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의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애호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전문쇼핑몰과 종합쇼핑몰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he Relationship Benefit,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of Internet Shopping Malls -Focused on Comparison between Specialized Shopping Mall and General Shopping Mall- Kim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4, 2013년, pp.155 - 187  

김유경 (신라대학교 경영학부(경영정보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 유형은 전문쇼핑몰과 종합쇼핑몰을 선정하여 실시하였으며, 각각의 온라인 쇼핑몰이 관계혜택 다섯 가지 차원과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한 유형간 영향관계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제시하면, 첫째, 본 연구에서는 관계혜택 차원을 고객화 혜택, 정보적 혜택, 심리적 혜택, 사회적 혜택, 경제적 혜택 등의 다섯 가지차원으로 제시하여 고객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고객만족과 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에 따라 즉, 전문쇼핑몰과 종합쇼핑몰에 있어서 본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영향간의 차이유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그 결과, 인터넷 쇼핑몰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 다섯 가지 차원 중 정보적 혜택만을 제외한 나머지 관계혜택 차원(고객화 혜택, 심리적 혜택, 사회적 혜택, 경제적 혜택)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 또한 고객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전문쇼핑몰과 종합쇼핑몰간의 차이 검증결과, 각 집단간 차이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각 전문쇼핑몰과 종합쇼핑몰을 구분하여 연구모형을 적용한 결과, 전체 결과와 동일하게 정보적 혜택만이 고객만족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one trying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relationship benefit,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perceived by the internet shopping mall customers. It will try to extend and apply the concept of relationship benefit mainly dealt with in the existing study to the onl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정보기술의 발전로 변화되고 있는 것은?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정보기술의 발전은 고객들의 구매행동과 거래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Li 2006). 이러한 이 커머스 상황은 기업들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도전과 함께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국면을 제공할 것이다(Beheshti et al.
인터넷 쇼핑몰의 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인터넷 쇼핑몰 이용의 활성화 현상은 새로운 시장기회의 확대와 동시에 경쟁심화를 야기시켜 결국 인터넷 쇼핑몰의 이윤감소와 신규고객의 감소로 초래하게 되는데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이윤창출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은? 이는 결국 인터넷 쇼핑몰의 이윤감소와 신규고객의 감소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객의 욕구 역시 다양해진 시점에서 관계마케팅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정과 이윤창출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이수경 2007). 실제로 대부분의 인터넷 기업들이 인터넷 시장에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지만, 고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Srinvasan et al.
인터넷 쇼핑몰 이용의 활성화 현상은 무엇을 야기시키는가? , 2007). 인터넷 쇼핑몰의 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 이용의 활성화 현상은 새로운 시장기회의 확대와 동시에 경쟁심화를 야기시킨다. 이는 결국 인터넷 쇼핑몰의 이윤감소와 신규고객의 감소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