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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의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 및 관련 변인 탐색
The Investiga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toward Constructivist Science Assessment and Their Relationship with Related Variable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8 no.3, 2009년, pp.352 - 360  

노태희 (서울대학교) ,  윤지현 (서울대학교)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constructivist science assessment, views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and the perceptions of constructivist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An exploratory factor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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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를 위해, 우선 James & Pedder (2006)가 개발한 30문항을 우리말로 번역한 후 과학교육 전문가 3인으로부터 안면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검사를 실시한 후, 요인 분석을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된 문항을 추출하고, 이 문항들의 데이터로부터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구성한 검사지의 내적 일치도 계수(Cronbachk a)는 .
  •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지 는 Riggs & Enochs(1990) 가 개발한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를 번안한 브]서혜(1997)의 검사지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과학 평가관과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변인들 사이의 상관 관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에 대한 각 변인들의 설명력을 조사하기 위해,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을 준거 변인으로 하고, 구성주의적 과학 교수 .
  •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 검사지는 Johnson & McClure(2004)의 축소판 Constructivist Learning En vironment Survey의 실제형(actual form)을 번안한 Kim 등(1999)의 검사지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조사하였다. 그리고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에 대한 각 변인들의 설명력을 조사하기 위해,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을 준거 변인으로 하고, 구성주의적 과학 교수 . 학습관, 과학 교수 개인 효능감, 과학 교수 결과 기대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을 예언 변인으로 하는 단계적 중다 회귀 분석 (stepwise multiple regre 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 요인의 수는 고유가(eigen value), 스크리 검사(scree test), 요인 공통 분산율, 해석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이영준, 1991) 결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해 문항-요인간 상관과 문항 제거 시 요인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 기술적 분석을 통과한 27개 문항의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에 대한 표본 적합도를 검증하는 KMO 값(Kaiser-Meyer-Olkin Measure)0] .
  • 40 미만이고, 문항을 제거하였을 때 검사의 신뢰도가 증가할 경우, 그 문항은 검사의 신뢰도를 저해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김성식 등, 2009). 따라서 요인 1의 1번 문항을 삭제하고, 최종적으로 2개 요인, 22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 학습관 검사지는 Chan & Elliott(2004) 이 개발한 Teaching Learning Conceptions Questionnaire를 번안한 조윤정과 양명희(2008)의 검사지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구성주의적 교수 .
  • 요인 분석에서 기초 구조 추출 방법으로 주성분모형을 사용했고, 직교회전(varimax)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수는 고유가(eigen value), 스크리 검사(scree test), 요인 공통 분산율, 해석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이영준, 1991) 결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해 문항-요인간 상관과 문항 제거 시 요인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 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평가관과 관련성을 지닐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들을 선택하였다.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첫 번째 요인으로 교수 .
  • 변인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구성 주의적 과학 평가관을 준거 변인으로 하고 나머지 교사 관련 변인들을 예언 변인으로 하는 단계적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 하기 위해 우선 변인들 사이의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표 4).
  • 0 이상인 문항은 정상분포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제거해야 한다(Schutz & Gessaroli, 1987). 이에 왜도와 첨 도가 ±2.0 이상인 편포 반응 문항 3, 21, 25번 문항을 삭제하였다. 전체 검사와 해당 문항 사이의 상관계수 검토 결과에서는 대부분의 문항이 .
  • , 2002), 교사 전문성의 척도인 교과교육학지식 (pedagogical contents knowledge) 의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 정도 확인, 설정된 교수 목표의 타당성 검증, 학습 지도 방법의 유효성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교수 . 학습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사용되므로(AFT et al.
  • 교수 . 학습관 검사지는 Chan & Elliott(2004) 이 개발한 Teaching Learning Conceptions Questionnaire를 번안한 조윤정과 양명희(2008)의 검사지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학습관을 제외한 구성 주의적 과학 교수 . 학습관, 과학 교수 개인 효능감, 과학 교수 결과 기대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을 중 다 회귀 분석을 위한 예언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과 과학 교수 . 학습관, 과학 교수 개인 효능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 학습관, 과학 교수 효능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 과학 교수 . 학습관, 과학 교수 효능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 한국교육명 부(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2006) 에 보고된 전주의 초등교사 연령대별 비율에 근거하여 표집 된 각 학교의 교사를 비례 유층 표집 (pro portional stratified sampling)하였다. 총 220명의 교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3주 후 189부(86%)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이 연구의 대상 초등교사를 선정하기 위해 전라북도 전주시에 소재한 15개 초등학교를 무선 표집하였다. 한국교육명 부(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2006) 에 보고된 전주의 초등교사 연령대별 비율에 근거하여 표집 된 각 학교의 교사를 비례 유층 표집 (pro portional stratified sampling)하였다.
  • 한국교육명 부(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2006) 에 보고된 전주의 초등교사 연령대별 비율에 근거하여 표집 된 각 학교의 교사를 비례 유층 표집 (pro portional stratified sampling)하였다. 총 220명의 교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3주 후 189부(86%)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 과학 평가관 검사 자료는 Window용 SPSS 16.0을 이용하여 기술적 분석(평균, 표준 편차, 왜도, 첨도) 을 실시하여 정상 분포에서 벗어난 문항을 제거하였다. 요인 구조의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 하였다.
  • 0을 이용하여 기술적 분석(평균, 표준 편차, 왜도, 첨도) 을 실시하여 정상 분포에서 벗어난 문항을 제거하였다. 요인 구조의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 하였다. 요인 분석에서 기초 구조 추출 방법으로 주성분모형을 사용했고, 직교회전(varimax)을 실시하였다.
  • 그리고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에 대한 각 변인들의 설명력을 조사하기 위해,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을 준거 변인으로 하고, 구성주의적 과학 교수 . 학습관, 과학 교수 개인 효능감, 과학 교수 결과 기대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을 예언 변인으로 하는 단계적 중다 회귀 분석 (stepwise multiple regre 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 요인 구조의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 하였다. 요인 분석에서 기초 구조 추출 방법으로 주성분모형을 사용했고, 직교회전(varimax)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수는 고유가(eigen value), 스크리 검사(scree test), 요인 공통 분산율, 해석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이영준, 1991) 결정하였다.
  • 문항의 내용을 이해하는 방식에서 문화적인 차이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우선 James & Pedder (2006)가 개발한 30문항을 우리말로 번역한 후 과학교육 전문가 3인으로부터 안면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검사를 실시한 후, 요인 분석을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된 문항을 추출하고, 이 문항들의 데이터로부터 결과를 분석하였다.
  • 초등교사의 과학 평가관을 조사하기 위하여, James & Pedder(2006)의 검사지를 사용했다. 검사지는 총 30개의 5단계 리커트 척도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James & Pedder(2006)는 요인 분석을 통해 명시적 학습(making learning explicit, 10문항), 학습의 자율성 향싱[promoting learning autonomy, 5문항), 성과지향(performance orientation, 6문항)의 세 하위 범주, 21문항으로 재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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