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57 - 68
이경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정일 (대구사이버대학교)
This study addressed ways in which parental poverty factors are associated with child school performance and how these relationships may be mediated by self-regulated study performance. Data of the 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urvey (KELS : 2005) were used in this survey of 6,908 students in 150 s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빈곤이라는 위험요인은 어떤 문제를 가져오는가? | 빈곤이라는 위험요인은 아동의 낮은 학업성취도를 가져오고, 이는 다시 공격성 행동장애, 높은 충동성과 우울성, 10대 임신, 실업, 성인기 범죄 및 세대간 빈곤전이와 같은 장기적 악영향을 가져오는 잠재적 요인이라는 것은 많은 연구들에서 입증되었다(김진이, 2009; 이경혜, 2004; 최선희, 2004; 이현주, 2007; 홍순혜·이숙영, 2009; Chao & Willms, 2003; Conger, McLoyd, Wallace et al., 2002; Entwisle & Alexander, 1999; Fantuzzo, Grim, Mordell et al. | |
부모빈곤과 자녀의 낮은 학업수행 능력 사이의 세대간 부적영향의 관계에서 자녀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시사하는 바와 어떤 제언을 하였는가? | 사교육비의 엄청난 지출과 심리적 압박감은, 이 연구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부모빈곤이 아동의 학업수행에 직·간접적으로 다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더 빠른 대안책을 찾는데 중점을 두게 만든다. 학습부진아에 대한 학교교육은 여전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일차적으로, 빈곤과 관련된 정책기획이나 국가적인 사업의 효율적인 우선순위를 결정함에 있어 이 연구의 결과는 아동을 둘러싼 일차적인 내적환경요인인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즉, ‘빈곤과의 전쟁’을 선포하여 이에 쏟아 붓는 노력에 비해 진보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왜냐하면 연구들이 빈곤으로부터 파생되는 결과와 영향에 있어서 조기중재변인을 투입하여 그 파생되는 악결과를 줄이려는 효율적인 전략들을 분석하기 보다는, “전쟁” 그 자체에만 모든 힘을 쏟아 붓기 때문이다. 즉, 빈곤아동으로부터 파생되는 사회문제인 청소년 비행이나 범죄와 실업률 같은 것에 초점을 두는 대신, 사회문제와 학교문제를 동시에 풀 수 있는 학생 개인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에 초점을 둔다면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적·국가적으로도 더 큰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분명 더 ‘비용이 배가되는’ 그리고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뒤늦은 정책에서 기인하는 손실을 분명히 막아줄 수 있을 것이다. | |
우리나라의 2003년 이후 상대아동빈곤율은 어떠한가? | 전 세계적으로 “빈곤과의 전쟁”을 선포한지 30여년이 지났으나 세계아동빈곤율은 여전히 38%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Statistics Canada, 2007), 우리나라 역시 많은 노력을 쏟아 붓고 있으나 2003년 이후 ‘상대아동빈곤율’은 연평균 10.63%로 오히려 IMF 관리시기 때보다 0.35%증가하고 있다(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7). 특히 우리나라 아동빈곤율은 13. |
구인회. 김순규(2003). 가족배경이 청소년의 교육성 취에 미치는 영향 : 가족구조와 빈곤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노동패널학술대회.
김광혁 (2006) 빈곤이 아동의 학구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분석. 한국사회복지학. 58(4), 265- 289.
김주후. 김주아. 강선우(2006)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설명 변인 및 유형화 분석. 교육방법연구. 18(2), 221 -238.
김진이 (2009) 경제적 압박갑이 빈곤아동의 학교생활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가족 위험변인과 부정적 부모역할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8. 7-42.
노총래 (2008) 발달단계 및 위탁형태에 따른 가족위탁 보호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8, 238-264.
박현정 (2005)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습전략의 사용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 한국교육. 32(1), 203- 222.
성기선 (2003) 서울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관련 개인 변인 탐색. 한국교육. 30(3), 185-208.
신원영. 강현아 (2008) 빈곤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5(4). 57-87.
전효정. 이귀옥. 박혜원(2004) 초기 언어발달에 있어 환경적 영향의 특수성; 중국 조선족 아동의 가정환경에 따른 단어발달에서 어미니 언어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5(5), 163-178.
이경혜 (2003). Predicting child schooI perfomance by mother's pre-childbearing level of education : implications for an intergenerational cycle. 아동학회지, 24(1). 99- 109.
이경해 (2004) The effect of poverty and parental behavior for predicting high level physical aggression. 아동학회지 25(5). 1-9.
이경혜. 박아청 (2004). The effect of parental poverty at toddlerhood in predicting child school performance. 교육심리연구. 18(4). 293-306.
이민호. 배내윤. 이금섭. 최기창. 이미란(2004) 경제적 빈곤이 아동 학교생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 행동장애 연구. 20. 311-334.
이사라. 박성연 (2001) 부모의 양육행동 및 또래 관계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22(4). 17-32.
이종태 (2002) 선행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 교육개발원
이현주(2007) 저소득 조손가족 아동의 성인아이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경로분석 : 수용적 양육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3, 7-32
최상근(2003)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03-19.
