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 추론 수업을 적용한 고등학교 기술.가정 '부모됨'영역의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과 효과 The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Practical Reasoning Model of Teaching and Learning Curriculum for the 'Parenthood' Unit in High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원문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의 '결혼과 육아' 단원에서 '부모됨'에 대한 수업 내용을 중심으로 11종 교과서와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추출한 수업 목표를 가지고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으로 재구성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실제교실 수업에 적용하여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개발된 6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은 실천적 문제 '부모가 된다는 것이 나에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로 1, 2차시를,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로 3, 4, 5차시를,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로 6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을 학교 수업에 적용하였다. 적용 대상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고등학교 1학년 남녀 합반의 5개 학급, 총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부모됨 단원의 하위 요소인 부모됨의 의미와 동기, 부모됨의 준비, 부모됨의 역할로 나누어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학습자의 부모됨에 대한 인식의 향상을 가져오는지 그 효과에 대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부모됨 단원을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으로 적용하였을 경우 학습자들의 인식 변화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또한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은 학습자들의 흥미와 참여, 이해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본 연구는 가정과교육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인 실천적 추론 수업을 다양한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수업 참여도를 증대시켜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의 '결혼과 육아' 단원에서 '부모됨'에 대한 수업 내용을 중심으로 11종 교과서와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추출한 수업 목표를 가지고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으로 재구성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실제교실 수업에 적용하여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개발된 6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은 실천적 문제 '부모가 된다는 것이 나에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로 1, 2차시를,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로 3, 4, 5차시를,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로 6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을 학교 수업에 적용하였다. 적용 대상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고등학교 1학년 남녀 합반의 5개 학급, 총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부모됨 단원의 하위 요소인 부모됨의 의미와 동기, 부모됨의 준비, 부모됨의 역할로 나누어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학습자의 부모됨에 대한 인식의 향상을 가져오는지 그 효과에 대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부모됨 단원을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으로 적용하였을 경우 학습자들의 인식 변화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또한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은 학습자들의 흥미와 참여, 이해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본 연구는 가정과교육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인 실천적 추론 수업을 다양한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수업 참여도를 증대시켜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actical reasoning model for the 'parenthood' part of the 'marriage and child rearing' unit of high school first-grade technology & home economics based on the instruction objectives selected from 11 different kinds of textbooks, and to examine the eff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actical reasoning model for the 'parenthood' part of the 'marriage and child rearing' unit of high school first-grade technology & home economics based on the instruction objectives selected from 11 different kinds of textbook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model. Learning objectives and contents were selected, and a practical reasoning teaching model of six sessions was developed and implemented in clas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students in five first-year classes in a high school located in the city of Icheon, Gyeonggi province. The effectiveness of the model was analyzed by conducting a survey on the students before and after its application. Assessments were also conducted on the lessons applied. Students who received instruction according to the practical reasoning model underwent a significant change, as they displayed higher scores in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parenthood, preparation for parenthood, and the role of parenting. As a result of applying the model, it was found that the classes proved to be helpful to th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actical reasoning model for the 'parenthood' part of the 'marriage and child rearing' unit of high school first-grade technology & home economics based on the instruction objectives selected from 11 different kinds of textbook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model. Learning objectives and contents were selected, and a practical reasoning teaching model of six sessions was developed and implemented in clas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students in five first-year classes in a high school located in the city of Icheon, Gyeonggi province. The effectiveness of the model was analyzed by conducting a survey on the students before and after its application. Assessments were also conducted on the lessons applied. Students who received instruction according to the practical reasoning model underwent a significant change, as they displayed higher scores in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parenthood, preparation