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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보육 교재 교구 인증평가의 과제와 전망
The Prospects and Tasks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9, 2015년, pp.5924 - 5930  

최연철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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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먼저 유아용 교재 교구 평가인증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 선행연구고찰을 통하여 평가인증에 관한 인식, 분류기준체계 마련의 필요성 그리고 평가인증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못했거나 또는 소홀하게 다루어진 과제와 전망에 대해 크게 인증평가대상과 인증평가항목 등 두 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인증평가대상>에서는 첫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에 수록된 교재 교구에 한정해야할 것, 둘째, 학습지형태 교재 교구는 인준 평가 대상에서 제외할 것, 셋째, 투명한 유통경로를 확보한 회사의 교재 교구만을 평가인증 대상에 포함할 것, 넷째, 교사개별 주문용 템플릿을 평가대상에 포함할 것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편 <인증평가항목>에서는 첫째, 교재 교구 관리의 용이성에 대한 평가항목, 둘째, 위생관리의 용이성 항목, 셋째, 수리와 보수 가능성에 관한 항목, 넷째, 지속가능발전지향성에 대한 항목 등을 평가준거에 포함해야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prospects and tasks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Various aspects of accreditation system, such as necessities of evaluation system, thoughts regarding evaluation system, necessities of categorizing standar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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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김경철과 정세호(2013)는 유아용 교재·교구 평가인증에 관한 산업체의 인식 및 요구에 대해 연구한 바 있다[10]. 그 연구에서는 45개 업소를 대상으로 사업형태와 주력 제품의 확보 방안, 주력 제품의 관리 실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인증관련문항에 대해서 인증이 효과가 있으며 별도로 구성된 인증기관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유아교육기관 관련자뿐만 아니라 산업체 관련자 역시 유아용 교재·교구 평가인증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외적조건 때문에 교재·교구의 활용에 문제가 있다면 아무리 훌륭한 교재·교구라도 결국은 무용지물이 되고 말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사소하니까 무시해도 좋을 것이라고 간주될 수 있는 평가요소와 평가대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 그리고 국가수준 표준보육과정의 연령 및 흥미영역에 따른 교재·교구 분류와 유치원 설립인가 시에 갖추어야 하는 교재·교구 기준에 따른 분류, 연령별 분류에 대해 알아보고 일본과 중국의 교재·교구 분류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 다만 교사가 의도한 또는 교구 안에 내재되어 있는 교육적 목적에 따라 교재·교구를 활용하든, 아니면 원래의 제작목적과 맞지 않을지는 모르지만 유아가 자신만의 창의적인 생각에 따라 교재·교구를 가지고 놀든 관계없이, 어떤 경우든 교재·교구가 실제로 유아의 손에 닿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 유아용 교재·교구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평가인증에 관한 교사의 인식[5][6]과 분류기준체계 마련의 필요성[7][8], 그리고 인증 평가시스템 구축의 필요성[9] 등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평가인증 시스템의 운영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 연구는 부재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가인증 시스템의 운영과 관련된 현실적인 과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여기에서는 유아용 교재·교구 평가준거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시 언급할 것이 아니라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못했거나 소홀하게 다루어진 과제와 전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유아용 교재·교구 평가인증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 선행연구고찰을 통하여 평가인증에 관한 인식, 분류기준체계 마련의 필요성 그리고 평가인증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 유아용 교재·교구 인증평가에 어떤 평가항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소홀하게 다루었지만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판단되는 평가항목 몇 가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 에서는 첫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에 수록된 교재·교구에 한정해야할 것, 둘째, 학습지형태 교재·교구는 인준 평가 대상에서 제외할 것, 셋째, 투명한 유통경로를 확보한 회사의 교재·교구만을 평가인증 대상에 포함할 것, 넷째, 교사개별 주문용 템플릿을 평가대상에 포함할 것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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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용 교재·교구 평가인증 체제를 공고하게 구축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유아용 교재·교구 평가인증 체제를 공고하게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김경철과 이만수(2014)는 산업분야의 인증시스템에 대해 살펴본 뒤 유아교육 분야 인증시스템 가운데 방과 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와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체제,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우수유치원 평가인증 등 인증기관 구분에 따라 장, 단점을 비교하였다[9].
예비유아교사나 유아교사에게 필수적인 능력은 무엇인가? 유아교사들은 학부를 다닐 때부터 교재·교구 만드는 일에 많은 시간을 쏟는다. 그러다보니까 다른 친구들에 비해 손재주가 없어서 교재·교구 만드는 것이 힘들다고 하소연하는 학생이 있을 정도로 예비유아교사나 유아교사에게 있어서 손재주는 필수적인 능력으로 간주되곤 한다.
유아교사의 뛰어난 손재주가 발목을 잡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유아교사의 뛰어난 손재주가 그들의 발목을 잡곤 한다. 교재·교구를 직접 제작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정작 수업을 위한 제반 준비에 소홀하기 쉽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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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S. Kim., J.A. Park, & J.M. Kim. Research on Quality Control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Kindergarten.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4. 

  2.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Utilization Strategies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Child Care Center. 2009. 

  3. National Association for Education of Young Children(2014). NAEYC Early Childhood Program Standards and Accreditation Criteria & Guidance for Assessment. NAEYC. 

  4. Y, Kim, K, Lee, E. Shin, M. Moon, E. Park, M. Jang, M. Jung, H. Lee, B. Jo, M. Woo, M. Moon, H. Jo, Y. Choi, J. Kim, E. Kim, H. Suh. Policy Research on Five-Year Pla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3. 

  5. S.H. Jeong, & Y.J. Lee. A Study on the Developing Criteria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s Class in Child Care Center. Montessori Educational Research. Vol. 15, pp. 59-83, 2010. 

  6. Y.S. Kang.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Nee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on Authentication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982-984,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2.793 

  7. K.S. Kim. The Outlook and Challenges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81-8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81 

  8. K.S. Kim, & S.S. Park. A Study on Categorizing Standards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985-1014, 2013. 

  9. K. C. Kim & M.S. Lee.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123-2133,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2123 

  10. K.C. Kim, & S,.H. Jung. Views of Industries on the Development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977-981, 2013. 

  11. C.H. Kim, Y, Park, & S.J. Yoon. Teaching Materials and Tools,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KCA Thesis Journal, Vol. 6, No. 12, pp. 201-215, 2006. 

  12.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http://www.kicce.re.kr/kor/index.jsp,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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