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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저전력 모바일 장치를 위한 완전 프로그램 가능형 쉐이더 프로세서
A Fully Programmable Shader Processor for Low Power Mobile Devices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13 no.2, 2009년, pp.253 - 259  

정형기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주석 (충북테크노파크 차세대반도체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개발지원센터) ,  박태룡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광엽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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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용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구조의 범용 그래픽 쉐이더 프로세서를 제안한다. 최근 모바일 기기에서는 고성능을 유지하면서 저전력의 작은 크기를 가지는 그래픽 프로세서를 요구한다. 제안하는 쉐이더 프로세서는 OpenGL ES 2.0 그래픽 파이프라인 전체를 쉐이더 명령어로 실행할 수 있는 GP-GPU 구조를 갖는다.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하나의 프로세서로 모든 그래픽 파이프라인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Rasterization Unit과 같은 별도의 전용 하드웨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쉐이더 프로세서 하나로 Fully Programmable 3D Graphics Engine 구현이 가능하며 기존 쉐이더 프로세서에 비해 하드웨어 크기를 60% 줄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vel architecture of a general graphics shader processor without a dedicated hardware. Recently, mobile devices require the high performance graphics processor as well as the small size, low power. The proposed shader processor is a GP-GPU(General-Purpose computing on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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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저전력을 목표로 하는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적은 크기의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그래픽 파이프라인 전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 가능한 GP-GPU 구조를 가지는 PSC를 구현하였다. 전용 하드웨어 없이 그래픽 파이프라인의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은 크기의 프로세서를 만들 수 있다.
  • 본 연구는 프로세서의 크기를 작게 하기 위해 전용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는 구조를 제안한다. 전용 하드웨어를 없애기 위해서 쉐이더 프로세서는 모든 그래픽 파이프라인 과정을 처리 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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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PSC란 무엇인가? 전용 하드웨어를 없애기 위해서 쉐이더 프로세서는 모든 그래픽 파이프라인 과정을 처리 할 수 있어야 한다. 제안하는 Programmable Shader Core(PSC)는 GPGPU (General-Purpose computing on Graphics Processing Units) 같이 그래픽에 관련된 스트림 데이터뿐만 아니라 일반 응용 프로그램도 처리 할 수 있는 프로세서이다[1]. 따라서 FPGPU에서 전용 하드웨어로 처리되던 그래픽 파이프라인 단계를 SPC에서 명령어로 구현하여 처리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OpenGL ES 2.0 를 지원하는 FPGPU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OpenGL ES 2.0 를 지원하는 FPGPU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흐름 제어(Flow Control) 명령어가 필요하다. 흐름제어 명령어를 지원할 때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Branch 명령어로 야기되는 파이프라인 지속성의 결여이다.
FPGPU 구조는 어떠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그림 2] 는 기존 방식의 FPGPU 구조를 표현한 그림이다[4]. 이 구조는 통합 쉐이더 외에 그래픽 파이프라인 처리에 필요한 H/W인 Matrix /quaternion Vector Generator (MG), Vertex Generator (VG), Fragment Generator (FG), Pixel Generator (PG), Matrix/Quaternion Vector Generator (MG) and graphics caches 이 포함되어 있다. 즉 이 구조는 GPU안에 연산이 많은 부분이나 통합 쉐이더가 처리하지 못하는 단계는 별도의 전용 하드웨어로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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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Aaaftab Munshi,et al. "OpenGL ES 2.0 Programming Guide" 

  2. Enhua Wu; Youquan Liu, Emerging technology about GPGPU, APCCAS 2008. IEEE Asia Pacific Conference on Volume , Issue , Nov. 30 2008-Dec. 3 2008 Page(s):618 ? 622 

  3. J.H Sohn, et al., "A 155-mW 50-Mvertices/s Graphics Processor With Fixed-Point Programmable Vertex shader for Mobile Applications", IEEE Journal of Solid State Circuits, Vol 41, No. 5, pp.1081-1091, May, 2006 

  4. Jeong-Ho Woo, et al. "A 195mW, 9.1MVertices/s fully programmable 3D graphics processor for low power mobile device ", Solid-State Circuits Conference, 2007 

  5. Philips Semiconductors. "Very-Long Instruction Word(VLIW) Computer Architecture" ,Philips. http://www.nxp.com/acrobat_download/other/vliw-wp.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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