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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e-서비스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by Airline e-Servi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6, 2009년, pp.357 - 369  

김윤태 (남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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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보편화로 각 업계에서는 고객의 편의증진과 함께 업무자동화 및 간소화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회 요인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e-비지니스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항공사는 다양한 분야의 e-서비스를 개발적용하고 있다. 전자항공권(e-ticket)은 이미 모든 항공사에서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고객이 직접 인터넷을 통한 발권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 항공사는 여행사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를 절약하여 이를 다시 항공권 가격을 인하하거나 추가수입에 적용하고 있다. 항공사 서비스 가운데 가장 긴 시간을 할애하는 기내서비스 가운데 무선 인터넷과 통신 그리고 오락에 적용하는 e-서비스는 항공사가 타 항공사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무선주파수 인식기술인 RFID는 여객운송서비스 가운데 수하물의 분실과 파손방지를 위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항공사 승객이 경험한 e-서비스요인에 따른 재구매의도와 추천의사 그리고 전체만족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밝혀 업계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결과로 항공사의 e-서비스는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주지만 재구의도와 추천의사는 예약발권 e-서비스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and generalization of internet and information technology, airlines has tried to reduce their business expenses and commissions to travel agencies and enhance service qualities through service automation and simplification, such as internet booking and ticketing, self check-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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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ATA에서는 회원사의 모든 항공권을 전자항공권으로 대체하도록 하였으며, 많은 국가에서 공항에 혼자 수속을 할 수 있는 설비들을 갖추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에는 셀프체크인(self check-in)이 보편화 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셀프체크인 기기를 사용하는 승객의 비율이 낮은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항공승객들이 항공사 e-서비스의 경험과 사용에 있어서 어느 분야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으며 이것이 재구매의도, 추천의사 그리고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다른 분야에서는 많은 선행연구가 있었던 만족도를 항공사의 e-서비스에 적용하여 항공사 e-서비스가 승객의 만족도, 재구매, 추천의사, 그리고 항공사 서비스의 전체 만족 등과 같은 속성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밝힐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항공사 e-서비스에 따라 항공 고객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e-서비스 요인 대한 승객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사후 재구매의도, 추천의사, 전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e-서비스 만족 요인을 수하물 e-서비스, 예약발권 e-서비스, 기내 e-서비스와 모바일 무인수속 e-서비스의 4가지로 나누고 항공 탑승객 사후만족 유형에 따라 각기 재구매, 추천의사 및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 하고자 그림과 같이 연구모형 [그림 1]을 설정하였다.
  • 예약은 항공좌석의 정확한 운용관리 및 효율적인 판매를 통한 이용률의 극대화로 항공사의 수입을 증대시키고 항공 여행객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17].
  •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해 보면 항공사의 다양한 서비스는 만족도에 따라 다양한 행동으로 나타나며 재구매,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시대에 맞는 항공사의 e-서비스의 요인이 선행연구와 같은 재구매, 추천의사 그리고 만족과 같은 사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항공사 e-서비스 요인에 따라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에서는 항공사 e-서비스 요인들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였다.
  • 가설 2 : 항공사 e-서비스 요인에 따라 추천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에서는 항공사 e-서비스 요인들은 추천의사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을 가지고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 가설 3 : 항공사 e-서비스 요인에 따라 항공사 서비스 전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에서는 항공사 e-서비스 요인들은 전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기여도와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95%의 신뢰도 수준에서 예약발권 e-서비스(t=3.
  • 차석빈(2002), 김호종(2005), 신성원(2006)의 연구를 바탕으로 항공사 e-서비스 변수인 4가지 변수를 사용해 항공 탑승객에게 적용하여 승객들의 항공사 e-서비스요인들에 의한 재구매의도, 추천의사 그리고 전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가설1, 가설2, 가설3을 설정하였다[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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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권이란 무엇인가? 예약이란 고객이 사전에 항공사, 여행사, 공항, 인터넷, 전화, 팩스로 항공좌석의 유무를 확인한 후 특정일, 특정 항공편을 이용하겠다는 표시로서 양자 간에 구두 또는 문서로 이용하겠다는 의향을 전달하는 것을 말하며 발권이란 예약상태를 근거로 이름, 항공편명, 출발일자, 출발시간, 항공요금, 이용등급, 항공권의 제약사항 등이 명시된 항공권을 발행하여 교부하는 것을 말한다 [16].
항공권 예약의 목적은 무엇인가? 예약은 항공좌석의 정확한 운용관리 및 효율적인 판매를 통한 이용률의 극대화로 항공사의 수입을 증대시키고 항공 여행객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7].
인터넷 수속 서비스의 이용률이 저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자발권을 도입한 항공사들은 인터넷으로 좌석을 배정 받을 수 있는 인터넷 수속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나 현재는 고객의 5%만이 인터넷으로 좌석을 배정 받는 것으로 인천공항공사에서 조사되었다. 이처럼 이용률이 저조한 이유는 인터넷 체크인서비스의 인지도가 낮아 인터넷 체크인이 편리하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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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J. Greenwood and B. Jovanovic. "The Information-Technology Revolution and the Stock Market," American Economic Review, Vol.89, pp.116-122, 1999. 

