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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에 의한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가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led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on the Sociability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35 - 51  

전아정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가족) ,  김태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led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on young children's sociability. The changes of sociability in the therapeutic process were also examined.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2 young children who we...

주제어

표/그림 (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성 향상을 위한 치료법 중 놀이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사회성 향상을 위해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등 예술을 활용하는 상담 모델들이 적용되어 성과를 거두어 왔다(김진애, 최애나, 2007; 박현화, 2017; 최민아, 한유진, 2012). 이 중 놀이치료는 미술, 음악 등 놀이로 간주 되는 모든 예술 활동을 포괄적으로 허용함으로써 유아의 흥미를 자극하고 참여 동기를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놀이를 활용하기 때문에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보완하고 참여자들 간 관계 형성, 성취 경험과 자아존중감 고양, 감정해소, 희망을 경험하게 한다는 장점도 있다(유가효, 위영희, 문현주, 이희정, 김태은, 2014; Landreth, 2012).
사회성이란 무엇인가? 사회성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여 타인과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 사회 적응성,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을 뜻하는 용어이다(Chovil, 1991). 즉 사회성은 사회의 기대에 맞게 행동하는 능력으로 사회생활의 토대이자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기능하게 하는 핵심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사회성은 어떤 것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편, 사회성은 전 생애 동안 개인의 발달과 안정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성은 유아,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의 심리적 질병과 신체적 상해 예방에 기여하며 또래 관계, 사회적 행동, 외현화 행동문제, 심리적 위기, 자아존중감과 관련이 있거나 이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Dodge, Pettit, McClaskey, Brown, & Gottman, 1986; Putallaz & Gottman, 1983). 이처럼 사회성은 일생에 걸쳐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유아는 사회성 발달이라는 도전적 과업을 가지고 있는 만큼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김경은, 한유진 (2013). 교사의 집단치료놀이가 유치원 종일반 유아의 자아탄력성, 또래유능감 및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299-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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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진애, 최애나 (2007). 음악치료가 학습장애아동의 자기표현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예술심리치료연구, 3(2), 63-78. 

  4. 김태인 (2008). 놀이치료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현황 비교: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2(5), 3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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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손명희, 송영혜 (2009).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놀이치료연구, 13(1),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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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유가효, 위영희, 문현주, 이희정, 김태은 (2014). 놀이치료의 이해. 파주: 양서원. 

  11. 이용숙, 김영천 (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파주: 교육과학사. 

  12. 이정희 (2008). 부적응 유아의 사회적 관계 적응을 위한 교사의 공감적 태도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활용하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이후경 (2003). 집단정신치료: 집단역학. 신경정신의학, 42(2), 178-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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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Carlson, J., & Slavik, S. (1997). Techniques in Adlerian psychology. Washington, DC: Accelerated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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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Draper, K., White, J., O'Shaughnessy, T. E., Flynt, M., & Jones, N. (2001). Kinder training: Play-based consultation to improve the school adjustment of discouraged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0(1), 1-29. doi:10.1037/h0089441 

  20. Gresham, F. M., Elliott, S. N., Vance, M. J., & Cook, C. R. (2011). Comparability of the social skills rating system to the social skills improvement system: Content and psychometric comparisons across elementary and secondary age levels.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6(1), 27-44. doi:10.1037/a0022662 

  21. Landreth, G. L. (2012). Pla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New York: Routledge. 

  22. Landreth, G. L., & Sweeney, D. S. (1999). The freedom to be: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In D. S. Sweeney, & L. E. Homeyer (Eds.), The handbook of group play therapy: How to do it, how it works, whom it's best for (pp. 39-64).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23.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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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O'Connor, K. J. (2000). The play therapy primer. New York: John Wiley & Sons. 

  27. Putallaz, M., & Gottman, J. (1983). Social relationship problems in children: An approach to intervention. In B. B. Lahey, & A. E. Kazdin (Eds.),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pp. 1-43). Boston, MA: Springer. doi:10.1007/978-1-4613-9814-1_1 

  28. Ray, D. C. (2011). Advanced play therapy: Essential conditions, knowledge, and skills for child practice. New York: Routledge. 

  29. Robinson, A., Simpson, C., & Hott, B. L. (2017). The effects of child-centered play therapy on the behavioral performance of three first grade students with ADHD.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6(2), 73-83. doi:10.1037/pla0000047 

  30. Trice-Black, S., Bailey, C. L., & Riechel, M. E. K. (2013). Play therapy in school counseling.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6(5), 303-312. doi:10.5330/PSC.n.2013-16.303 

  31. Sweeney, D. S., Baggerly, J. N., & Ray, D. C. (2014). Group play therapy: A dynamic approach. New York: Routledge. 

  32. Yalom, I. D. (1995).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New York: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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