for parenthood, and the role of parenting. As a result of applying the model, it was found that the classes proved to be helpful to th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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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부모됨’의 영역을 중심으로 부모됨의 의미와 동기, 부모됨의 준비, 부모됨의 역할로 세부 목표를 추출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 중심의 수업을 통해 학생의 의식과 가치관 형성에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을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천적 문제 중심의 교수ㆍ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우리나라의 큰 사회 문제인 저출산의 원인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부모됨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는 사회적 지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보는 등 부모됨의 소중함과 책임 있는 부모역할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준비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과정안 개발과 수업적용의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먼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부모됨과 출산․육아’ 단원에서 ‘부모됨’에 대한 수업 내용을 기존의 11종 교과서와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수업목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부모준비교육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교육 목표는 현행 제7차 기술 ․가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 목표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로 정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집단설계로 ‘부모됨’ 단원의 수업을 실천적 추론 수업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본시 수업에서 교사는 실천적 문제를 학생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실천적 문제가 일어나는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 자료와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유도하며 바람직한 정보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 하였다. 이 단계에서의 인간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며 모둠원 상호간, 교사와 학습자 간의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 실천적 추론과정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협동학습으로 설계하고 학습내용에 따라 개별학습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이를 ‘부모됨’ 인식과 가치관 변화를 위한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으로 재구성한 후 실제 수업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제안 방법
‘부모됨’ 단원을 재구성한 내용과 실천적 추론 수업 운영 절차를 토대로 총 6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부모됨’ 단원은 총 6차시로, 1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안은 현대사회의 저출산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를 인식하게 하여 저출산의 해결책 모색을 위한 실천적 추론을 통해 부모됨에 대한 의미와 동기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차시 교수ㆍ학습 과정안은 현대 사회에서 부모됨에 대한 어려움을 인식하고 출산 장려 정책이 성공한 외국의 사례를 제시하고 우리 나라의 부모됨의 국가적․사회적 지원책을 탐색할 수 기회를 제공하여 부모됨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사회적 대책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하였다. 3차시 교수ㆍ학습 과정안은 부모역할에 대한 준비에 대한 관련 자료를 제시하여 부모 준비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고 부모 준비 교육의 개념과 내용에 대해 스스로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ㆍ학습 과정안은 효과적인 수업 진행을 위해 학습 활동지(20개), 읽기자료(10개) 등과 같은 다양한 학습 자료를 함께 개발하여 6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을 학교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병래(2003)의 대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내용을 살펴보면 인간발달, 아동중심의 교육 방법, 발달과정별 특징과 부모역할,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부모로서 바람직한 생활자세 등의 5가지 주제를 가지고 14주 동안 1주에 2시간씩 총28시간을 실시하였다. 김정미(2004)의 대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주제를 보면 인간발달이론, 가족의 형성, 발달 단계별 특징과 부모역할, 현대사회의 가정의 문제와 대처, 부모교육의 효과적인 훈련방법 등의 내용이 주가 되며 총14주 1학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경희ㆍ윤미현(2006)의 남녀대학생의 부모기 준비교육프로그램의 주제는 임신, 출산, 신생아 및 유아발달, 태교, 부모의 양육태도, 자녀의 성교육 등의 6가지 주제를 가지고 총12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11종 검인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10학년 ‘가정생활의 설계’ 영역 중 ‘결혼과 육아’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내용 분석은 본문내용, 학습활동자료, 심화학습, 보충학습, 읽을거리, 자료실에 담겨져 있는 주제를 기준으로 고찰하여 모든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다루는 내용과 개별적으로 다루는 내용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교과서에서 추출된 ‘부모됨’에 대한 실천적 문제 내용을 실천적 추론 수업 단계를 이용하여 총 6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부모가 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라는 실천적 문제를 통해 부모의 양성적 역할에 대한 인식과 자녀 발달에 따른 부모 역할의 변화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미래의 부모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교수ㆍ학습 과정안을 설계하였다.
먼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부모됨과 출산․육아’ 단원에서 ‘부모됨’에 대한 수업 내용을 기존의 11종 교과서와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수업목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 주제인 ‘부모됨’ 수업은 고등학생을 학습자의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가치관, 인식의 변화 등이 주가 되는 수업이므로 ‘행동’, ‘행동에 대한 평가’ 단계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등의 ‘부모됨’ 행동에 옮겨 행동에 대한 평가를 보기에는 불가능하여 ‘행동’, ‘행동에 대한 평가’ 단계 등을 생략하여 수정ㆍ설계하였다.
부모됨에 관련된 모든 척도는 7점 Likert 척도로 ‘매우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7점을 부여하였다. 부모됨의 의미와 동기는 고등학생의 부모됨에 대한 인식과 부모준비교육의 요구 분석(나인경, 2005)을 참고로 하여 15문항을 개발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의미가 선택적이고, 동기가 높은 것으로 해석한다. 부모됨의 준비에 관한 문항 20문항은 적극적인 사회적 지원으로 저출산을 극복한 프랑스의 출산, 육아에 대한 사회적 지원 정책과 부모준비에 대한 필요성을 연구자가 개발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지원에 대한 요구와 부모준비교육의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부모준비교육 수업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조사와 사후조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사전검사의 설문도구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7문항(성별, 부와 모의 최종 학력, 모의 직업여부, 가정 경제 수준, 학업수준, 미래의 자녀계획)과 부모됨의 의미, 동기, 준비 그리고 역할에 대한 척도로 구성되었다.
