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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전략 연구(제 2보) -지역문화자원 활용을 중심으로-
Strategies for the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 Design for the Promotion of Cultural Tourism Festivals(II) -Focusing on the Utilization of Local Cultural Resource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0 no.2, 2010년, pp.51 - 67  

정경희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미숙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high value-added cultural product design with local cultural resources, and to contribute to promoting cultural tourism festivals. To accomplish this study, first, a preliminary survey is carried out the investigation of cultural product stores and visi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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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는 직접 어떤 지역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에서 문화상품을 구매 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많아지도록 하였다. 미국의 경우 다양한 국가의 문화상품을 파는 웹사이트들이 다수 생겨났으며, 이미 백만에 달하는 소비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 보령머드축제는 ‘Get away from it all’이라는 컨셉으로 도시의 바쁜 일상으로부터 벗어나 온몸에 머드를 바르며 일탈의 시간을 즐기는 모습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관광축제의 발전과 더불어 문화상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지역의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차별화된 디자인의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제시하고 고부가가치의 문화상품 개발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문화관광축제 활성화 및 지역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제 1보에서는 문화관광축제의 개념 및 유형, 문화관광축제 활성화 요인으로서의 문화상품에 관한 문헌연구와 문화관광축제의 문화상품 현황과 방문객 구매행동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이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문화상품이 문화관광축제의 활성화에 있어서 축제 홍보 및 지역경제활성화 등의 차원에서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지역의 다양한 문화 자원을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새롭게 인식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문화관광 축제의 발전과 더불어 문화상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축제 개최지역의 문화자원 및 문화상품의 현황 조사와 방문객 실태 조사를 토대로 고부가 가치 문화관광축제 상품 개발 전략을 수립하는데 그치지 않고 축제 유형별로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을 제시함으로써, 각 지자체의 문화관광축제 상품 기획이나 문화상품 개발 전략 수립에 필요한 구체적인 과정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제 1보에서 수립한 문화관광축제 상품 디자인 개발 전략을 토대로 문화관광축제의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기에 앞서, 지역과 축제 관련 선행 연구 및 웹사이트, 방문 조사를 통해 문화관광축제의 유형별 특징 및 지역문화자원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확인된 상품 개발 방향과 문화상품 현황을 반영하여 축제 유형별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컨셉과 개발 방향을 설정한 다음, 축제 유형별로 4개의 아이템을 선정하여 각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하였다.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Tribal-Holic’을 컨셉으로 안동의 유서 깊은 문화와 탈춤의 흥겨움에 흠뻑 취해 있는 모습을 형상화 하고자 하였다.
  • 진주남강유등축제는 ‘Lighting up the River’를 컨셉으로 진주보석처럼 빛나는 유등의 영롱한 불빛으로 인해 빛의 도시로 변한 진주 남강의 이미지를 형상화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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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강국(C-KOREA)2010 전략이란 무엇인가? 문화 소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경험재인 문화상품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적 측면에서도 문화콘텐츠산업은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고 문화적·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1).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2005년 창의성(creativity)과 문화(culture)를 바탕으로 높은 성장률과 고용효과를 가진 문화, 관광, 레저 스포츠 분야의 다양한 콘텐츠(contents)를 가공 활용함으로써 2010년까지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조기에 견인하는 ‘문화강국(C-KOREA)2010’ 전략을 발표하였다. ‘문화강국(C-KOREA)2010’의 3대 정책 목표 중 ‘세계 5대 문화산업 강국 실현’의 한류 세계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파워 강화 전략에서는 아시아는 물론 중남미, 동유럽 등 주요 거점 지역에 15개소의 한류 문화관광 상품을 상설 전시, 판매, 체험할 수 있는 코리아 플라자(Korea plaza)2)를 설립하고 ‘한(韓) 브랜드’ 세계화 지원을 추진키로 하였다3).
문화콘텐츠산업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문화 소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경험재인 문화상품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적 측면에서도 문화콘텐츠산업은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고 문화적·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1).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2005년 창의성(creativity)과 문화(culture)를 바탕으로 높은 성장률과 고용효과를 가진 문화, 관광, 레저 스포츠 분야의 다양한 콘텐츠(contents)를 가공 활용함으로써 2010년까지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조기에 견인하는 ‘문화강국(C-KOREA)2010’ 전략을 발표하였다.
안동시의 어떠한 점 때문에 문화관광축제를 개최할 수 있었는가? 안동은 많은 문화재를 보유한 지역이기도 하며, 동시에 동양의 미학을 드러내는 곳이기도 하다. 유형적 자산뿐만 아니라 무형문화재도 많이 남아있어 이러한 문화적 자산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가능하게 하는 배경이 되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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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권혁창 (2004. 11. 29). 문화콘텐츠 한국대표산업 육성. 연합뉴스. 자료검색일 2008. 9. 18, 자료출처 http://www.yonhapnews.co.kr 

  2. 문화관광부 (2005). 문화강국(C-KOREA)2010: 문화로 부강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의 미래전략. 서울: 문화관광부, p. 9, p. 18, p. 46. 

