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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a Group Theraplay Program for Enhancing Intimacy in Infant-Teacher Relationships and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6, 2015년, pp.221 - 240  

김태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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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만 2-3세 유아 1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8명씩 배정되었다. 실험집단에는 매 회 45분, 주 2회씩, 총 10회기의 집단치료놀이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어떤 처치도 제공하지 않았다. 유아-교사 친밀관계(Pianta, 2001) 및 어린이집 적응(Jewsuwan, Luster & Kostelnik, 1993) 척도를 사용해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맨 휘트니 유 검정과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을 실시하여 자료 분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는 동질적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은 동질적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유아-교사 친밀관계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 group theraplay program for enhancing intimacy in infant-teacher relationships and infant's adaptation to child care centers. And it also examined the effects of a theraplay program. The participants were 16 infants between the ages of 2-3. Each group of 8 infants was attach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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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Jewsuwan 등(1993)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높다는 것은 또래를 돕고 또래와 협동하며,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즐겁고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자신감 있게,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자기주장을 펼치며 또래들에게 제안을 할 수 있고 어린이집 일과를 이해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볼 때, 어린이집 적응 프로그램에서는 친사회적 행동을 연습,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긍정적 정서를 느끼고 경험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에서는 개입, 도전, 양육원리에 기초하여 또래들이 서로 쓰다듬고 지켜주며 꾸며주고 도와주는 활동, 서로에게 간식을 먹여주는 활동을 실시하였는데, 이를 통해 유아들이 돕기, 나누기, 협동하기를 실천 · 체득한 결과,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였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교사 간 친밀관계를 형성 · 강화하고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을 증진하는 것이다.
  • 실험집단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맨 휘트니 유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 두 집단의 유아-교사 친밀관계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 실험집단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맨 휘트니 유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두 집단의 어린이집 적응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이상의 내용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촉진하는 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에서는 유아들 간 그리고 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친밀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긍정적 감정, 또래관계 및 응집력, 조절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치료놀이의 목표는 애착을 증진시키고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키며 신뢰감과 즐거운 개입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교사, 치료자 등 성인의 주도하에 시행되며 유아에 대해 반응적이고 조율적이며 공감적, 반영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 이상의 내용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친밀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촉진하는 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에서는 유아들 간 그리고 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친밀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긍정적 감정, 또래관계 및 응집력, 조절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치료놀이의 구조 원리로 유아의 어린이집 일과적응과 조절능력, 도전으로 유능성 및 긍정적 자아 형성이 촉진됨에 따라 어린이집 적응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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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이란 무엇인가? 사회, 집단에 원만하게 적응하는 것은 개인의 발전과 안녕, 성취에 있어 중요한 과업이다. 적응이란, 환경에 맞춰 자신을 변화시키고 조절해 가는 과정으로(Bronfenbrenner, 1979; Piaget, 1975) 기대감, 흥미 같은 긍정적 정서뿐 아니라 긴장과 스트레스를 야기하기도 한다. 어린이집에 적응하는 동안 72%에 달하는 유아들이 부모와 잠시도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거나, 잠꼬대 하면서 울기, 식사량 감소, 대소변 실수 같은 퇴행행동을 나타낸다는 조사 결과는(최수정, 2010) 유아에게 어린이집 적응이 결코 쉽지 않은 과업임을 보여준다.
어린이집 적응 실패 및 이로 인한 퇴소는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어린이집 적응 실패 및 이로 인한 퇴소는 정서적 ․ 사회적 유능성 증진 및 다양한 체험, 학습기회의 상실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주의를 요한다. 어린이집 적응 여부는 유아기 이후의 발달과 학교 적응, 학업 성취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손춘금, 2000; Burvyté & Ralys, 2011; Entwisle & Alexander, 1993; Ladd & Price, 1987) 1회성 사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동기 적응에까지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유아들은 어린이집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는 것은 어떠한 과업인가? 유아들은 어린이집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경험한다. 사회, 집단에 원만하게 적응하는 것은 개인의 발전과 안녕, 성취에 있어 중요한 과업이다. 적응이란, 환경에 맞춰 자신을 변화시키고 조절해 가는 과정으로(Bronfenbrenner, 1979; Piaget, 1975) 기대감, 흥미 같은 긍정적 정서뿐 아니라 긴장과 스트레스를 야기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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