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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종업원의 시장지향성이 서비스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 일본 호텔 서비스 종업원의 비교
The Effects of Service Employee Market Orientation on Service Creativity: A Cross-National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4 no.4, 2019년, pp.53 - 64  

조보경 (국립부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강성호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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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서비스 산업인 호텔 서비스의 품질 표준화를 극복하기 위해 차별적 서비스의 다양한 시도들이 있어왔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들은 대체적으로 경쟁호텔에 의해 모방되는 단기적 결과만을 양산하곤 했다. 이에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구축할 서비스 창의성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 서비스 종업원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선행요인으로 시장지향성의 역할을 살펴보고 시장지향성(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기능간 조정성)과 서비스 창의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차이에 의해서 양국의 호텔 서비스 종업원 간에 시장지향성과 서비스 창의성 간에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파악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경쟁자지향성과 서비스 창의성 간의 관계는 한국이 일본보다, 기능 간 조정성과 서비스 창의성 간의 관계는 일본이 한국보다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plored the main and interactive effects of service employee market orientation, service creativity, and national culture(Korea and Japan). To test the hypotheses,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196 Korean and 195 Japan hotel service employee samples. The results showed that service em...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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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로 본 연구는 특정시점에서 조사대상인 호텔 서비스 종업원의 시장지향성과 서비스 창의성간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하지만 조사대상의 서비스 창의성과 시장지향적 행동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충분히 낮아지거나 높아질 수 있는 개념이다.
  • 둘째,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그리고 기능간 조정성이 서비스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한국호텔의 서비스 종업원과 일본호텔의 서비스 종업원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응답대상들의 소속 국가(한국과 일본)를 조절변수로 활용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 호텔 서비스 종업원들의 서비스 창의성을 구축하게 하는 메커니즘 상의 차이를 발견함으로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 호텔 서비스 종업원들 간에 시장지향성(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기능간 조정성)이 서비스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들에 따르면 시장지향성은 조직구성원들이 신념에 기반하고 있는 행동성향과 문화이기 때문에[8,9] 거래 및 관계대상들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영향력의 정도가 달라진다. 이러한 전제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시장지향성을 구성하는 세 가지 구성개념들과 서비스 창의성의 관계가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차이에 의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종업원들의 행위적 창의성을 자극할 또 다른 차원의 행동요소로 시장 지향성(Market orientation)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시장지향성은 고객가치창출을 통해 기업으로 하여금 우월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의 문화와 행동성향으로, 현대 마케팅 사고의 핵심가치로 인식되고 있다[8-9].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 서비스 맥락 하에서 시장지향성의 세 가지 주요 개념이 서비스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호텔 서비스 종업원들 간에 서비스 창의성을 결정짓는데 시장지향성의 영향력 정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 서비스 맥락 하에서 시장지향성의 세 가지 주요 개념이 서비스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호텔 서비스 종업원들 간에 서비스 창의성을 결정짓는데 시장지향성의 영향력 정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최근 양국 사이의 관광객의 규모가 이미 1,000만 명을 초과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인적, 물적 교류가 있으며[12], 이와 관련된 다양한 산업들이 양국 경제의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 종업원들의 창의성은 양국의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배가시킬 중요한 역량이 될 수 있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 호텔 서비스 종업원들 간에 시장지향성과 서비스 창의성 사이의 관계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조사대상이 소속된 국가가 조절변수로 활용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비스 종업원의 시장지향성은 서비스 창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서비스 종업원의 고객지향성과 서비스 창의성 간의 관계는 한국보다 일본이 더 약할 것이다.
  • 가설 2-2: 서비스 종업원의 경쟁자지향성과 서비스 창의성 간의 관계는 한국보다 일본이 더 약할 것이다.
  • 가설 2-3: 서비스 종업원의 기능간 조정성과서비스 창의성 간의 관계는 한국보다 일본이 더 강할 것이다.
  • 가설 2: 국가문화적 요소는 서비스 종업원의 시장지향성과 서비스 창의성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1-3: 서비스 종업원의 기능간 조정성은 서비스 창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 과정에서 조사대상이 소속된 국가가 조절변수로 활용되었다. 많은 연구들에서 조사대상이 소속된 국가가 변수들 간의 차이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가정한다[28, 34-35]. 하지만 이러한 차이의 원인이 단순히 조사대상이 속해 있는 국가의 차이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가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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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지향성의 복합개념은 어떠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시장지향성은 고객가치창출을 통해 기업으로 하여금 우월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의 문화와 행동성향으로, 현대 마케팅 사고의 핵심가치로 인식되고 있다[8-9]. 시장지향성은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그리고 기능 간 조정성의 3가지 개념으로 구성된 복합개념으로서 기업의 혁신과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원동력이라고 인식된다[8].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혁신을 R&D부서에서 수행되는 제품과 사업프로세스의 진화로 인식하고 있지만[10], 실제로 혁신은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부서에서 일어나며, 각 부서에서 일어나는 혁신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가 기업의 전체적 성과를 결정하게 된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11], 서비스 종업원들의 판매행위의 혁신 역시 기업 전체의 혁신성과를 결정지을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시장지향성은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종업원들의 행위적 창의성을 자극할 또 다른 차원의 행동요소로 시장 지향성(Market orientation)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시장지향성은 고객가치창출을 통해 기업으로 하여금 우월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의 문화와 행동성향으로, 현대 마케팅 사고의 핵심가치로 인식되고 있다[8-9]. 시장지향성은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그리고 기능 간 조정성의 3가지 개념으로 구성된 복합개념으로서 기업의 혁신과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원동력이라고 인식된다[8].
호텔산업에서 경쟁의 강도가 갈수록 심화되는 이유는? 서비스 산업의 전통적 영역이라 할 수 있는 호텔산업에서의 경쟁은 여전히 치열하며 경쟁의 강도는 갈수록 더 강해진다. 이는 전통적 서비스 영역에서의 품질은 갈수록 표준화 되고 있어 더 이상의 차별화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1]. 혹자는 생각보다 훨씬 이른 시간 안에 AI(Artificial intelligence)와 로봇으로 무장한 서비스가 낮은 원가와 높은 효율성을 앞세워 시장에 진입할 것이라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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