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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쇼핑 경험 시 공간 창의성과 판매원 아바타 의상의 격식성이 소비자의 상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An Exploratory Study Examining the Effects of Place Creativity and Workplace Attire on Consumer Trus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in the Virtual E-Commerce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3, 2020년, pp.75 - 87  

송원철 (광운대학교 Comm. & Tech. Lab) ,  신민철 (틸버그 대학교(Tilburg University) Communication and Cognition 학부) ,  이상욱 (미시간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 커뮤니케이션학) ,  정동훈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investigates the design factors that could engender positive impacts on consumers' user experiences with respect to trust, attitude, and intent to purchase a product promoted in the virtual reality (VR) e-commerce environment. Guided by previous literature, we specifically 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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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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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설 1(a/b/c)을 통해 공간 창의성 및 판매 아바타 복장의 신뢰도에 대한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 혼합변량분석 결과 가설 1a에서 예측된 대로 집단 내 요인인 공 간 창의성([1] = 낮은 창의성, [2] = 높은 창의성)이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했다, [F(1, 36) = 4.
  • 본 연구는 스키마 일관성이 신뢰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신뢰도는 다시 태도와 구매의 도에, 태도는 구매 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했다. 실험결과는 공간 창의성의 주효과, 그리고 공간구성과 판매원 아바타 의상 격식성의 상호 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그리고 판매원 아바타 의상 격식성의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실험을 통해 가상현실 쇼핑 콘텐츠가 소비자의 쇼핑 경험에 주는 영향을 분석 및 검증하 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중요한 의의는 기존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HMD를 이용한 VR 공간에서의 이커머스를 실증적으로 살펴봤다는 점에 있다. VR에서의 이커머스의 강점 중 하나로 자유로운 판매환경 설정이 있다.
  • 문제는 이전 연구들을 통해 가상현실 기술이 마케팅 분야에서 긍정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 구체적으로 마케팅을 위한 가상현실이 어떻게 디자인되어야 하는가의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신재우, 임춘성, 2019).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스키마 일관성(Schema Congruence) 이론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판매되는 제품의 이미지, 가상현실 쇼핑 공간의 창의성과 판매자 아바타 복장의 격식성이 판촉행위 신뢰도, 태도 및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칠 수 있는 상호작용효과를 분석 및 검증하고자 한다
  • 또한 선행연구들은 창의적인 특성과 일치하는 의상의 유형은 형식적이기보다는 캐쥬얼한 의상을 제안한 바 있다(Morand, 1998).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창의적인 특성과 일치하는 공간과 판매원의 의상 유형이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가설 4. 가상현실 쇼핑 경험 시 공간 창의성과 판매원 의상의 격식성에 의해 형성된 신뢰도에 영향을 받은 태도는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가상현실 쇼핑 경험 시 공간 창의성과 판매원 의상의 격식성에 의해 형성된 판촉에 신뢰도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상현실 쇼핑 공간의 창의성과 소비자 신뢰도 간의 관계에 판매원 의상의 격식성이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간과 판매원의 의상간의 특성이 일치하는 경우 판촉행위에 대한 더 높은 신뢰감을 끌어낼 수 있다고 예측하는 한편, 판촉된 스마트폰의 이미지와 공간의 창의성 및 판매원 의상의 격식성이 일치할 경우 가장 높은 신뢰감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종합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상호 작용 효과와 관련된 가설, 즉 공간 창의성과 신뢰도의 관계에 있어 판매원 의상의 격식성이 조절 효과를 가진다는 가설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의 처치물 설정에서 확장하여 해석할 수 없다. 본 연구의 결과가 다양한 VR 이커머스 상황에서 적용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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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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