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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패션쇼핑몰 점포특성 지각이 인터넷 패션쇼핑몰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문화연구:한·미 대학생의 패션 제품 구매를 중심으로
A Cross-Cultural Study of the Effects of the Perception of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Store Characteristics on Satisfaction and Loyalty of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Focusing on Fashion Product Purchase of Korean and America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7 = no.253, 2009년, pp.83 - 95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김소현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추태귀 (경북대학교 의상디자인과) ,  박현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in the effects of the perception of the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characteristics on satisfaction and loyalty of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between Korean and American college students.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251 Korean and 221 American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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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일관되지 않은 결과들은 상이한 사회문화적, 환경적 맥락에서 소비자의 인터넷쇼핑몰 특성 지각의 차이나 구매하는 제품에서의 차이와 같은 상황적 요소에서 기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류제품 구매상황에서 한국과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어떠한 온라인 점포 속성들이 긍정적이고 직접적으로 고객의 만족이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국가특성이 가지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비교문화연구에서는 국적이 편리하고도 분명한 분류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정부정책, 규제 등을 생각해볼 때 실질적인 마케팅에서 국가 단위가 중요하기 때문이다(조윤진, 양수진, 김은영, 추호정, 200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패션쇼핑몰 점포특성이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대학생의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정보는 패션마케터들이 글로벌 패션 유통전략 수립 시 상이한 문화권에 속해있는 소비자의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만족과 충성도를 제고하기 위해 인터넷 패션쇼핑몰 점포 특성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1) 한 . 미 대학생의 인터넷 패션쇼핑몰 점포특성지각의 요인구조를 파악한다.
  • 2) 한 . 미 대학생의 인터넷 패션쇼핑몰 점포특성지각이 인터넷 패션쇼핑몰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한다.
  • 3) 한 . 미 대학생의 인터넷 패션쇼핑몰 점포특성지각이 인터넷 패션쇼핑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한다.
  •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점포 특성 지각이 인터넷 패션쇼핑몰 만족과 재구매 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이루어졌으며 ,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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