셋째,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으로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실제 수업에 실행하여 ‘부모됨’에 대한 의미, 준비, 역할에 대한 효과를 알아본다.
적용대상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고등학교 1학년 남녀 합반인 5개 학급의 18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을 구성하였다. 수업 적용 전에 사전 설문을 하고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을 적용하여 개발한 과정안으로 수업한 후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기간은 총 2주간 실행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모든 수업이 끝난 후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과 수업의 효과 등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적용 기간은 2008년 10월 27일부터 2008년 11월 7일까지 1주일에 3차시씩 2주간 총6차시를 적용하였다. 수업 전에 수업내용과 학습 자료의 사용법, 그리고 수업 진행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실천적 추론 수업의 의의와 수업 진행 방법을 설명하고 토의 학습과 협동 학습을 위하여 각 반을 6개의 모둠으로 구성하였다.
실천적 추론 수업을 위한 총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으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학생용 학습 활동지 및 교사용 자료를 개발하였다.
수업 전에 수업내용과 학습 자료의 사용법, 그리고 수업 진행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실천적 추론 수업의 의의와 수업 진행 방법을 설명하고 토의 학습과 협동 학습을 위하여 각 반을 6개의 모둠으로 구성하였다.
본시 수업에서 교사는 실천적 문제를 학생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실천적 문제가 일어나는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 자료와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유도하며 바람직한 정보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 하였다. 이 단계에서의 인간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며 모둠원 상호간, 교사와 학습자 간의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 실천적 추론과정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협동학습으로 설계하고 학습내용에 따라 개별학습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또한 부모준비교육 관련 연구의 프로그램들의 주제들이 관점에 따라 많이 다르다. 이병래(2003)의 대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내용을 살펴보면 인간발달, 아동중심의 교육 방법, 발달과정별 특징과 부모역할,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부모로서 바람직한 생활자세 등의 5가지 주제를 가지고 14주 동안 1주에 2시간씩 총28시간을 실시하였다. 김정미(2004)의 대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주제를 보면 인간발달이론, 가족의 형성, 발달 단계별 특징과 부모역할, 현대사회의 가정의 문제와 대처, 부모교육의 효과적인 훈련방법 등의 내용이 주가 되며 총14주 1학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적용 대상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의 남녀 혼성반 5학급 학생들로 총 180명이다. 적용 기간은 2008년 10월 27일부터 2008년 11월 7일까지 1주일에 3차시씩 2주간 총6차시를 적용하였다. 수업 전에 수업내용과 학습 자료의 사용법, 그리고 수업 진행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서 11종의 ‘부모됨과 출산ㆍ육아’ 단원에서 ‘부모됨’에 실천적 문제 내용을 추출한다.
문제 정의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은 주요 교수ㆍ학습 활동으로는 학습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신문기사, 만화 등과 같은 자료를 교사가 제시하고 학생들은 학습 자료를 본 소감을 작성하거나, 실천적 문제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제시한 일련의 질문에 답을 하여 본시 수업에서 이루어질 학습에 동기를 유발하고 실천적 문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 자료를 보고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하고, 교실수업의 시간ㆍ시수 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모둠활동으로 진행되도록 구성하였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토의 학습과 협동 학습이 잘 진행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결과물에 교사의 피드백을 주어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을 촉진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단일집단설계로 ‘부모됨’ 단원의 수업을 실천적 추론 수업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적용 대상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의 남녀 혼성반 5학급 학생들로 총 180명이다. 적용 기간은 2008년 10월 27일부터 2008년 11월 7일까지 1주일에 3차시씩 2주간 총6차시를 적용하였다.
개발된 6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은 실천적 문제 ‘부모가 된다는 것이 나에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로 1, 2차시를,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로 3, 4, 5차시를,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로 6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을 학교 수업에 적용하였다. 적용대상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고등학교 1학년 남녀 합반인 5개 학급의 18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을 구성하였다. 수업 적용 전에 사전 설문을 하고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을 적용하여 개발한 과정안으로 수업한 후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기간은 총 2주간 실행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11종 검인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10학년 ‘가정생활의 설계’ 영역 중 ‘결혼과 육아’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영역에 대한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부모됨’ 수업 적용의 사전․사후 효과 분석을 위해서 평균과 표준편차,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모든 수업이 끝난 후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과 수업의 효과 등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부모됨 단원의 하위 요소인 부모됨의 의미와 동기, 부모됨의 준비, 부모됨의 역할로 나누어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학습자의 부모됨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대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처치 효과의 분석을 위해 수업 방식에 대한 학생 평가와‘부모됨’ 단원의 전체 수업 효과에 대한 학생 평가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채정현ㆍ유태명ㆍ박미정(2007)의 ‘실천적 행동 가정과 교수법’의 수업 절차인 문제 정의, 실천적 추론, 행동, 행동에 대한 평가 단계와 ‘실천적 추론 사고 과정과 요소’, 그리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실천적 추론 과정을 참고로 하여 실천적 추론 단계의 교수·학습 활동으로 단순화시킨 수업 설계 방식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나인경(2005)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부모됨에 대한 인식과 부모준비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등학생들의 부모됨의 동기는 이타주의적 동기가 가장 많았으며 부모 역할 인식은 어머니는 자녀를 직접 지도하고 대화하는 역할로, 아버지는 도구적 역할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부모 준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과반수의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였으며 부모준비교육을 습득한 기회가 없었다고 보고하였다.
