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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펜 하이테크 상품의 소비자 만족도와 기술수용모델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TAM of High Technology Electric Pen Produc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161 - 168  

김연정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디지털기술경영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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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펜의 소비자 활용도 및 제품 개선점 분석을 위해 Davies(1989)의 TAM 모형을 적용하여 전자펜 사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 이용용이성 및 기대가치를 통한 기술수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 기업 설문내용에 기반 한 내용분석법과 고객들의 참여도인 Activity 분석을 통해 전자펜 제품의 기술수용정도와 제품 전략의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전자펜의 활용도를 보인 고객들은 30~49세의 남성과 사무직과 연구원으로 나타났으며, 개선사항에 대한 키워드 중심의 내용분석법의 분석결과 전원동작의 개선, App 연계 펜 기능의 확장성, 전자펜의 수정기능, 펜의 데이터인식 기능, 전자펜이 펜으로서의 필기감, 그립감, 펜 굵기 선택 등 세분화 기능의 개선, 타 스마트 기기와의 동기화 개선과 충전기능의 개선 필요성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는 전자펜에 TAM을 적용하여 전자펜이 초기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확산되기 위한 제품속성 개선점을 제시하였고 향후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등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계된 전자펜 제품 확산과의 차이점 규명 통해 차별화 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nalyze consumer usage characteristics and product development guide of electronic pen based on TAM theory(Davies, 1989). Research methods apply contents analysis(qualitative research) and Activity/Inactivity analysis of main consumer participation. Research results are 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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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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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낮고 기술인식과 확산이 낮아 하이테크 범주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연동형 전자펜에 TAM 모형을 적용하여 초기 사용자들의 기본 특성을 통해 기술수용의도를 분석하고, 사용자들의 제품 개선사항에 대한 중요 키워드를 도출하여 제품의 시장 확장성을 위한 제품 개선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자펜을 사용하는 430명을 대상으로 연구모형의 독립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기술에 대한 기대가치를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에 기초하여 분석되었다. Davies(1989)[18]의 기술수용모형(TAM)에 기초하여 전자펜 사용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기초로 하여 지각된 기대수용의도를 4점 리커트 척도로 환산하여 분석 후 해당 설문조사 대상자들의 기본 정보인 사용빈도, 연령, 성별, 직업에 따라 사용자를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플러그인 사용방식의 디지털 펜이 아닌 본연의 내장기술과 사용방식을 가진 전자펜이라는 하이테크 기기를 대상으로 전자펜의 지각된 펜 본연의 기능에서 기술의 발전으로 하이테크 기기가 갖는 유용성 및 이용용이성과 기대가치가 기술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자펜의 테키나 얼리어답터 성향의 사용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제품 니즈를 분석하여 주류시장으로 확산되기 위해 요구되는 제품기획 전략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스마트 연동형 기기가 하이테크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연동형 가전제품 외에 교육, 학습, 업무 등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스마트폰 연동형 전자펜을 대상으로 하이테크 제품의 지속 기술사용의 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전자펜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3-6], 전반적으로 디지털 펜을 도구로 사용 시 구체적인 기술방법 및 다른 제품 혹은 시스템에 관련된 연구가 주를 이루고, 단일 제품으로서 디지털 펜의 소비자 사용 의도 및 하이테크 기술수용과 관련된 제품 마케팅 전략 연구는 전무하다.
  • TAM 은 새로운 기술제품의 제품 수용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해왔으며 본 연구는 전자펜 기기에 TAM을 통해 하이테크 기기의 기술수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전자펜 기기에 대한 만족도 및 사용현황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이 제시한 제품의 유용성, 사용용이성, 기대가치 중심의 제안사항에 대한 키워드 분석을 통해 하이테크 주류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한 제품전략 수립의 성과를 도출 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본 연구결과 전자펜은 스마트 디지털 기기의 중요 액서서리로 그 활용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주 소비자층이 30-49세의 남성이면서 업무관련 용도로 일을 하는 사무직과 연구원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플러그인 사용방식의 디지털 펜이 아닌 본연의 내장기술과 사용방식을 가진 전자펜이라는 하이테크 기기를 대상으로 전자펜의 지각된 펜 본연의 기능에서 기술의 발전으로 하이테크 기기가 갖는 유용성 및 이용용이성과 기대가치가 기술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자펜의 테키나 얼리어답터 성향의 사용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제품 니즈를 분석하여 주류시장으로 확산되기 위해 요구되는 제품기획 전략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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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신제품 수용분석에 통용되는 기술수용모형은 무엇인가? 첨단 기술과 IT 신제품 수용분석에 통용되는 기술수용모형은 다양한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용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설명력 높은 모형으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사용태도,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쳐 기술수용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한 이론적 틀이다[7]. Venkatesh & Davis(2000)[8]는TAM을 바탕으로 TRA를 적용하였으며 Ha &Stoel(2009)[9]은 e쇼핑 소비자 수용에 TAM외에 품질, 신뢰, 즐거움 개념을 추가적으로 구성해 모델을 실증 분석하였다.
스마트폰에서 비롯된 서드파티 제품에는 무엇이 있는가? 스마트폰은 2009년 애플 아이폰 보급 출시 이래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스마트폰의 시장 성장률이 포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스마트폰 연동형 제품 시장에 진출하여 스마트폰에서 비롯된 태블릿PC, 스마트워치, 센서와 App를 활용한 스마트폰 서드파티 제품 등 스마트 기기들이 활용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지원에 힘입어 보급기를 넘어 활용기에 들어선 지 오래다[1]. LG,삼성전자의 가전제품과 기기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해 스마트폰 연동형 제품도 출시되었다.
전자펜을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을 해소하고 사용 용이성을 위해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전자펜을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을 해소하고 사용 용이성을 개선하기 위해 9개의 키워드가 제시되었다. 펜으로서의 활용성 확보를 위해 충천의 편이성 증대, 펜의 굵기와 세분화를 통해 소비자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펜의 필기감이 소비자가 의도하고자 하는 문자 형태나 펜의 인식문제 및 펜을 손으로 잡았을 때의 편한 그립감 개선이, 노트를 통해 인식된 내용을 펜을 통해 수정하는 기능의 필요성과 App과의 연동에서 저장된 내용의 삭제 수정기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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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Digital emerge put on the analogue sensibility! The trend change of 2014 touch pen market(2014. 3. 26), News of Hankyore. 