  2. G. V. Dijk, V. Minocha, and A. Laing. "Consumers, channels and communication: online and offline communication in service consumption," Interacting with computers, Vol.19, pp.7-19. 2007. 

  3. 오지경, "국내선 항공사 인터넷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4호, pp.1601-1625, 2007. 

  4. 윤덕영, "여행항공시장의 e-비지니스 파급효과에 관한연구: 항공권 유통경로를 중심으로", 한국항공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4. 

  5. 박봉규, 나윤중, 임채관, "관광동기와 인터넷 관광 정보 검색간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5호, pp.202-210, 2005. 

  6. C. I. Ho, "The development of an e-travel service quality scale," Tourism management, (in Press), 2007. 

  7. 이경모, 김창수, 관광교통론, 대왕사, 2004. 

  8. 이유재, "고객만족의 결과변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서울대 경영논집 3/4, pp.202-203, 1994. 

  9. 김호종, "항공사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10. 차석빈, 김정만, 이향정, "항공승객의 서비스만족 도 및 고객 불평행동 분석: 국적항공사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6권, 제1호, pp.75-93, 2002. 

  11. 최병권, "공항서비스에 대한 공항이용자의 지각 된 서비스품질과 만족에 관한 연구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12. 김점남, "정보기술을 활용한 항공사 여객서비스 이용과 고객이 지각한 위험간이 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박사학위논문, 2004. 

  13. 정덕룡, "국적항공사의 대고객 항공서비스 마케 팅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14. 김영주, "항공서비스 이용승객의 불만요인에 관한연구",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15. 대한항공, 신입 전문훈련 실무교재, 대림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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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이향정, "항공사 서비스품질평가에 따른 고객의 만족, 불만족 행동분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8. 강혜숙, "여행사 직원이 경험한국내항공사 e-티 켓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제23권, 제2 호, p.124, 2008. 

  19. 박광식, "항공사 전자발권의 도입과 발전 방향", 한국항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0. 대한항공, 여객운송 직무입문, 대림사, 2005. 

  21. 한정혜, "객실서비스 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2. 박승식, 김윤태, "IPA를 이용한 기내서비스 만족도와 중요도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6권 제1호, p.8, 2008. 

  23. 김점남, "정보기술을 활용한 항공사 여객서비스 이용과 고객이 지각한 위험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24. 서선, "항공사의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5. 이재원, 한상민, 나은구, 이상범, 채홍석, "RFID 기반 항공화물 물류 프로세스에 실시간 고객관계 관리에 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지, 제8권, 제4 호, pp.3-19, 2007. 

  26. 조건화, 양진호, 안병태, 강현석, "고객의 효율적 인 쇼핑을 위한 RFID/USN 기반 이동형리더기를 이용한 u-마트 네트워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8권, 제5호, pp.104-112, 2008. 

  27. 장태선, 이주희, "베이커리 소비자의 재구매 의사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 2호. p.196, 2006. 

  28. 이용일, "e-ticket 소비자의 이용 실태와 만족요 인에 관한 실증연구",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3 호, pp.459-470, 2005. 

  29. P. A LaBarbera and D. Mazursky, "A Longitudinal Assessment of Custo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The Dynamic Aspect of the Cognitive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0(November): pp.394-404, 1993. 

  30. S. Farcena and C. S. Merrlin, "International service variants: airline passenger expectation and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4, No.3, pp.188-216, 2000. 

  31. 강혜숙, 한학진, "e-티켓 항공서비스를 경험한 소비자의 인식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인천국제 관광 학술대회 발표논문, 대한관광경영학회, pp.376-389, 2008. 

  32. 용환재, "여행사 서비스가 관광자 만족과 재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01. 

  33. 신성원, "전자상거래에 대한 고객의 쇼핑가치와 항공사 웹사이트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34. 강도원, "인터넷상거래의 물류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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