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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The Analysis of Questions in Employment Examination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Information · Computer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2 no.5, 2009년, pp.15 - 22  

여지원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  강오한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2009학년도 임용시험의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에서 출제된 문항을 전공 영역별로 분류하고 영역별 비중과 배점을 분석하였다. 둘째, 설문지를 통해서 (1) 문항의 전공영역 분포와 교사능력 검증에 대한 의견, (2) 시험의 난이도, 시간배정,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비율에 대한 의견, (3) 교수그룹과 응시자 그룹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출제 문항은 출제의도대로 각 과목별 영역에서 비율이 고르게 출제되었다. 또한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각각에 대해 교수 그룹과 응시자 그룹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we performed research focusing on the following details: First, questions made in the information computer subject of the employment examination for the 2009 academic year were classified into each major field and the weight and distribution of marks for each field were analyzed; S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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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단계로 시행되던 전형방식을 저n차 선택형 필기시험, 제2차 논술형 필기시험, 제3차 교직 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 평가 방식으로 개편하고,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미비점을 개선하고 보완하였다[1].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009학년도 임용시험의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에서 출제된 문항올 전공영역별로 분류하고 영역별 비중과 배점을 분석한다. 설문지를 통해서 2009학년도 임용고사에 대한 ① 문항의 전공 영역분포와 교사능력 검증에 대한 의견, ② 시험의 난이도, 시간배정,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비율, ③ 교수자 그룹과 응시자 그룹 간에 인식을 조사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의 연구결과를 기준으로 교과내용학에 대한 출제문항을 중분류까지 구분하였고, 문항의 출제요소를 분석한에서는 세부항목까지 표시하였다.
  • 설문지를 통해서 2009학년도 임용고사에 대한 ① 문항의 전공 영역분포와 교사능력 검증에 대한 의견, ② 시험의 난이도, 시간배정,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비율, ③ 교수자 그룹과 응시자 그룹 간에 인식을 조사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 컴퓨터 표시과목과 교사 임용시험 출제 요소를 교과교육학 6개영역(A~F), 교과내용학 9개 영역 (G~O)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세부적인 출제 범위른 상세화하고 명시하여 대학의 교과과정에 반영하였으며, 평가내역을 과목별로 표준화하도록 시도하게 되었다.
  • [2]의 연구에서는 정보 . 컴퓨터 표시과목과 교사 임용시험 출제 요소를 교과교육학 6개영역(A~F), 교과내용학 9개 영역 (G~O)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세부적인 출제 범위른 상세화하고 명시하여 대학의 교과과정에 반영하였으며, 평가내역을 과목별로 표준화하도록 시도하게 되었다.

대상 데이터

  • 컴퓨터 표시과목의 1차 시험 합격자 수는<표 2>에서와 갇이 총 28명이다. 따라서 설문조사 대상자의 학생 전체 인원은 28명으로 한정되었다. 설문 응답자는 교수와 학생이 각각 12 명과 20명이며 2009년 4월부터 2개월 동안 시행하였다.
  • 따라서 설문조사 대상자의 학생 전체 인원은 28명으로 한정되었다. 설문 응답자는 교수와 학생이 각각 12 명과 20명이며 2009년 4월부터 2개월 동안 시행하였다.
  • 설문조사는 전국 컴퓨터교육과 소속 교수와 2009학년도 임용시험에서 1차에 합격하고 2차에 응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2009학년도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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