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TAM을 적용하여 혁신적인 의류 제품인 스마트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수용의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상용화된 스마트 의류 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수용도에 대한 연구모형을 수립하였고,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각 구성 요인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그 경로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과 스마트 의류 수용과정의 경로를 검증하기 위한 공분산 구조모형을 구성하였고, AMOS 5.0 package를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을 통해 얻은 557부의 유효 표본을 분석하였다. Davis(1989)가 제안한 TAM에, 스마트 의류 제품들의 판매 가격을 고려한 지각된 가치 변수를 적용하여 스마트 의류의 수용과정을 설명한 결과 모형의 적합성을 입증하였으며, 8개의 경로가설 중 6개의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이 밝혀져 채택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유용성을 거쳐 태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고, 태도는 다시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마트 의류의 수용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지각된 가치가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와 수용의도에 둘 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TAM을 적용하여 혁신적인 의류 제품인 스마트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수용의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상용화된 스마트 의류 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수용도에 대한 연구모형을 수립하였고,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각 구성 요인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그 경로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과 스마트 의류 수용과정의 경로를 검증하기 위한 공분산 구조모형을 구성하였고, AMOS 5.0 package를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을 통해 얻은 557부의 유효 표본을 분석하였다. Davis(1989)가 제안한 TAM에, 스마트 의류 제품들의 판매 가격을 고려한 지각된 가치 변수를 적용하여 스마트 의류의 수용과정을 설명한 결과 모형의 적합성을 입증하였으며, 8개의 경로가설 중 6개의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이 밝혀져 채택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유용성을 거쳐 태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고, 태도는 다시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마트 의류의 수용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지각된 가치가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와 수용의도에 둘 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ain the attitudes and acceptance toward the smart clothing adopted by the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A theoretical model on consumer acceptance of the commercialized smart clothing was constructed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and a review of litera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ain the attitudes and acceptance toward the smart clothing adopted by the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A theoretical model on consumer acceptance of the commercialized smart clothing was constructed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and a review of literature and tested the path analysis. For the data analysis, statistical methods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d covariance structural analysis using AMOS 5.0 package were employed. The results from a web-based survey of 557 online consumers indicate that the TAM by Davis(1989) adopted by perceived value according to market price was able to explain consumer acceptance of smart clothing substantially well.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eight of the six hypotheses investigated in this study were supported. The results of the testing of the hypothesis were as fellows: First, perceived ease of use had a side effect on attitude through perceived usefulness. In addition, the attitude was found to affect consumer acceptance. Second, perceived usefulness was found to affect consumer attitude on perceived value, however, had not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 acceptance toward smart clothing. Third, perceived value was found to affect both consumer acceptance and attitude toward smart clothing. Finally, the attitude toward smart clothing had a direct effect on the consumer accept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ain the attitudes and acceptance toward the smart clothing adopted by the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A theoretical model on consumer acceptance of the commercialized smart clothing was constructed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and a review of literature and tested the path analysis. For the data analysis, statistical methods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d covariance structural analysis using AMOS 5.0 package were employed. The results from a web-based survey of 557 online consumers indicate that the TAM by Davis(1989) adopted by perceived value according to market price was able to explain consumer acceptance of smart clothing substantially well.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eight of the six hypotheses investigated in this study were supported. The results of the testing of the hypothesis were as fellows: First, perceived ease of use had a side effect on attitude through perceived usefulness. In addition, the attitude was found to affect consumer acceptance. Second, perceived usefulness was found to affect consumer attitude on perceived value, however, had not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 acceptance toward smart clothing. Third, perceived value was found to affect both consumer acceptance and attitude toward smart clothing. Finally, the attitude toward smart clothing had a direct effect on the consumer accep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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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TAM을 적용하여 혁신적인 의류 제품인 스마트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수용도를 설명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는 스마트 의류의 상품 기획 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요 영향 요인을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혁신적인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설명하기 위해 가장 간명하고 설명력이 높다고 검정되어 온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사용하여 혁신적인 의류제품인 스마트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수용의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MP3-playing 기능 의류와 생체 신호 센싱 기능의 스마트 의류에 대해 소비자들의 수용도에 대한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그 경로가설을 검증하였다.
또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 의류에 대해 소비자들이 그 가치를 얼마나 지각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가격 대비 제품의 효용성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지각된 가치로 측정하고 그 매개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H1: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H2: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H3: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줄 것이다
H4: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H5: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H8: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는 수용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H6: 지각된 가치는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H7: 지각된 가치는 스마트 의류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제안 방법
또한 ZaphyrTM는 직물센서 기술을 의류에 적용하여 착용자의 생체 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Bioharness’를 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의류 제품 중 이미 상용화가 진행된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지각된 가치를 매개변수로 투입하여 연구모형을 수립하였고,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각 구성요인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지각된 유용성은 특정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고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역시 Agarwal과 Karahanna, Venkatesh의 연구를 참고로 본 연구에 알맞게 수정한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특정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쉬울 것이라고 사용자가 기대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Agarwal과 Karahanna, Venkatesh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한 4문항을 구성하였다.
조사를 위하여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가치, 태도, 수용의도 그리고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대한 문항들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가치, 태도, 수용의도에 관한 문항들은 MP3-playing 기능 의류와 생체 신호 센싱 기능 의류에 대한 자극물을 제시한 후 답하도록 하였다(그림 2, 3 참조).
