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489 - 504
This study explored differences in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daily hassles by children's sex and types of aggression. Subjects were 200 children in 4th, 5th, and 6th grade and their mothers from four elementary schools. Instruments were the Maternal Paren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기에 접어들면서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는? | 아동은 출생 초기부터 가족이라는 사회적 관계 안에서 성장하며 타인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면서 발달한다. 연령에 따라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타인은 달라지는데 영 · 유아기에 부모와의 관계가 중요하다면 아동기에 접어들면서 또래와의 관계가 중요하게 된다. | |
아동의 공격성의 유형 중 관계적 공격성이란 무엇인가? | 관계적 공격성은 또래들 사이에 관계를 조절하고 방해하여 집단에서 배척 또는 소외시키거나 소문내기 같은 행위를 통하여 사회적 지위에 손상을 주는 공격적인 행위이다(Crick, 1997).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남아보다는 여아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보고하고 있다(Crick & Grotpeter, 1995). | |
아동기 공격성은 어떠한 요인이라고 알려져있는가? | 또래 관계에서의 바람직한 경험은 아동의 사회 · 정서적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또래관계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은 아동의 사회 · 정서적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기 공격성은 또래 거부를 예언하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이며(Coie & Dodge, 1998), 아동기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사회적 어려움을 예측하는 행동적 요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Coie, Dodge, & Kupersmidt, 1990; Crick, 1996). |
김지현(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김지현.정지나.권연희.민성혜(2009). 유아의 외현적.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0(2), 145-159.
김지현.박경자(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아동학회지, 27(3), 149-168.
신유림(2008). 유이기의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 : 성차 및 언어,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8(2), 95-111.
이경주(199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경희.오경자(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간의 관계. 한국임상심리학 포스터발표 논문집, 173-187.
이기숙.박소영(2000).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지각의 관련성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8(9), 93-106.
이병래(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영환.한종혜.박성옥(1998). 아동의 자기-지각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한국아동과 미국아동을 대상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12), 73-86.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정경택(2003). 사회적 지지와 지각된 스트레스가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 12, 151-162.
한태희.홍상황(2004).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내재화문제의 관계에서 인지변인과 부정적 대처방략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1, 1-21.
Bandura, A. (1983). Psychological mechanisms of aggression. In R. G. Green & E. I. Donnerstein (Eds.), Aggression : Theoretical and empirical views(Vol.1, pp.101-140). New York : Academic.
Bjorkquist, K., Osterman, M. D., & Kaukianen, A. (1992). Do girls manipulate and boys fight? Developmental trends in regard to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18, 117-127.
Campbell, J. J. (1995). Familial antecedents to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0(6-B), 2980.
Casas, J. F. (2003). Early parenting and children's used of relational aggression in preschool.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3(10-B), 4940.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N. Eisenberg(Eds.), W. Damon(Series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New York : Wiley.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17-59).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Crick, N. R. (1997). Engagement in gender normative versus nonnormative forms of aggression : Links to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10-617.
Crick, N. R., Bigbee, M. A., & Howes, C. (1996).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normative beliefs about aggression : How do I hurt thee? Let me count the ways. Child Development, 67, 1003-1014.
Crick, N. R., Casas, J. F., & Ku, H. (1999). Relational and physical forms of peer victimizat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5, 376-385.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Crick, N. R., Grotpeter, J. K., & Bigbee, M. A. (2002). Relationally and physically aggressive children's intent attributions and feelings of distress for relational and instrumental peer provocations. Child Development, 73, 1134-1142.
Crick, N. R., & Werner, N. E. (1998).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9, 1630-1639.
Crick, N. R., Werner, N. E., Casas, J. F., O'Brien, K. M., Nelson, D. A., Grotpeter, J. K., & Markon, K. (1999). Childhood aggression and gender :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In D. Bernstein (Eds.), Gender and motivatio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45(pp.75-141). Lincoln, NE : University Press.
Dodge, K. A. (1991).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D. J. Pepler & K. H. Rubin(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pp.201-218). Hillsdale, NJ : Erlbaum.
Grotpeter, J. K., & Crick, N. R. (1996).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67, 2328-2338.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
Joussement, M., Edward, F. V., Baker, D., Cote, S., Nagin, D. S., Zoccolillo, M., & Tremblay, R. E. (2008). Controlling parenting and physical aggresion during elementary. Child Development, 79(2), 411-425.
McLoyd, V. C. (1998). Socioeconimic disadvantage and child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3, 185-204.
McNeill, S. K. (2002).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discipline practices, gender, and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A.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62(11-A), 3701.
Nelson, D. A., & Crick, N. R. (2002).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 Implications for childhoo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n. In B. K. Barber(Eds.), Intrusive parenting : How psychological control affects children and adolescents (pp.161-189). Washington, D. 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Rye, G. S., & Bear, G. C. (1997). Relational aggression and peer relation : Gender and developmental issues. Merrill-Palmer Quarterly, 43, 87-106.
Sutton, J., Smith, P. K., & Swettenham, J. (1999). Socially undesirable need not to be incompetent : A response to Crick and Dodge. Social Development, 8, 132-134.
Tomada, G., & Schneider, B. H. (1997).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peer acceptance : Invariance across culture, stability over time, and concordance among inform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601-609.
Werner, N. E., Senich, S., Przepyszny, K. A. (2006). Mothers' responses to preschoolers'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 193-2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