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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수행 부진에 부모빈곤이 미치는 영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매개효과
Self-Regulated Study Performance as a Mediator of the Effects of Poverty on School Performa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57 - 68  

이경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정일 (대구사이버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ddressed ways in which parental poverty factors are associated with child school performance and how these relationships may be mediated by self-regulated study performance. Data of the 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urvey (KELS : 2005) were used in this survey of 6,908 students in 150 s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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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논점에서, 본 연구는 (a)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매개변인으로 작용시켰을 때, 부모빈곤과 아동의 학업수행 간의 세대간 부적전이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어떠한 구조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model 1). 또한 (b)이러한 구조적 관계는 통계적 검증을 거쳐 매개효과를 통한 경로(mediator effect)로 작용하는지를 입증하고자 한다(model 1-1). 본 연구에서 만약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통한 매개효과 모델이 입증되어진다면, 부모빈곤이 어떤 형태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통해서 학생의 학업 수행부진을 도출시키는가에 대한 경로를 보여줄 것이다.
  • 즉, ‘어떤 경로로’ 부모빈곤이 자녀의 학업수행 부진으로 전이되는가. 그리고 이러한 부적 상관고리는 깨어질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mediator모델을 적용한 통계적 재검증을 통하여 조기중재변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견지에서 이 연구는 정책 분석가나 교육정책가들, 그리고 장기적인 국가 수준의 인적 자원 개발 정책수립가들에게 학습 부적응아와 빈곤아동의 귀결점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왜 우리는 이러한 귀결점들을 미리 막아야만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해답을 줌과 동시에 하나의 해결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생의 정의적 교육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의 고안 및 적용에서 어떠한 요인 및 방법이 활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 본 연구는 부모빈곤과 자녀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업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부모빈곤과 자녀의 낮은 학업수행 능력 사이의 세대간 부적영향의 관계에서 자녀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분석결과, 부모빈곤은 아동의 학업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 예를 들면, 3-4세 유아에 대한 투자는 사후적 대책보다 7배가 효과적이라는 실증적 연구인 Perry Study(Schweinhart, 2003)가 있다. 이러한 견지에서 이 연구는 정책 분석가나 교육정책가들, 그리고 장기적인 국가 수준의 인적 자원 개발 정책수립가들에게 학습 부적응아와 빈곤아동의 귀결점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왜 우리는 이러한 귀결점들을 미리 막아야만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해답을 줌과 동시에 하나의 해결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생의 정의적 교육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의 고안 및 적용에서 어떠한 요인 및 방법이 활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 본 연구에서 만약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통한 매개효과 모델이 입증되어진다면, 부모빈곤이 어떤 형태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통해서 학생의 학업 수행부진을 도출시키는가에 대한 경로를 보여줄 것이다. 즉, 어떻게 그리고 왜 이러한 효과가 일어나는지를 명백히 보여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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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빈곤이라는 위험요인은 어떤 문제를 가져오는가? 빈곤이라는 위험요인은 아동의 낮은 학업성취도를 가져오고, 이는 다시 공격성 행동장애, 높은 충동성과 우울성, 10대 임신, 실업, 성인기 범죄 및 세대간 빈곤전이와 같은 장기적 악영향을 가져오는 잠재적 요인이라는 것은 많은 연구들에서 입증되었다(김진이, 2009; 이경혜, 2004; 최선희, 2004; 이현주, 2007; 홍순혜·이숙영, 2009; Chao & Willms, 2003; Conger, McLoyd, Wallace et al., 2002; Entwisle & Alexander, 1999; Fantuzzo, Grim, Mordell et al.
부모빈곤과 자녀의 낮은 학업수행 능력 사이의 세대간 부적영향의 관계에서 자녀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시사하는 바와 어떤 제언을 하였는가? 사교육비의 엄청난 지출과 심리적 압박감은, 이 연구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부모빈곤이 아동의 학업수행에 직·간접적으로 다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더 빠른 대안책을 찾는데 중점을 두게 만든다. 학습부진아에 대한 학교교육은 여전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일차적으로, 빈곤과 관련된 정책기획이나 국가적인 사업의 효율적인 우선순위를 결정함에 있어 이 연구의 결과는 아동을 둘러싼 일차적인 내적환경요인인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즉, ‘빈곤과의 전쟁’을 선포하여 이에 쏟아 붓는 노력에 비해 진보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왜냐하면 연구들이 빈곤으로부터 파생되는 결과와 영향에 있어서 조기중재변인을 투입하여 그 파생되는 악결과를 줄이려는 효율적인 전략들을 분석하기 보다는, “전쟁” 그 자체에만 모든 힘을 쏟아 붓기 때문이다. 즉, 빈곤아동으로부터 파생되는 사회문제인 청소년 비행이나 범죄와 실업률 같은 것에 초점을 두는 대신, 사회문제와 학교문제를 동시에 풀 수 있는 학생 개인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에 초점을 둔다면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적·국가적으로도 더 큰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분명 더 ‘비용이 배가되는’ 그리고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뒤늦은 정책에서 기인하는 손실을 분명히 막아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2003년 이후 상대아동빈곤율은 어떠한가? 전 세계적으로 “빈곤과의 전쟁”을 선포한지 30여년이 지났으나 세계아동빈곤율은 여전히 38%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Statistics Canada, 2007), 우리나라 역시 많은 노력을 쏟아 붓고 있으나 2003년 이후 ‘상대아동빈곤율’은 연평균 10.63%로 오히려 IMF 관리시기 때보다 0.35%증가하고 있다(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7). 특히 우리나라 아동빈곤율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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