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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BIS자료를 이용한 간선도로의 버스도착시간 예측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Predictive Modeling of the Bus Arrival Time on the Arterial using Real-Time BIS Data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9 no.1D, 2009년, pp.1 - 9  

김태곤 (한국해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안현철 (울산광역시청 교통정책과담당) ,  김승길 ((주)주성기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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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은 지능형교통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의 일환으로서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이용자들에게 실시간의 버스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첨단대중교통시스템의 하나이다. 그러나 본 연구대상지역인 울산광역시를 포함하여 버스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아직 적정의 버스도착시간 예측모형이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버스위치, 이용자들의 버스 기다리는 시간, 버스 도착시간 등의 보다 정확한 버스정보가 버스 이용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간선도로에 대해 실시간의 버스교통특성 자료를 조사하여 버스운행특성을 확인하고, 연구대상구간을 버스 정류장, 교차로 및 순행구간의 단위구간으로 세분하여 각 단위구간에 대해 지수평활법, 가중평활법 및 Kalman Filter법을 적용하여 최적의 단위구간 통행시간 예측모형을 구축하며, 마지막으로 버스정류장에서 실시간의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기 위한 최적의 통합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 information system(BIS), as a part of th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ITS), is one of the most 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which provide the real-time bus traffic information for the users waiting the buses at the bus stop. However, correct bus information data, such as the p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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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단위구간별 서비스시간 예측모형의 구축도 의미 있는 연구이나 실제 버스도착시간 예측을 위해서는 연구대상도로 전체 혹은 다양한 단위구간의 조합을 갖는 도로구간에 대한 예측이 필요하므로 각 단위구간별 예측모형을 통합하는 예측모형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단위구간별 최적모형을 중심으로 통합예측모형(integrated model, IM)을 구축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이 보다 신뢰성 있는 버스도착시간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기 위하여 평활화모형 및 Kalman Filter모형을 시간대별, 단위구간별로 적용하고, 관측 값과 상관성이 높은 단위구간 예측모형을 선정한 후 이를 바탕으로 통합모형을 구축함으로써 최적의 버스도착시간 예측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앞서 지나간 차량과의 운행시간이 90% 신뢰수준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통신장애로 인한 결측 자료도 배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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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ikuchi et al.(2004)가 버스의 통행시간자료를 이용한 도시가로상의 통행시간 추정에 관한 연구에서 도시가로상의 승용차 통행시간자료의 수집을 위해 버스에 자동 위치추적 장치(automated vehicle locator, AVL)를 탑재하여 승용차와의 통행시간에 있어서 상호관계를 조사하고 모형을 구축한 결과는? 그 결과 버스와 승용차사이의 통행시간에는 일정한 차이를 보였고, 또한 구축된 2개의 통행시간 추정모형 중에서 승용차통행시간모형은 자유흐름속도를 중심으로 모형이 구축되었 ㅁ으며, 버스통행시간모형은 일정한 운행속도를 중심으로 모형이 구축되었다.
버스정보시스템이란? 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은 지능형교통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의 일환으로서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이용자들에게 실시간의 버스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첨단대중교통시스템의 하나이다. 그러나 본 연구대상지역인 울산광역시를 포함하여 버스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아직 적정의 버스도착시간 예측모형이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버스위치, 이용자들의 버스 기다리는 시간, 버스 도착시간 등의 보다 정확한 버스정보가 버스 이용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 상황이다.
ITS란? 1990년대 이후 급속도로 발달된 IT 기술과 컴퓨터 기술이 교통 분야에 도입됨과 함께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흔히 ITS란 교통시설에 IT기술을 도입하여 교통운영체계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최첨단 교통운영체계인데, 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은 이러한 ITS의 일환으로 버스이용자들에게 실시간의 버스운행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버스이용자들에게 이용편의를 도모함으로써 버스운행체계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지능형 버스정보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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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태구(2003) 교차로를 감안한 실시간 버스도착시간 예측기법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 김남선, 이승환, 오영태(2000) 신경망을 이용한 고속도로 여행시간 추정 및 예측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8권 제1호, pp. 47-59. 

  3. 도명식, 배현숙(2004) Kalman Filter링을 이용한 구간 통행시간 예측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논문집, 한밭대학교, 제21집, pp. 207-221. 

  4. 배상훈, 이상훈(2004) Kalman Filter 기법의 실시간 교통정보적용,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4호, pp. 543-547. 

  5. 신치현, 최기주(1998) GPS와 GIS를 이용한 링크통행시간 예측 기법,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6권 제2호, pp. 197-207. 

  6. 이영우(2002) 첨단교통정보체계(ATIS)를 위한 경로통행시간 추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7. 임혜진(2006) 버스통행시간을 이용한 일반차량 통행시간 산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8. Amer Shalaby and Ali Farhan (2004) Prediction model of bus arrival and departure times using AVL and A.P.C data,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 7, No. 1, pp. 42-61. 

  9. Hee, J.R. (2004) The Prediction of Bus Arrival Time Using Automatic Vehicle Location Systems Data, Texas A&M University. 

  10. Quiroga, C.A. and Bullock, D. (2005) Travel Time Information using GPS and Dynamic Segmentation Techniqu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60, pp. 48-57. 

  11. Shinya Kikuchi and Partha Chakroborty (2004) Estimating Travel Times on Urban Corridors using Bus Travel Time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70, pp. 18-25. 

  12. Wei-Hua Lin and Jian Zeng (1999) An Experimental Study on Real Time Bus Arrival Time Prediction with GPS Data,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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