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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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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은 실제와 유사하도록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의 공간과 사용자가 인터랙션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멀티채널 디스플레이는 고해상도의 영상을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가상현실 플랫폼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교육 콘텐츠를 피 교육자에게 몰입감 있게 설명할 수 있는 멀티채널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멀티채널 디스플레이용 반도체의 개념 및 제조 공정을 설명 할 수 있는 3차원 교육 콘텐츠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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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tual reality is a technology for enabling users to interact with a computer generated environment which can be similar to the real world. A multi-channel display is one of the virtual reality platform for creating a high resolution image. In this paper, we develop a multi-channel display system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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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교육기관에서 고가의 장비 구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원활한 교육은 쉽게 이루어 지지 않는다. 그러 므로 본 연구에서는 반도체 제조공정의 개념과 공정순서에 따른 칩의 3차원적인 입체 도를 형상화한 반도체 제조공정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반도체 제조 공정의 대상으로 CM OS를 선택하였다.
  • 현재 개발한 시스템은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몰입형 플랫폼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강의를 할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강의자와 가상환경과의 자연스러운 인터랙션부분이 다소 부족하므로 강사의 자연스러운 손동작을 파악하여 가상환경과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반면에 프로젝터들을 연결하여 가상공간을 구성하는 시스템(멀티 채널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고해상도의 큰 화면을 생성하여 몰입감을 전달해 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각 프로젝터들의 물리적 위치와 자세를 정밀하게 제어하여 정확히 스크린 상의 담당영역에 투영되지 않으면 영상의 왜곡이 발생한다는 단점 역시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사람에게 몰입감을 전달해 줄 수 있는 멀티채널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구축에 초점을 맞추었다. 현재 멀티채널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의료, 국방, 트레이닝, 제품 설계 및 생산,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 케이브 스크린은 시야각 측면에서는 가장 좋지만 많은 관찰자를 대상으로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실린더 스크린 역시 시야각을 채우기 매우 좋으나 곡면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복잡한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해야 하고 모든 픽셀에 변환 행렬 연산을 수행하여 위치를 재계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실린더 스크린의 장점을 살리면서 곡면의 단점을 제거하기 위해 실린더 스크린과 케이브 스크린의 중간 형태인 스크린의 양쪽 끝이 일정 각도를 가지고 꺾여있는 굴곡 스크린 형태를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몰입형 가상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멀티채널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제작한 시스템은 학습자에게 몰입감을 전달할 뿐 아니라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콘텐츠 들을 쉽게 로딩/재생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공간에서 학습자가 실제로 물체를 다루면서 학습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기 위한 몰입형 가상현실시스템을 개발하고 쉽게 수정 및 보완이 가능한 가상현실 콘텐츠에 기반을 둔 반도체 기술 교육시스템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쉽게 반도체 제조공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일반적으로 멀티채널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프로젝터들을 고정해야 하고 프로젝터들로부터 나오는 이미지에 따라서 스크린이 조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식성이 좋지 않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간단한 마우스 조작으로 프로젝터들이 투영되는 공간을 조정할 수 있게 하여 이식성을 높였다. 투영공간의 조정을 위하여 사용자는 마우스를 이용하여 프로젝션 공간의 테두리에 존재하는 4개의 꼭짓점의 좌표를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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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특정한 세계의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똑같이 또는 유사하게 모사(시뮬레이션)하여, 구축된 환경에 대한 정보를 인간의 오감(눈, 코, 귀, 입, 피부 등)을 통하여 인간에게 전달함으로써, 인간이 구축한 환경을 실제 세계의 환경과 똑같이 느끼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와 같은 가상현실 세계에서는 현실세계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세계에 대한 체험이 가능하다.
멀티채널 디스플레이란? 가상현실은 실제와 유사하도록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의 공간과 사용자가 인터랙션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멀티채널 디스플레이는 고해상도의 영상을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가상현실 플랫폼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교육 콘텐츠를 피 교육자에게 몰입감 있게 설명할 수 있는 멀티채널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멀티채널 디스플레이용 반도체의 개념 및 제조 공정을 설명 할 수 있는 3차원 교육 콘텐츠를 구축한다.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이와 같은 가상현실 세계에서는 현실세계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세계에 대한 체험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가상현실에 대한 연구는 현실세계에서 파악이 어렵거나 경험하기 어려운 실험 실습 과정을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학습을 할 경우 반복적이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관찰이 가능하며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통해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있으므로 교육 분야로의 응용이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가상현실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대시키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사용자의 시야각을 모두 영상으로 채워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주변을 모두 영상이 나타나는 가상의 공간으로 채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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