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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에 기초한 중학교 생물 영역 총괄 평가 문항의 목표 분석
Analysis of Summative Evaluation Objectives in Middle School Biology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0년, pp.164 - 174  

김윤희 (대구과학고등학교) ,  윤기순 (경북대학교) ,  권덕기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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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생물영역의 총괄 평가 문항의 평가 목표를 블룸의 신 교육목표분류체계에 따라 분류하여 평가 목표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대구지역 중학교 25개교로부터 총 1,711개의 총괄 평가 문항을 수집하여 블룸의 신 교육목표분류체계에 따라 각 문항의 평가 목표를 분석하였다. 총괄 평가 문항을 지식과정 차원의 목표분류틀로 분석한 결과, 사실적 지식에 대한 평가를 목표로 하는 문항이 대부분(67.6%)을 차지하였다. 인지과정 차원에서 표본 문항의 평가 목표는 기억하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가장 우세하였다(76.1%). 문항의 주된 평가 목표들이 블룸의 신교육목표 분류체계 중 특정 영역에 치우쳐 있었고, 동일한 분류체계로 수업 목표를 분류했던 이전의 연구 결과와 비교했을 때, 수업목표와 평가 목표의 분포에 차이가 있었다. 학년별 문항의 평가 목표 수준을 분석한 결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변하는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평가 목표를 선정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문항의 평가 목표에서 학년별 차이는 발견할 수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axonomic characteristics of objectives infered from questions of summative evaluation by analyzing those objectives with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1,711 questions of midterm and final examinations collected from 25 middle school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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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 시행되는 지필 평가 중에서 과학과목의 생물영역 총괄 평가의 문항의 평가 목표를 분석하여 교사들이 어떤 수준의 목표로 문항을 출제하는지 알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생물 영역 총괄 평가 문항의 목표를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틀로 분석하여 교사들이 어떤 수준의 목표로 문항을 출제하는지 알고자 하였다. 대구광역시에 소재하는 25개 중학교에서 2006년도에 출제한 총 1,711개의 총괄 평가 문항을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틀로 분류하고, 학년별, 단원별로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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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목표 분류표는 무엇인가? 평가를 교육 목표에 비추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교육목표 분류표를 활용할 수 있다. 교육목표 분류표는 교사가 학생이 변화되기를 희망하는 교육목표의 분류표로서, 목표분류를 통해 교사는 자신의 수업목표에 대해 보다 완전하게 이해를 할 수 있다. 또한, 목표분류표는 수업 목표, 교수 과정의 목표, 평가 목표를 분류하고, 이들간의 일치를 통해 교육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는 데 쓰일 수 있다(Anderson et al.
Tyler(1949)는 평가를 무엇이라 했는가? Tyler(1949)는 평가는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 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이라 하였고, 황정규(1998)는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가 지도 목표에 비추어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으로서 평가의 의미를 설명하였다.
중학교 과학 생물영역의 총괄 평가 문항의 평가 목표를 블룸의 신 교육목표분류체계에 따라 분류하여 평가 목표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대구지역 중학교 25개교로부터 총 1,711개의 총괄 평가 문항을 수집하여 블룸의 신 교육목표분류체계에 따라 각 문항의 평가 목표를 분석하였다. 총괄 평가 문항을 지식과정 차원의 목표분류틀로 분석한 결과, 사실적 지식에 대한 평가를 목표로 하는 문항이 대부분(67.6%)을 차지하였다. 인지과정 차원에서 표본 문항의 평가 목표는 기억하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가장 우세하였다(76.1%). 문항의 주된 평가 목표들이 블룸의 신교육목표 분류체계 중 특정 영역에 치우쳐 있었고, 동일한 분류체계로 수업 목표를 분류했던 이전의 연구 결과와 비교했을 때, 수업목표와 평가 목표의 분포에 차이가 있었다. 학년별 문항의 평가 목표 수준을 분석한 결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변하는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평가 목표를 선정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문항의 평가 목표에서 학년별 차이는 발견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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