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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정보과학영재를 위한 알고리즘 교육내용의 설계 및 검증
Design and Validation of Education Contents of Algorithm for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s of Computer Science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9 no.2, 2009년, pp.353 - 380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오현종 (인천계양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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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의 시행 확대에 따라 정보과학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수학 과학 분야의 영재교육에 비하여 선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결과물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정보과학영재교육을 시행함에 있어 알고리즘 교육영역은 가장 핵심적인 분야 중 하나이나, 알고리즘 교육을 초등정보과학영재의 수준에 맞추어 교육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정보과학영재교육 분야 중 가장 핵심적인 영역인 알고리즘 교육내용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른 연구를 시행하였다. 첫째, 정보과학영재의 정의 및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정보과학영재교육의 목표 및 교육내용과 알고리즘 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둘째,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초등정보과학영재를 위한 알고리즘 교육내용 개발 기준과 활동지 개발 기준을 제안하였다. 셋째,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알고리즘 교육내용과 활동지 개발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인지역의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 전문가 그룹을 활용한 델파이 분석을 시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gnificant reason for studying computer science lies in the efficient resolution of various problems which can arise in actual life. Consequently, algorithm education is very important in the computer science and plays a great part in helping to enhance the creative ability to solve problems an...

주제어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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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이재호 (2009) 정보과학 영재의 특성과 판별. http://knol.google.co.krlk///5cz33kxlpa76/2#(검색일: 2009.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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