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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 수출이 기업 수익에 미치는 영향 - 영상 및 게임 콘텐츠 기업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Export on Firms' Profit in Contents Industry - In the Case of Visual and Game Contents Firm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6, 2009년, pp.153 - 164  

오춘호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조용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김원준 (KAIST 기술경영대학원,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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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등으로 인한 콘텐츠산업에서의 수출은 2000년 이후 빠르게 확산되어 국가 브랜드의 확산 및 타 산업의 연계 효과 확대 등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국가 경제의 큰 역할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국내 콘텐츠 기업들의 수출 확대와 이를 통한 국제화 전략의 전개 과정이 과연 기업 수익성과 연결되었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입증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콘텐츠산업 중에서도 영상 및 게임 업종에서의 수출 확대가 기업 성장성 및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게임 업종에서는 영업수익 대비 수출 비중의 확대가 기업의 양적 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익성은 오히려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상 업종의 경우, 수출비중의 재무성과에 대한 영향은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또한, 수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선형성 관계에 대한 검증에 있어서는 전 업종 모두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는 콘텐츠산업의 수출 활동에 대한 보다 전략적 접근과, 내수시장에서의 영업수익 확대 및 프로젝트기반의 꾸준한 시장테스트를 통해 수출을 위한 기반 마련의 중요성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ort on visual and game industry has grown very rapidly and is expanding its role in economic growth. In contrast, researches on these firms' financial performances in strategic and policy point of view are difficult to be found regarding the export of cultural industry. In this study, we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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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연구 검토를 기반으로 하여 국제화와 기업 경영성과와의 상관성을 검증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서 국제화 정도의 측정은 기존 연구에 의거하여 영업수익 대비 수출의 비율을 기준으로 삼고, 기업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콘텐츠산업 분야에서의 국제화가 기업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역할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로써 한국 콘텐츠산업에서 담론 내지는 개념적 주장이 아니라, 실증 연구를 통해 콘텐츠 수출에 있어서의 한계점과 전략적 방향성에 중요한 전략적 연구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는 곧 해외 직접투자로 설명되어야 하는 대기업의 국제화 전략이 아닌, 중소기업 내지는 벤처기업으로 분류되고 있는 한국의 콘텐츠관련 기업들의 국제화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수출변수가 국제화 분석의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산업의 국제화의 개념을 수출의 관점에서 정의하고, 콘텐츠산업의 수출이 콘텐츠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콘텐츠 기업들의 국제화 속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 검토를 위해서 ‘본 글로벌(Born global)’을 추구하는 중소 벤처 기업들에 대한 기존 연구도 함께 살펴보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산업에서의 수출이 기업의 수익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결과, 콘텐츠의 수출은 게임 산업의 경우 기업의 양적인 성장에 어느 정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으나, 기업의 수익성에 대한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콘텐츠산업 분야에서의 국제화가 기업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역할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로써 한국 콘텐츠산업에서 담론 내지는 개념적 주장이 아니라, 실증 연구를 통해 콘텐츠 수출에 있어서의 한계점과 전략적 방향성에 중요한 전략적 연구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게임 업종 기업의 영업수익 대비 수출 비중과 경영성과 간에는 선형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 1-2: 게임 업종 기업의 영업수익 대비 수출 비중과 경영성과 간에는 비선형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 2-1: 영상 업종 기업의 영업수익 대비 수출 비중과 경영성과 간에는 선형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 2-2: 영상 업종 기업의 영업수익 대비 수출 비중과 경영성과 간에는 비선형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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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우리나라 문화 콘텐츠 분야의 수출을 특히 주도적으로 견인한 분야는 무엇인가? 더욱이 국내 방송 영상 드라마는 해외에 진출하여 국위 선양과 함께 ‘한류(韓流)’ 붐을 일으키기도 하였으며, 2007년 전체 문화 콘텐츠 분야의 수출은 20억 달러를 상회하고 있다. 이를 주도적으로 견인한 분야는 특히 게임과 방송, 영상 분야의 드라마이다.
게임 업종에서 영업수익 대비 수출 비중의 확대가 기업 성장성 및 수익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국내 콘텐츠산업 중에서도 영상 및 게임 업종에서의 수출 확대가 기업 성장성 및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게임 업종에서는 영업수익 대비 수출 비중의 확대가 기업의 양적 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익성은 오히려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상 업종의 경우, 수출비중의 재무성과에 대한 영향은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일반적인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본 글로벌 기업은 수출 및 국제화와 관련해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기업들이 수출을 통하여 시장 확대와 내수 시장 개발에서의 비용 충당 및 자금 조달을 꾀한다고 한다면, 벤처 기업들, 그 중에서도 특히 본 글로벌 기업들은 국제화 및 세계화 그 자체를 설립 초기부터 목적으로 두고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알려졌던, 성숙한 산업단계에서 국제화를 추진하게 된다는 논의의 초점에서 벗어나 초기 단계에서부터 국제화를 추구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을 기존의 국제화 과정 모델에 의하여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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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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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방송영상산업진흥원, 마켓클리핑 3월호, 방송영상 산업진흥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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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 C. Miller and B. Pras, "The effects of multinational and export diversification on the profit stability of US corporations," South Economic Journal, Vol.46, No.3, pp.792-805,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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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N. E. Coviello and H. J. Munro, "Growing the entrepreneurial firm: Networking for international market development,"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29, pp.49-6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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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http://www.nso.go.kr/std2006/k07a_0000/k07aa _0000/k07aa_0000.html 

  32. Lorenzen and F. Lars, "The Management of Projects and Product Experimentation: Lessons from the Entertainment Industries," An Organizational Economics Perspective, 2005. 

  33. A. Buse, "Goodness of fit in generalized least squares estimation," The American Statistician, Vol.27, No.3, pp.106-108,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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