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5, 2009년, pp.57 - 72
하영례 (진주산업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The purpose of the present investigation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a social-emotional competence program utilizing group play therapy in promoting young children's prosociality, teacher-child relations and peer competence. The subjects were 90 five-year-old kindergarten children. The experiment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정서적 유능감의 복합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 사회정서적 유능감은 사회적 지식, 인지능력, 정서성, 적응, 정서지식, 정서 표현, 정서조절, 대인관계기술, 의사소통 등의 복합적인 요소이다(이혜원, 2005; Brown, Odom, & McConnell, 2008; Denham, 2006; Katz & MaClellan, 1997; Saari, 1999). 이러한 사회정서적 유능감은 학교생활을 준비하는 유아기의 중요한 과업중의 하나이다(Fantuzzo, Bulotsky-Shearer, Fusco, & Mcwayne, 2005; Mcwayne, Fantuzzo, & McDermott, 2004; Waajid, 2005). | |
또래유능감이란 무엇인가? | 보다 최근에는 또래유능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래유능감은 또래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형성하고 유지하며, 또래 관계 내에서 적합한 방식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다(박주희․이은해, 2001). 유아에게 또래는 사회적 유대관계의 하나로 유아에게 우정, 도움 및 정서적 원천으로 유아발달에 기여를 한다. | |
유아기에 경험하는 것과 그로인해 이루어지는 발달은 무엇인가? | 유아기는 생애 전반에 걸친 전인적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다양한 감정이나 기분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기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면서 또래관계를 통한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진다. 유아기는 사회화 되어 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의 기초를 이루는 사회정서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
김예빈(2004). 부모의 사회화 양육신념과 남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춘경.정여주(2002). 상호작용놀이를 통한 집단상담 :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박수윤(2004). 유아의 기질 및 자아개념과 유아교사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윤정(1997). 귀인 및 정서인식능력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주희.이은해(2001). 취학전 아동용 또래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117-129.
사소정(2006).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 유아의 조절전략, 언어발달, 어머니의 친사회성에 관련된 양육신념 및 사회하 전략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46(2), 1-12.
송영혜(1997). 놀이치료 적용. 경북 : 대구대학교 출판부.
심혜원.김은진(2006). 타인조망수용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효과 연구. 놀이치료연구, 10(1), 101-116.
안선희(2002). 유아의 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180.
이수연(2008). 아동상담. 서울 : 양서원.
이혜원(2005).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 척도 개발 연구. 덕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영숙.강경석.김희정(2003). 유아의 연령 및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아동학회지, 20(4), 41-53.
전현숙(200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 천안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대현.지성애(2006).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1.
최미숙.황윤세(2007).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대한 유아-교사관계와 또래유능성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03-123.
최미숙.김세루(2007). 또래간 갈등상황에 대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문제행동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6(2), 171-183.
하영례.지성애(2009).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2), 319-343.
Birch, S. H., Ladd, G. W., & Blecher-Sass, H.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 early school adjustment : Good-bye can build trus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 61-79.
Bowman, B. T., Donovan, M. S., & Burns, M. S. (2001) Eager to learn : educating our preschoolers. Washington, DC : National Academy Press.
Bratton, S. C., Ray, D., Rhine, T., & Joner, L. (2005). The efficacy of play therapy with children : A meta analytic review of treatment outcomes. Professional Psychology : Research and Practice, 36(4), 376-390.
Brown, W. H., Odom, S. L., & McConnell, S. R. (2008).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Baltimore : Brookes Publishing Co.
Danger, S. E. (2003). Child-centered group therapy with children with speech difficul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Texas.
Denham, S. A. (2006) Social-emotional competence as support for school readiness : What is it and how do we assess i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1), 57-89.
Doescher, S. M., & Sugawara, A. I. (1989). Encouraging prosocial behavior in young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65(4), 213-216.
Fantuzzo, J. W., Bulotsky-Shearer, R. F., Rachel, A., & Mcwayne, C. (2005). An investigation of preschool classroom behavioral adjustment problems and social-emotional school readiness competenc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3), 259-275.
