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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rier Free 인증 모의평가를 통한 보행자도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인덕원역, 석수역 주변 왕복 6차선 도로를 중심으로
A Barrier-free Design Assessment of Sidewalks for Improving Pedestrian Infrastructur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9 no.1D, 2009년, pp.101 - 110  

강준모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건록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계획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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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도시공간에는 교통약자들의 이동을 어렵게하는 많은 장애 요소들이 산재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6년 1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이하 이동편의증진법)"이 제정되었으며 이동성확보를 위한 각종 시설정비가 법적근거 하에 추진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강제적 규제를 위한 기준을 수립하는 법률의 속성상 이동편의증진법에 설정되어 있는 각종 기준들은 교통약자들을 위한 최소 기준을 제시하고 있을 따름이며, 교통약자들의 쾌적하고 편안한 이동을 보장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통약자들의 실제적 편의에 근거한 보다 엄격한 시설 설치기준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관련 법제도상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통약자를 위한 각종 기준 및 이러한 기준에 의해 건설된 보행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현재 시행 초기단계에 있는 BF 인증제도의 기준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개선된 기준을 바탕으로 실제 보행로를 평가하여 BF 디자인 측면에서의 보행로 설계상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들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관련 법제도들을 선진국 사례와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 보행로 설계 기준에 근거하여 건설된 보행로들의 BF 설계 수준을 현장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Designers and Planners are interested in creating barrier-free (BF) environments as the demand for social equity increases. BF design consists of design strategies for modifying buildings or facilities to be used by the physically disadvantaged or disabled. To construct buildings or facilit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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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다수의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채용하고 있는 항목별 기준들은 도로 설계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들로 판단된다(표 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빈도 분석 결과를 토대로 3개국 이상에서 법적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항목들을 중심으로 현행 BF인증제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증지표를 개선하고, 이렇게 개선된 인증지표는 보행로 현장 분석을 통한 개선 요구사항을 도출하는데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보행로 관련 BF 설계 기준의 개선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 법제도들과 해외 관련 제도들에서 제시되고 있는 BF 설계기준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에는 국내의 관련법인「편의증진법」,「이동편의증진법」과 미국, 일본, 독일, 스위스의 제도에서 사용되고 있는 보도(步道)와 관련된 법적 기준들 - 바닥재질과 마감상태, 단차, 유효폭 및 활동공간, 기울기, 보행안전지대, 점자블록, 경계, 입체 횡단시설, 음향신호기 등 총 9개 부문 -이 포함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상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법제도 및 설계상의 문제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관련 법제도상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통약자를 위한 각종 기준 및 이러한 기준에 의해 건설된 보행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현재 시행 초기단계에 있는 BF 인증제도의 기준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개선된 기준을 바탕으로 실제 보행로를 평가하여 BF 디자인 측면에서의 보행로 설계상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들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관련 법제도들을 선진국 사례와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 보행로 설계 기준에 근거하여 건설된 보행로들의 BF 설계 수준을 현장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 이동편의증진법은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수단·여객시설 및 도로에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인간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이들의 사회 참여와 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모의평가의 목적은 두가지이다. 첫째, 이동편의증진법 전(前), 후(後)로 건설된 보행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법률의 제정이 실제 보행로 환경 개선에 얼마나 효과를 미쳤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개선된 BF인증 기준을 사용한 모의평가를 통하여 향후 이동약자를 위한 보행로 설계시에 좀 더 개선되어할 사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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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는 Barrier Free는 어떻게 사용하고있는가? 2000년 이후에는 건축이나 도로·공공시설 등과 같은 물리적 배리어 프리뿐 아니라 자격·시험 등을 제한하는 제도적 법률적 장벽을 비롯해 각종 차별과 편견, 나아가 장애인이나 노인에 대해 사회가 가지는 마음의 벽까지 허물자는 운동의 의미로 확대 사용되기도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Barrier Free를「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이란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약어로 BF로 명하고 있다.
Barrier Free는 언제부터 사용 되었는가? Barrier Free라는 용어는 1974년 국제연합 장애인생활환경전문가회의에서「장벽 없는 건축 설계(barrier free design)」에 관한 보고서가 나오면서 건축학 분야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일본·스웨덴·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휠체어를 탄 고령자나 장애인들도 일반인과 다름없이 편하게 살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주택이나 공공시설을 지을 때 문턱을 없애자는 운동을 전개하면서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이동편의증진법의 내용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동편의증진법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①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정책의 기본방향 및 목표에 관한 사항 ②이동편의시설의 설치 및 관리 실태 ③보행환경 실태 ④이동편의시설의 개선과 확충에 관한 사항 ⑤저상버스 도입에 관한사항 ⑥보행환경 개선에 관한 사항 ⑦특별교통수단 도입에 관한 사항 ⑧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의 추진에 소요되는 재원조달 방안 ⑨그 밖에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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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경연(2002)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 강병근(2007) 시각장애인 점자블록의 현황조사 및 실효성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대한건축학회, 제23권, 제11호, pp. 3-10. 

  3. 김은경(2004)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법에 관한 기초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대한건축학회, 제24권, 제2호, pp.351-354. 

  4. 박병록(1993) 장애자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접근성 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5. 박용환 외 3명(2008) Barrier Free Design For the Disabled. 기문당. 

  6. 신연식(2002) 교통약자의 보행교통 환경에 대한 평가와 정비방안, 교통개발연구원. 

  7. BF 인증센터(2008)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지표 및 심사기준. 한국토지공사. 

  8. http://www.nso.go.kr/ 통계청 

  9. http://www.kosis.kr/ KOSIS 통계정보시스템 

  10. http://www.moleg.go.kr/ 법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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