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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1, 2020년, pp.25 - 35
윤평세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 이종국 (계명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건축학전공)
Since the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BF certification, a total of 6,432 certificates has been issued until February 2020, of which educational research facilities make 1,091 cases (754 preliminary certification, 337 main certification) out of 6,237 buildings, acquiring BF certification of about 2...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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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은 무엇인가? | “인증”이라 함은 어린이·노인·장애인·임산부뿐만 아니라 일시적 장애인 등이 도시·구역·개별시설물에 접근 이용함에 있어 불편이 없는 생활환경을 증명하는 과정을 말한다.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차별 없는 시설 접근 및 이용, 이동권 보장에 대한 요구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인증제도이다. | |
BF인증은 무엇인가? | BF인증은 어린이·노인·장애인·임산부뿐만 아니라 일시적 장애인 등이 개별시설물·지역을 접근, 이용, 이동함에 있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계획·설계·시공되는 것을 말한다. | |
BF 인증제도의 인증지표에서 규정하는 평가항목들은 어디에 중점을 두는가? | 어린이, 노인, 장애인, 임산부 및 일시적 장애를 가진 장애인 등이 시설 접근과 이용, 시설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세부적인 시설 기준을 제시한다. 모든 사람이 이용하는 경로의 동선계획을 명확히 하며, 평가 기준이 되는 경로에 대해 접근로, 출입구, 복도, 계단 등의 평가를 연속시켜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려하고 있는가에 중점을 둔다.2) |
강병근(2010), BF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추진 및 정책방향, 2010년 BF인증제도 세미나,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박신원(2009),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Barrier Free)의 개요와 인증현황, 토지와 기술 제3호
서현자(2009), 무장애 실현을 위한 학교시설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이규일(2012),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 평가지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이삼이(2015), 장애물 없는 학교시설환경 구성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김대명(2018),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인증현황과 개선과제, 국회입법조사처 현안분석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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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ho, A., Nurnberger, A. and PaaB, G. (2005). "A brief survey of text mining". In Ldv Forum, Vol.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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