구조방정식 모형은 다수의 변수사이에서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복합적 인과관계를 동시에 관찰하는데 유용한 가설검증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AMOS 분석에서 기각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인 C. R. 즉 일반적인 t값에 해당하는 지표를 활용하여 구성개념간의 인과관계 가설을 검정하였다. 즉 경로계수를 그 표준오차로 나눈 값이 t분포가 된다는 사실로부터, 표본이 충분히 클 경우 정규분포로 간주할 수 있으므로 t값이 1.
대상 데이터
전국에 거주하는 인터넷 리서치 전문 기관의 패널을 이용하여 서울과 주변 신도시 및 지방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을 편의 추출하여 2008년 3월 2일에서 3월 12일까지 수집한 총 557부의 유효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표본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분석은 스마트 의류 수용과정의 경로를 검증하기위하여 공분산 구조모형을 구성하였고, AMOS 5.0 package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모형의 단일 차원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구성요인별로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연구모형의 경로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은 다수의 변수사이에서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복합적 인과관계를 동시에 관찰하는데 유용한 가설검증 방법이다.
성능/효과
14) 또한 Monroe와 Chapman은 지각된 품질이 취득가치와 정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각된 가치가 결정된다고 하였고,15)Zeithaml은 금전적으로 지불한 대가로 얻게 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전반적인 우월성 또는 탁월성에 대한 소비자의 판단이 지각한 품질이며 이러한 품질 수준이 높아야 가치를 지각하게 된다고 하였다.16) 스마트 의류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나 품질에 대한 지각된 우월성을 평가하는 것이므로 스마트 의류의 지각된 유용성은 제품의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측되었다.
그 결과 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문항들의 C.R.(Critical Ratio)값이 p<.001 수준에서 모두 2 이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모수 추정값도 표준오차의 2배보다 큰 값을 가지므로 수렴타당성이 확인되었고, 적합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측정상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크론바하알파값(Cronbach's Alpha)을 분석한 결과, 모형에 포함된 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모두 0.9 이상으로 매우 만족스럽게 나타났다.
연구문제에서 제시한 연구모형과 상관관계 분석결과를 기초로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분석한 결과, χ2=1032.2(df=162, p=.000), GFI=0.822, AGFI=0.770, NFI=0.916, RMR=0.079로 나타났다.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 검증은 각각의 구성요인 구조가 서로 다른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검증하는 방법으로 요인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그 유의성을 살펴보았다(표 3). 그 결과 구성요인 간의 상관관계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구성요인 간에 양의 방향을 보이고 있어서 연구가설에서 제시된 차원들 간의 관계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이상이 바람직) 등의 지표를 이용한다.42) 본 연구모형은 일반적인 평가기준으로 삼는 지표들과 비교할 때 최적의 적합도 지수는 아니지만 연구모형의 복잡성과 표본 수 등을 고려할 때 수용할만 하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H5의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나 Adams 등, Chen, Davis가 지각된 유용성이 시스템 수용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한 제안에는 일치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동시에 시스템 수용의도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한 결과와는 다르게 분석되었다.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을 거쳐 태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고 태도는 다시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고려할 수 있는 연구문제와 본 논문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 의류에 대한 수용도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과 같은 지각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근원변수들과의 인과관계를 밝힐 필요가 있을 것이며, 소비자들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개인 특성 변수나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수에 따라서는 시장 세분화가 다르게 구성될 것이므로, 스마트 의류의 발전과 상용화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시장 세분화 전략이 연구되어야할 것이다.
스마트 의류에 대한 수용도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과 같은 지각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근원변수들과의 인과관계를 밝힐 필요가 있을 것이며, 소비자들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개인 특성 변수나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수에 따라서는 시장 세분화가 다르게 구성될 것이므로, 스마트 의류의 발전과 상용화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시장 세분화 전략이 연구되어야할 것이다. 특히 표본의 분포상 20∼30대 연령층이 많았고, 소득면에 있어서 600만원 미만의 표본으로 치중되어 있으며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므로, 표본 추출에 신중을 기했으나 온라인 설문 방법의 구조적인 한계가 있을 수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무엇의 발달로 인해 급속도로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는가?
정보통신의 발달로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급속도로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행동 양식이 발생하고, 다양한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다. 의생활 역시 예외일 수 없으며 디지털 기술을 반영한 제품과 의류가 경쟁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등 새로운 가치 창조 분야가 생성되고 있다.
스마트 의류란 무엇인가?
‘스마트 의류’는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의류로서, 착용자의 신체 상태와 외부 환경감지 및 IT 기능 등이 포함된 신 개념 의류이다. 즉, 이는 의류 내에 각종 신호 전달성 섬유 신기술을 적용하고 각종 디지털 장치들을 내장시킴으로써, 미래 생활의 라이프스타일에 있어 필수적인 디지털 기능이 언제 어디서나 사용될 수 있도록 고안된 신종 의류 제품을 의미한다.
최근 상요화된 MP3-playing 기능 스마트 의류 제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burton-motorola-audex-jacket/), 이러한 MP3-playing 기능 스마트 의류 제품은 현재까지 다양한 의류 및 패션 업체에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최근 상용화된 대표적인 사례로는 독일 Rosner의 ‘MP3Blue’, 이탈리아 Ermenegildo Zegna의 ‘iJacket’등을 들 수 있다. 독일 Rosner사의 ‘MP3Blue’는 MP3-playing 기능과 블루투스 방식의 휴대폰 수신 기능을 갖춘 의류 라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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