<표 10>에 나타난 바와 같이 부모됨의 동기는 실천적 추론 수업 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됨의 동기를 숙명적, 이타적, 자기도취적, 도구적 동기의 내용 순으로 각 두 문항씩 질문하여 응답한 결과가 이타적 동기와 자기도취적 동기에서 사전․사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부모됨의 동기에 이타적 동기와 자기도취적 동기가 많다는 것으로 이는 나인경(2005)의 결과와 일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됨의 의미와 동기, 부모됨의 준비에 대한 인식 향상 면에서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으로 수업 후 인식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부모됨에 관한 인식과 부모됨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향상은 학습자가 주도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다양한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천적 문제해결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인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이 적합하다고 보여진다.
평균점수가 높은 항목부터 살펴보면 ‘수업 자료가 수업내용 이해에 도움을 주는 정도(5.91)’, ‘수업에 대한 만족도(5.84)’,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5.78)’, ‘수업의 흥미도(5.64)’, ‘수업의 참여도(5.57)’로 평가 평균 점수가 5.5이상이었으며, 5.5미만인 항목은 ‘학습내용의 실생활에 도움 정도(5.37)’, ‘수업시간의 적절성(5.27)’ 순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평가를 살펴보면 수업에 흥미가 있어 수업에 대한 참여가 촉진되며,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가정과수업에 만족을 주어 그들의 부모됨에 대한 수업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출산’ 관련 부모됨 준비에 대한 인식도 사전과 사후 평균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활동지를 살펴보면 많은 학생들이 출산을 제왕 절개라는 수술적 요법과 참을 수 없는 고통으로만 인지하고 있었으나 수업을 한 후 적극적인 자세로 다양한 출산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가족이 함께 하는 출산 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연구대상이 특정지역의 한정된 학년으로 이루어져 이 연구를 고등학교 전반에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좀 더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됨’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본 연구가 청소년들로 하여금 부모가 되기 위한 준비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고, 많은 교사들이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부모됨의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실천적 문제 중심의 부모됨 수업이 학교 현장에 활용될 때 고려해야 할 점, 후속 연구를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수업 적용이 한 학교, 1인 교사에 의해서만 이루어져 후속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여 비교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연구대상이 특정지역의 한정된 학년으로 이루어져 이 연구를 고등학교 전반에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좀 더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됨’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됨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는 교과와 영역은?
이러한 부모됨의 중요성은 중․고등학교의 정규교육과정에서 기술·가정․교과에서만 다루어지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1학년 기술ㆍ가정의 가정생활의 설계에서‘결혼과 육아’ 영역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래의 나의 가족’ 영역에서 ‘부모됨과 아동 돌보기’로 부모 교육 관련 내용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부모됨의 소중함과 책임을 위한 준비교육을 위해 부모됨 교육에 적절한 의식이나 가치관을 교육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어지고 있다(채정현 외, 2006; 조성연, 2006).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이란?
한편,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은 가정생활과 관련된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중심을 둔 수업 방식이다. 이는 부모됨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 형성을 위해 고등학생들에게 생활 속에 있는 실천적 문제를 구조화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현명한 부모됨을 인식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데 적절하다.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저출산 국가의 대열에 끼는 주된 원인이 된 사회적인 배경은?
현대 사회에서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피임법의 발달, 핵가족화, 일과 가정의 양립의 어려움, 직업 역할의 강조 등 모든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부모됨의 의미가 당연시 되지 않고, 부모역할에 대한 많은 부담과 책임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자녀 양육 및 교육비 부담, 열악한 육아여건으로 부모됨을 기피하거나 자녀를 적게 낳으려는 경향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저출산 국가의 대열에 끼는 주된 원인이 되었고 사회적․국가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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