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2009학년도 임용시험의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에서 출제된 문항을 전공 영역별로 분류하고 영역별 비중과 배점을 분석하였다. 둘째, 설문지를 통해서 (1) 문항의 전공영역 분포와 교사능력 검증에 대한 의견, (2) 시험의 난이도, 시간배정,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비율에 대한 의견, (3) 교수그룹과 응시자 그룹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출제 문항은 출제의도대로 각 과목별 영역에서 비율이 고르게 출제되었다. 또한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각각에 대해 교수 그룹과 응시자 그룹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2009학년도 임용시험의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에서 출제된 문항을 전공 영역별로 분류하고 영역별 비중과 배점을 분석하였다. 둘째, 설문지를 통해서 (1) 문항의 전공영역 분포와 교사능력 검증에 대한 의견, (2) 시험의 난이도, 시간배정,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비율에 대한 의견, (3) 교수그룹과 응시자 그룹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출제 문항은 출제의도대로 각 과목별 영역에서 비율이 고르게 출제되었다. 또한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각각에 대해 교수 그룹과 응시자 그룹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this thesis, we performed research focusing on the following details: First, questions made in the information computer subject of the employment examination for the 2009 academic year were classified into each major field and the weight and distribution of marks for each field were analyzed; Sec...
In this thesis, we performed research focusing on the following details: First, questions made in the information computer subject of the employment examination for the 2009 academic year were classified into each major field and the weight and distribution of marks for each field were analyzed; Second, using questionnaire, (1) the distribution of items for major fields and opinions of the verification of teacher's ability, (2) the opinions of difficulty of the examination, the allocation of time and the proportion of subject contents and subject pedagogy; and (3) the recognitions of instructor group and examinee group were examined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questions were made evenly in the fields of each subject as the intention of making the questions. Also, for each result of the questions about first examination and second examination, there were not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ofessor group and examinee group.
In this thesis, we performed research focusing on the following details: First, questions made in the information computer subject of the employment examination for the 2009 academic year were classified into each major field and the weight and distribution of marks for each field were analyzed; Second, using questionnaire, (1) the distribution of items for major fields and opinions of the verification of teacher's ability, (2) the opinions of difficulty of the examination, the allocation of time and the proportion of subject contents and subject pedagogy; and (3) the recognitions of instructor group and examinee group were examined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questions were made evenly in the fields of each subject as the intention of making the questions. Also, for each result of the questions about first examination and second examination, there were not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ofessor group and examinee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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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2단계로 시행되던 전형방식을 저n차 선택형 필기시험, 제2차 논술형 필기시험, 제3차 교직 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 평가 방식으로 개편하고,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미비점을 개선하고 보완하였다[1].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009학년도 임용시험의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에서 출제된 문항올 전공영역별로 분류하고 영역별 비중과 배점을 분석한다. 설문지를 통해서 2009학년도 임용고사에 대한 ① 문항의 전공 영역분포와 교사능력 검증에 대한 의견, ② 시험의 난이도, 시간배정,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비율, ③ 교수자 그룹과 응시자 그룹 간에 인식을 조사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의 연구결과를 기준으로 교과내용학에 대한 출제문항을 중분류까지 구분하였고, 문항의 출제요소를 분석한에서는 세부항목까지 표시하였다.
설문지를 통해서 2009학년도 임용고사에 대한 ① 문항의 전공 영역분포와 교사능력 검증에 대한 의견, ② 시험의 난이도, 시간배정,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비율, ③ 교수자 그룹과 응시자 그룹 간에 인식을 조사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컴퓨터 표시과목과 교사 임용시험 출제 요소를 교과교육학 6개영역(A~F), 교과내용학 9개 영역 (G~O)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세부적인 출제 범위른 상세화하고 명시하여 대학의 교과과정에 반영하였으며, 평가내역을 과목별로 표준화하도록 시도하게 되었다.
[2]의 연구에서는 정보 . 컴퓨터 표시과목과 교사 임용시험 출제 요소를 교과교육학 6개영역(A~F), 교과내용학 9개 영역 (G~O)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세부적인 출제 범위른 상세화하고 명시하여 대학의 교과과정에 반영하였으며, 평가내역을 과목별로 표준화하도록 시도하게 되었다.
대상 데이터
컴퓨터 표시과목의 1차 시험 합격자 수는<표 2>에서와 갇이 총 28명이다. 따라서 설문조사 대상자의 학생 전체 인원은 28명으로 한정되었다. 설문 응답자는 교수와 학생이 각각 12 명과 20명이며 2009년 4월부터 2개월 동안 시행하였다.
따라서 설문조사 대상자의 학생 전체 인원은 28명으로 한정되었다. 설문 응답자는 교수와 학생이 각각 12 명과 20명이며 2009년 4월부터 2개월 동안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컴퓨터교육과 소속 교수와 2009학년도 임용시험에서 1차에 합격하고 2차에 응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2009학년도 정보 .
성능/효과
2차 시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출제 문항의 난이도와 응시자의 지식수준 측정에 대한 적절성, 채점기준에 대한 타당성 등에 대하여는 50% 를 넘는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대답하였다.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던 항목은 교과교육학과 교과 내용 학의 배점 비율, 기본이수영역의 지식에 대한 고른 출제, 교과교사로서 잠재적 수행능력의 평가에 대한 웅답이었다.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던 항목은 교과교육학과 교과 내용 학의 배점 비율, 기본이수영역의 지식에 대한 고른 출제, 교과교사로서 잠재적 수행능력의 평가에 대한 웅답이었다. 마지막으로 1차 시험과 2 차 시험에 대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각각에 대해 교수 그룹과 응시자 그룹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지 조사 분석에서 영역분포 및 교사 능력검증을 묻는 설문지 부분에서 출제영역의 분포와 문항용어 선택은 적절하다고 나왔으며, 문항이 중.고둥학교의 교과과정과 관련하여 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인가의 적절성을 묻는 항목에서는 '그렇지 못하다는 답변도 상당수(35.
출제 문항은 출제기준에 맞게 각 과목별 영역에서 출제 비율이 균등하게 출제되었다 과목별 배점의 경우 9개 과목에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출제기준과 -2.5점에서 1.5점의 차이가 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의 기본 이수영역 교과목에 비교하면 출제 교과목의 수가 매우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회에서 제안한 출제기준 배점과 실제 출제된 배점의 차이는 대부분 -2.5~+1.5 정도로 나타났으며 전 과목에 걸쳐서 균등하게 출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컴퓨터구조/컴퓨터 시스 과목의 경우 출제 기준은 7.
후속연구
필요가 있다. 새로운 임용시험 제도의 조기정착과 우수한 교사의 선발을 위해 2009학년도 임용시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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