  3. 이균성 (2005. 7. 6). 문화부. '문화강국(C-KOREA) 2010 육성 전략' 제시. 아이뉴스 24. 자료검색일 2009. 11. 18, 자료출처 http://game.inews24.com/php/newsview.php?_seria159641&g_menu020500 

  4. 조윤진 (2007). 한국 방문 외국인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와 관련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 9. 

  5. 조윤진 (2007). 한국 방문 외국인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와 관련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 3. 

  6. 이봉석, 김용상, 정석중, 심인보, 김천중, 이주형, 이미혜, 김창수 (1998). 관광사업론. 서울: 대왕사, pp. 65-66. 

  7. 민병호 (2000). 한국문화 축제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4. 

  8. 정경희, 이미숙 (2009). 문화관광축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전략 연구(제 1보): 지역문화자원 활용을 중심으로. 복식, 59(7), pp. 19-33. 

  9. 문화관광부 (2006). 문화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서울: 문화관광부, p. 275. 

  10. 안동시청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9. 3, 자료출처 http://www.andong.go.kr 

  11. 정청래(2005. 10. 6). 관광기념품에 대한 적극적 판로 지원이 필요하다. 연합뉴스. 자료검색일 2008. 9. 19, 자료출처 http://www.yonhapnews.co.kr 

  12. 보령시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3, 자료출처 http://www.boryeong.chungnam.kr 

  13. 윤홍렬 (2007). 지역문화축제 브랜드디자인의 상징표현이 미치는 영향성과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 108. 

  14. 김동정 (2001). 지역축제, 한국의 멋과 운치를 느낀다: 강진청자문화제. 도시문제, 36(392), p. 87. 

  15. 강진군 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3, 자료출처 http://www.gangjin.go.kr 

  16. 윤홍렬 (2007). 지역문화축제 브랜드디자인의 상징표현이 미치는 영향성과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 20. 

  17. 진주시 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5, 자료출처 http://www.jinju.go.kr 

  18. 윤홍렬 (2007). 지역문화축제 브랜드디자인의 상징표현이 미치는 영향성과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 115. 

  19. 문화체육관광부 (2007). 2007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p. 309. 

  20. 충주시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5, 자료출처 http://www.cj100.net 

  21. 윤홍렬 (2007). 지역문화축제 브랜드디자인의 상징표현이 미치는 영향성과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112-113. 

  22. 무주군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5, 자료출처 http://www.muju.org 

  23. 무주군전통산업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5, 자료출처 http://www.tradition.or.kr 

  24. 강진청자문화제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3, 자료출처 http://www.gangjinfes.or.kr 

  25. 무주반딧불축제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5, 자료출처 http://www.firefly.or.kr 

  26. 보령머드축제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3, 자료출처 http://www.mudfestival.or.kr 

  27.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3, 자료출처 http://www.maskdance.com 

  28. 진주남강유등축제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5, 자료출처 http://www.yudeung.com 

  29. 충주세계무술축제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8. 11. 5, 자료출처 http://www.martialarts.or.kr 

  30. 자료검색일 2008. 11. 20,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env2000?RedirectLog&logNo10035912666 

  31. 자료검색일 2008. 11. 25, 자료출처 http://www.twobox.net/PhotoShare 

  32. 자료촬영일 2008. 10. 3, 자료출처 2008년 7회 진주남강유등축제. 

  33. 자료촬영일 2008. 10. 5, 자료출처 2008년 10회 충주세계무술축제. 

  34. 자료촬영일 2008. 6. 7, 자료출처 2008년 12회 무주반딧불축제. 

  35. 자료촬영일 2008. 7. 13, 자료출처 2008년 11회 보령머드축제. 

  36. 자료촬영일 2008. 8. 9, 자료출처 2008년 13회 강진청자문화제. 

  37. 자료촬영일 2008. 9. 30, 자료출처 2008년 13회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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