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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지능 캐릭터의 경로 탐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arching a Pass of the Intelligent Character using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4, 2009년, pp.81 - 88  

이면섭 (인천전문대학 컴퓨터 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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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액션 게임에서 지능 캐릭터의 경로 탐색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방법으로는 유전자 알고리즘의 특성을 살려 이동 캐릭터가 최단 경로를 선택 할 뿐만 아니라 최적경로 탐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때 염색체의 코드화를 그대로 적용할 경우 많은 치사 유전자가 발생하는데 이 문제를 DNA의 행동 특성의 스플라이싱 방법을 이용하여 해결하였다. 탐색 과정에서 여러 개의 후보 해를 생성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의 특징을 이용해서 최단 경로 이외에 최적 경로를 1회의 처리로서 지능 캐릭터가 경로를 탐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suggested a way for searching a path of the intelligent character in an action game by using a genetic algorithm. This realized the algorithm which enables not only to chose the nearest path but also to search the optimum path by using genetic algorithm. In this case, if the code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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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 설정한 종료조건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세대교체가 진행됨에 따라 개체의 경로 길이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에서 설정한 출발점과 도착점에서 개체의 수를 50으로 하고 200회의 세대교체를 이룬 후의 결과를 [그림 5]에 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적해 탐색법의 하나인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게임에서 지능 캐릭터의 효율적인 경로이동을 제안하고, 실험에 의해서 그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본 방법을 이용하면 Dijkstra 방법에 기초한 기존의 방법과 같은 탐색 결과를 얻는 것이 가능 할 뿐만 아니라 탐색 과정에서 여러 개의 후보 해를 생성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의 특징을 이용해서 최단 경로 이외에 최적 경로를 1회의 처리로서 탐색할 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출발점과 도착점 사이의 최단 경로 검색과 경로에 지연이라는 가중치를 두어 최적 경로를 탐색하는 2가지에 대하여 실험을 하였다. 경로에 지연 가중치 0(1)를 둘 경우 적합도는 [식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형태를 갖는 맵에 적용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맵에 대해서 적용 가능하도록 실험용 맵을 이용하여 실험을 하였다. 이 맵의 정보에 포함되는 노드 수는 58, 설정한 출발점 A와도 착점 日로 완결되는 같은 두 번 다시 통과하지 않는 경로의 총 수는 약 336만 개이다.
  • 그러나 실제 게임에서는 직선상에서 이동뿐만 아니라 2차원, 3차원상의 공간에서 게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능 캐릭터가 한 지점을 출발하여 목표지점까지 가는 도중에 거리와 지연이라는 요소를 고려하여 인공지능 캐릭터의 경로 탐색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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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이면섭, 조병헌, 정성훈, 성영락, 오하령,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전형 액션게임의 지능 캐릭터”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12-B 3호, pp.329-336, 2005. 

  2. 조병헌 “지능형 게임 캐릭터를 위한 학습 및 적응 방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3. 이면섭, 조병헌, 정성훈, 성영락, 오하령, “대전형 액션 게임에서 에너지 점수를 도입한 지능 캐릭터”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13-B 4호, pp.449-456, 2006. 

  4. E. W. Dijkstra, “A note on two problems in 

  5. Grefenstette, J.J., Proceedings of the First 

  6. http://en.wikipedia.org/wiki/Splicing_(genetics). 

  7. Barbara Merry, John Darwin, “International 

  8. Laura Barbulescu, Jean-Paul Watson and 

  9. Darrell Whitley, An Overview of Evolutio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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