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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전략 연구(제 1보) - 지역문화자원 활용을 중심으로 -
Strategies for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s Design for Promotion of Cultural Tourism Festivals - Focusing on utilization of local cultural resource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9 no.7, 2009년, pp.17 - 33  

정경희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미숙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get some pieces of prior information to eventually develop high value-added fashion cultural products design using local cultural resources, to promote the cultural tourism festival.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s carried out the investigation of cultural product st...

주제어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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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현선희 (2006). 한국 전통문양을 응용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 이재민 (2003). 지역문화를 기반으로 한 패션문화 상품개발 연구: 함평의 나비 캐릭터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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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남현우, 이재익, 오연주, 임영순 (2008). 앞의 책, pp. 170-181 

  15. 이준화 (2008). 문화관광상품으로서의 기념품 디자인 콘텐츠 개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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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민병호 (2000). 한국문화 축제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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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문화관광부 (2006). 문화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서울: 문화관광부, pp. 104-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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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정강환 (1996). 이벤트 관광전략: 축제와 지역 활성화. 서울: 일신사, pp. 83-86 

  25. 박근수 (2004). 축제 유형별 브랜드개성의 차이를 활용한 대전엑스포과학공원 활성화 방안. 관광학연구, 28(2), pp. 255-265 

  26. 문화연대 (2003). 축제평가보고서, 서울: 문화연대, p. 584 

  27. 문화관광부. 앞의 책, pp. 154-155 

  28. 이무용 (2005). 서울 축제발전 및 체제적 지원방안 연구. 서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pp. 162-192 

  29. 김미라 (2006). 지자체의 대표축제 개발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청원군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2-84 

  30. 조은주 (2000). 지역축제 개선점과 활성화에 관한 연구: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사례 분석.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71-77 

  31. 이무용 (2005). 앞의 책, p. 179 

  32. 문화관광부, 앞의 책, p. 80 

  33. OUTBACK QUEENSLAND TOURISM AWARDS. retrieved 2008, October 10. from http://www.outbackqld.com.au/membership/tourism-awards 

  34. FESTIVALS & EVENTS ONTARIO FEO ACHIEVEMENT AWARDS. retrieved 2008, October 10. from http://www.festivalsandeventsontario.ca 

  35. 류정아 (2006). 한우 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총괄보고서. 서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pp. 150-153 

  36. 서미아 (1985). 의복의 무늬 기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연구, 3. pp. 207-226 

  37. 이인자 (1998). 직물문양 차이에 따른 이미지 지각, 생활문화.예술논집, 21(1), pp. 41-54 

  38. 장수경 (1994). 한국 전통 문양의 유형에 따른 분류에 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2(2), pp. 283-295 

  39. 최혜정 (1989). 고구려 고분 벽화에 나타난 문양과 상정성에 관한 고찰. 복식, 13, pp. 51-72 

  40. 축제 방문객 특성 및 실태, 문화상품 선호도는 병목척도와 자유기술, 문화상품 선택 중요도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41. 방문객이 구매한 문화상품 중 문화상품 현황 조사에서 나타나지 않은 문화상품들은 공식 문화상품 점포이외의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어 조사대상에서 제외된 상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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