최선회 (2004) 서울 저소득층 밀집지역 조사결과, 제 49회 국정과제회의.
윤현선(2006) 사회경제적 배경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 사회적 자본이론과 가족매개모델의 비교 검증. 청소년학연구. 13(3), 107- 135.
한국보건사회부 정책연구 보고서 (2007) 한국의 아동 빈곤실태와 빈곤아동지원 방안.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19(1). 161- 177.
홍순혜. 이숙영 (2009) 주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가 빈 곤가족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아동방임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8, 137- 167.
Arbuckle, J. L (2003) . Amos 4.0 user 's guide. Chicago : Smallwaters Corp.
Alwin, D. F., & Thomton. A. (1984). Family origins and the schooling process : Early versus late influence of parental characteristic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 784-802
Baron K., & Kenny, G.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r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1182.
Birenbaum, M. (2002). Assessing self-directed active learning in primary schooIs. Assessment in Education. 9(1), 119-138
Bronfenbrenner, U., & Crouter, A. C. (1983). The evolution of environmental models in developmental research. In W. Kessen(Ed.), P.H. Mussen (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1 History, theory. and methods(pp.357-414)' New York : Wiley
Chao, R. K., & Willms, J. D. (2003) The effects of parenting practices on children's outcomes. In Dans J & J. D. Willms(Eds.), Vulnerable children findings from Canada's National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 and Youth. Edmonton, AB : University of Alberta Press
Conger, R. D., Conger, K. J ., & Elder Jr. G. H. (1997). Family economic hardship and adolescent adjustment : Mediating and moderating processes. In G. J. Duncan & J. Brooks-Gunn(Eds.).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pp.288-310), New York : Russell Sage Foundation.
Conger, R. D .. Conger, K.J., Elder J. G. H., Frederick OL., Ronald L. S., & Les B. W. A. (1992). Family process model of economic hardship and adjustmcm of early adolescent boys. Child Development. 63, 526-541.
Conger, R. D., McLoyd, V. C., Wallace, L. E., Sun, Y., Simons, R. L., & Brody. G. H. (2002). Economic pressure in African American families : A replication and extension of the family stress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8, 179- 193.
Costeff, H ., & Kulikowski. Z. (1996). The developmental profile of disadvantaged six-year-old children. The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62. 45-53,
Duncan, G. J., Brooks-Gunn, J., & Klebanow, P. K. (1994). Economic deprivation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5, 296-318.
Enrwisle, D. R., & Alexander, K. L. (1999). Summer setback : Race, poverty, school composition, and mathematics achievement in the first two years of school. American Psychological Review. 57. 72-84.
Fantuzzo,J. F., Grim,S., Mordell, M., McDennott, P. A., Miller, L., & Coolahan. K. (2001). A multivariate analysis of the revised Connor's Teacher Rating Scale with low-income, urba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9(2), 141-152.
Fetler, M. (1989). School dropout rates, academic performance, size. and poverty: Correlates of educational reform.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1. 109-116
Holland, J .. Reynolds, T., & Weller. S. (2007). Transitions. networks and communities : The significance of social capital in the lives of children and young people. Journal of Youth Studies. 10(1). 97-116
Kennedy, M.. Jung. R., & Orlande, M. (1986). Poverty, achievement and distribution of compensatory education services. Washington, DC : U. S. Department of Education.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MeLanahun, S. S .. Astone, N. M., & Marks. N. F. (1991). The role of mother-only families in reproducing poverty. In A. C. Huston(Ed), Children in poverty : Child development and public policy(pp. 51-78).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Me Loyd, V. C. (1998). Socioeconomic disadvantage and child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3(2), 311 -346.
Minin. B. (2004). Adult learning, self-directed learning and problem-based learning. Dceonstructing the connections.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9, 43-53.
Norman, G., & Breznitz, Z. (1992). Differences in the ability to concentrate in First-grade Israeli pupils of low and high socio-economic statu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3, 5- 17.
Pagani, L. S., Boulerice, B., Vitaro, F, & Tremblay, R. E. (1999). Effects of poverty on academic failure and delinquency in boys : A change and process mooel approach .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0(8). 1209-1219.
Petterson, G. R. (1982). Coercive family process. Eugene, OR : Castalia.
Robertson. K. L. (1998). Phonological awareness and reading achievement of children from differing socio-economic status background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Section A : Humanities & Social Sciences, 58(8A), 3066.
Salonen, P .. Vauras, M., & Efklides, A. (2005). Social interaction-what can it tell us about metacognition and coregulation in learning? European Psychologist, 10, 199-208.
Sampson, R. J., & Laub, J. H. (1994). Urban poverty and the family context of delinquency : A new look Structure and process in a classic study. Child Development, 65, 523-540.
Schweinhan, L. J. (2003). Benefits, costs, and explanation of the high/scope Perry preschool program.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Zepke, N., & Leach, L (2002). Contextualized meaning making one way of rethinking experiential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tudies in Continuing Education. 24(2), 205-217.
ZiII, N., & Schoenborn, C. (1990). Health of our nation 's children : Developmental, learning and emotional problems, United States, 1988. Advanced data, number 190. Hyattsville, MD :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 3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