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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능력과 특기적성간의 관계 분석 - 로고 언어 활용 사례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lementary Students' Specialty-Aptitude and Programming Ability - a Case of LOGO Language Us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2 no.3, 2009년, pp.23 - 30  

이현석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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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학습 효과에 관한 기존 연구는 대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의 향상도를 측정하는 것에 국한되어 있다. 본 연구는 이들 두 요소 외의 관련 요소들을 초등학생들의 특기적성 검사를 통하여 찾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 4학년을 대상으로 LOGO 프로그래밍 교육을 시행한 후 성취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4개 영역으로 구성된 특기적성 검사 항목들 중 지적능력만이 하위 5개의 세부항목 모두 프로그래밍 능력과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으므로, 창의성 보다는 지적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능력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고, 이는 본 연구의 실험 환경에 국한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 결과의 반대 명제는 성립하지 않음을 나타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previous studies on programming learning effect is limited to measuring the enhancement degree of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This study is to find out indexes related to programming ability, other than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by the specialty-aptitude test(SAT)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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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기존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에 집중되어 있으며 학습자의 어떠한 능력들이 프로그래밍 능력과 관련이 있는 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부재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특기적성 검사와 프로그래밍 학습 성취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인천의 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을 대상으로 MSW LOGO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주1회 5주간 진행하였으며, 19가지 특기적성 항목지 수를 측정하여 이들 지수와 프로그래밍 성취도 점수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이에 학교에서 행하는 특기적성검사의 항목에 관심을 가져 볼만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행해지는 특기적성 검사 결과와 프로그래밍 교육 후의 성취도 평가 결과를 서로 비교․분석하여 관련된 특기 적성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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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C에 이르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무엇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가? 21C에 이르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지식사회, 정보사회, 학습사회, 디지털 사회 등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사회에 개인의 직업 선택에 있어서 직업에 대한 충분한 인식이나 자신의 적성이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직업 선택이 이루어지게 되면 선택한 직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는 무엇에 국한되어 있는가?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에 관한 기존 연구는 대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의 향상도를 측정하는 것에 국한되어 있다. 본 연구는 이들 두 요소 외의 관련 요소들을 초등학생들의 특기적성 검사를 통하여 찾아보는 연구이다.
21C에 이르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지식사회, 정보사회, 학습사회, 디지털 사회 등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의 직업 선택에 있어서 직업에 대한 충분한 인식이나 자신의 적성이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직업 선택이 이루어지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21C에 이르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지식사회, 정보사회, 학습사회, 디지털 사회 등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사회에 개인의 직업 선택에 있어서 직업에 대한 충분한 인식이나 자신의 적성이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직업 선택이 이루어지게 되면 선택한 직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개별 특성에 맞추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진로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별로 계획을 세우고 특기, 적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검사결과는 다양한 요소를 점수화하여 이를 참고 삼아 아동들의 진로지도의 기초자료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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