Greenberg, M. T., Kusche, C. A., Cook, E. T., & Quamma, J. P. (1995). Promoting emotional competence in school-aged children : The effects of th PATHS curriculum. Development and Psychology, 7, 117-136.
Hoag, M. J., & Burlingame, G. M. (1997).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child and adolescent group treatment :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26(3), 234-246.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 264-273.
Kaudson, H. G., & Schaefer, C. E. (1981). 101 more favorite play therapy techniques. N.J. : Jason Aronson, Inc.
Katz, L. G., & MaCl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 The teacher's role.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Kulic, K. R., Dagley, J. C., & Horne, A. M. (2004). A comprehensive review of prevention group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Group Dynamics :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8(2), 139-151.
Ladd, G. W. (2005).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social competence. New Haven and London : Yale University Press.
Ladd, G. W., Birch, S. H., & Buhs, E. S. (1999). Children's social and scholastic lives in kindergarten : Related sphere of influence? Child Development, 67, 1103-1400.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Landreth, G. L. & Sweeney, D. S. (1999). The Freedom to Be :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In D. S. Sweeney(1999). Handbook of group play therapy : How to do it, how It works, whom it's best for(pp.37-64). San Francisco : Jossey-Bass.
McAfee, O., & Leong, D. J. (2007). Assess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s Development and Learning(4th Ed.). Boston : Allyn and Bacon.
McGinnis, E., & Goldstein, A. (2003). Skillstreaming in early childhood(revised Ed.). Illinois : Research Press.
McWayne, C. M., Fantuzzo, J. W., & McDermott, P. A. (2004). Preschool competency in context : An investigation of the unique contributions of child competencies to early academic success. Developmental Psychology, 40(4), 633-645.
Niles, M. D., Reynolds, A. J., & Roe-Sepowitz, D. (2008).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and early adolescent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 Second-generation evaluation evidence from the Chicago longitudinal study. Educational Research, 50(1), 55-73.
O'connor, K. J. (1993). Child, Protector, Confident : Structured Ecosystematic Group play therapy. In T. Kottman & C. Schafer(Eds.). Play therapy in action : A casebook for practitioners(pp.245-280). London : Jason Aronson Inc.
O'connor, K. J. (2004). Group play therapy primer.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Pears, K. C., Fisher, P. A., & Bronz, K. D. (2007). An intervention to promote social emotional school readiness in foster children : Preliminary outcomes from a pilot study. School Psychology Review, 36(4), 665-673.
Pellegrini, A. D., & Glickman, C. D. (1990). Measuring kindergartners' social competence. Young Children, 45(4) 40-44.
Pianta, R. C. (1991). The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p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ville, VA.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process of ad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scale.
Rennie, R. (2000). A comparison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individual and group play therapy in treating kindergarten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Texas.
Saarni, C. (1999).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mpetence. New York : Guilford Press.
Shechtman, Z. (2002). Child group psychotherapy in the school at the threshold of a new millennium.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0, 293-299.
Sweeney, D., & Homeyer. L. (1999). Handbook of group play therapy : How to do it, how It works, whom it's best for. San Francisco : Jossey-Bass.
Trostle, S. L. (1984).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upon socio-metric, self-control, and play behavior ratings of three-to six year old bilingual puerotorican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late University.
Tyndall-Lind, A. (1999). A comparative analysis of intensive individual play therapy and intensive group play therapy with child witnesses of domestic viol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Texas.
Waajid, B. I.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dren's school readiness, social-emotional competence and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Virginia Commonwealth.
Waliski, A. D., & Carlson, L. A. (2008). Group work with preschool children : Effect on emotional awareness and behavior. Journal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33(1), 3-21.
Zeinder, M., Matthews, G., & Roberts, R. D. (2001). Show down, you move too fast; Emotional intelligence remains an 'elusive' intelligence. Emotion, 1, 265-27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