  2. Smart Pen, "Unlimited Challenge'. handwriting on paper transform digital file(2019. 1. 26) News of Joongang Sunday. 

  3. E. I. Park & G. S. Cho. (2011), Approach for Practical Using Stylus Pen and Touch-Sensitive Screen: Usability in Documentation, Journal of Korea HCI, 1, 1062-1064. 

  4. S. G. Cho & Y. I. Cho. (2015), Development of Smart Education System using Digital Pen, Journal of Komas, 18(6), 52-56. 

  5. Y. B. Kim, J. B. Kim. & S. H. Lee. (2015). Digital Pen Effects on the Product Attachment and Retention Intent for Smartphone Consumer, Consumer Science, 26(6), 77-100. 

  6. Y. H. Song. (201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electronic pen based messaging system for android platform, Master's thesis, Kookmin Univ. 

  7. I. W. Park. (2012). Utilization and circulation of smart phone mobile application of travel agencies through expa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Doctoral Thesis. Kyung Hee Univ. 

  8. V. Venkatesh & F. D. Davis.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186-204. 

  9. S. Ha & L. Stoel. (2009). Consumer E-Shopping Acceptance: Antecedents in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 565-571. 

  10. D. H. Shin. (2009).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of IPTV, Journal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28(4), 361-372. 

  11. C. H. Liao & C. W. Tsou. (2009) User acceptance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The SkypeOut cas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An International Journal, 36(3), 4595-4603. 

  12. Y. S. Yang & C. H. Shin. (2011). Effects of Mobile Phone User Interface Technology and Social Factors on New UI Acceptance in Consumer Use Pattern: From the TAM Perspective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38, 1-20. 

  13. R. McKenna. (1991). Marketing is Everything,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 https://hbr.org/1991/01/marketing-is-everyt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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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R. Moriarty & T. J. Kosnik. (1989). High-Tech Marketing; Concepts, Continuity, and Change, Sloan Management Review, Summer, 7-17. 

  16. C. H. Yoon & S. H. Kim. (2004), An Empirical Study on Electronic-Store Acceptance: A Case of e-Book Store,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4(1), 165-184. 

  17. Digital Pen Overview. (2012), Pen Generation. 

  18. F. D. Davies.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19. R. H. Kolbe & M. S. Burnett. (1991). Content-Analysis Research: An Examination of Applications with Directives for Improving Research Reliability and Objectiv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 243-250. 

  20. C. H. Liao & C. W. Tsou, Y. C. Shu. (2008). The roles of perceived enjoyment and price perception in determining acceptance of multimedia-on-demand,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Information, 3(1), 27-52. 

  21. E. Rogers. (1995). Diffusion of Innovations, 4th edition, Fre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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