠에서 더 알아야 하는 내용, 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는 방법 등을 정리한다.
  • 모둠별로 문제 해결 방법을 정리하여 발표하고 해결책을 공유한다.
  • 모든 수업을 PBL로 진행할 경우, 기초 실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이 적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PBL 준비 수업” 단계를 통해 이를 보완하였다. PBL의 기반이 되는 구성주의적 탐구 활동은 교수의 명확한 지도 없이 학생들 스스로 개념과 원리 및 인지 전략들을 발견하도록 한다.
  • 본 연구의 교수학습법을 운영하기 위하여 PBL 문제, PBL 문제분석지, PBL 수업지 진행지, PBL 평가지 등의 양식을 개발하였으며 수업절차에 따라 체계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교수.
  • 한다. 본 연구의 구현 시에는 학습효과가 우수한 4명의 학생을 중심으로 하여 [그림 4]과 같이 다양한 학습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골고루 분포시켰다. 이 때, 전공능력은 지난학기 성적을 기반으로 하였다.
  • 제시된 문제에서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 본인이 알아야 하는 지식, 제시된 문제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는 방법 등 과제 해결 방안을 정리한다. 이를 바탕으로 PBL 문제분석지의 하단에 문제 해결을 위한 모의실험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 전문대학 학습자를 위한 컴퓨터네트워크 실습 교과목 수업을 대상으로 CNC-PBL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기초 실력 및 학습 의욕이 저하된 전문대학 학습자를 위하여 CNC-PBLe 수업 준비 단계, 첫 수업, PBL 준비 수업, PBL 수업, 마무리 수업의 과정으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 실천과제 계획을 수립한다. 제시된 문제에서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 본인이 알아야 하는 지식, 제시된 문제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는 방법 등 과제 해결 방안을 정리한다. 이를 바탕으로 PBL 문제분석지의 하단에 문제 해결을 위한 모의실험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 토론을 거쳐 최종 정리한 문제 분석 결과를 발표하여 모둠간의 지식을 공유한다.
  • 이 기간 동안 컴퓨터네트워크 전공 수업에 PBL 교수.학습법을 접목시켜 진행하였다.
  • 실시하였다. 한 학기 동안 네 번의 PBL 수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대덕대학 3학기(10월~12월)에 동일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LAN 설계와 구축”에 이어진 교과목인 "임베디드 네트워크 구축”교과목의 마지막 수업시간에 유사한 문항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PBL 수업 적용시와 PBL 수업 미적용시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 2008년도 대덕대학 2학기(6월~8월)에 “LAN 설계와 구축”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18명을 대상으로 마지막 시간에 교과목과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 학기 동안 네 번의 PBL 수업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대덕대학(전문대학) 컴퓨터네트워크과 2학년을 대상으로 2008년 대덕대학 2학기(6월9일~8월31일)에 개설된 “LAN 설계와 구축” 과목에 수강을 신청한 1개 반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기간 동안 컴퓨터네트워크 전공 수업에 PBL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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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권낙원 (2007). 권낙원, 김동엽,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2. 박동열 (2008). '전문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 . 학습 및 평가', 효과적인 수업전략 과정 연수자료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자료 제 2008-8호, pp. 11-74 

  3. 박숙희 (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2판)', 학지사 

  4. 최정임 (2007).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사례연구: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23권 제2호: pp. 35-65 

  5. Barrows(1980), 'Problem 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NY Springer Pub. 

  6. Delpit(1988). The silenced dialogue: Power and pedagogy in educating other people's children, Harvard Education Review, 58, 280-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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