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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상품 온라인 구매경험자의 서비스 실패와 회복에 관한 연구
Service Failure and Service Recovery Experienced by Online Apparel Shopp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7 = no.253, 2009년, pp.73 - 82  

박민정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erceived justice associated with service recovery on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online apparel shopping contexts. Justice theory provid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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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비스 회복에 대한 연구의 대부분이 호텔이나 금융 서비스 등의 업종에 한정되어왔으나(권영훈 외, 2008; Grewal, Roggeveen, & Tsiros, 2008; Ha & Jang, 2009), 경쟁이 치열한 패션산업의 온라인 쇼핑몰에 서서 비스 회복 전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서비스 실패와 회복에 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가 경험한 서비스 회복이 소비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서비스 회복의 공정성 지각이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⑵ 공정성 지각으로 형성된 서비스 품질지각이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어 소비자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 실패상황에서 서비스 회복에 대한 공정성지각이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이어 서비스 품질지각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만족도가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2003), 서비스 실패 및 회복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 간과하여 왔다. 본연구는 서비스 실패와 서비스 회복의 경험 후에 공정성 평가와 서비스에 대한 품질평가가 소비자 반응에 기여하는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쇼핑과 서 비스 및 소비자 행동 분야의 연구에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온라인 쇼핑몰운영자에게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H1 : 서비스 회복에 대한 공정성지각(H1a. 분배 공정성지각, H1b. 절차공정성지각, H1c. 상호작용공정성지각)은 소비자의 서비스품질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지각은 소비자의 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소비자의 만족도는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995)는 서 비스 회복 후에 느끼는 소비자의 만족감은 재구매 의도와 긍정적 구전을 상승시킨다고 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의 검토를 바탕으로 H3를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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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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