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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게임에서 맥락의 의미 고찰
Exploring meaning of the context into the educational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4, 2009년, pp.11 - 20  

박형성 (한국교원대학교) ,  백영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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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 활용 학습에서 맥락이 갖는 의미를 고찰해 보는 것이다. 사회적 상호작용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게임에서 맥락이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는지, 교육적 함의를 탐색해 봄으로써 게임의 교육적 활용과 개발에서 염두 해야 할 중요한 요소로서 인식시키고자 한다. 맥락은 학습자가 게임 활동과정에서 효율적으로 게임 상황을 파악하고 학습 문제를 인식하며, 문제해결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여 게임에 내재되어있는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맥락은 상황에 따라서 가변적이고, 유동적이다. 또한 게임 속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환경에서 플레이어 마다 인식하는 범위가 다르다. 게임을 학습에 활용하는 측면에서 지식구성환경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맥락이 고려된 설계와 개발이 선행 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a line of context into the game-based learning. By reason of that, in this study this system of the roles into interaction game, both variable and flexible, will be considered in terms of what it means and what it takes however, beyond certain reasons, it do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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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ottino 등[29]은 초등학교 수준에서 디지털 게임을 통한 전략과 추론능력 개발 연구를 통해 3년간의 종단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논리적 로직을 가진 지력게임(mind game)을 통해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정보처리 전략사용능력과 추론 능력 (reasoning ability)의 향상정도를 연구했다. 실험 결과 실험집단의 추론 능력의 평균은 통제집단 보다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 현실의 축소판인 컴퓨터 게임에는 전통적인 학습과정에서 학습목표가 존재하듯 반드시 목표가 존재한다. 목표는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그 문제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해결된다. 플레이어는 게임내의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에서 여러가지 요소에 의지하게 되며, 맥락은 문제를 인식하는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게임의 구성요소인 것이다.
  • 본 연구는 게임을 활용한 학습(game-based learning)에서 맥락의 의미와 역할을 탐색해 보는데 있다. 이를 통해 게임의 교육적인 활용과 개발측면에서 맥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 방법으로써 교육용 게임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있다. 이를 통해 게임의 교육적인 활용과 개발측면에서 맥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 방법으로써 교육용 게임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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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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