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5, 2009년, pp.541 - 551
이인선 (이화여자대학교) , 최경희 (이화여자대학교) , 한인식 (이화여자대학교) , 김선화 (순천향대학교) ,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xperiences in nuclear physics research on their understanding of scientific inquiry process and career planning. The thirty-week URP (Undergraduate Research Participation) program was designed with the participation of six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적 탐구는 과학교육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는가? | 과학적 탐구는 자연 세계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그 현상에 관하여 탐색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그동안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로서 강조되어왔다. 우리나라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에도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교육인적자원부, 2007), 미국 국가과학교육기준(National Science Curriculum Standard)에서도 탐구로서의 과학을 중요 요소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NRC, 1996). | |
URP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 , 1996; Lopatto, 2004; Kardash, 2000; Ryder & Leach, 1999). Chopin(2002)은 학생들이 URP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전문 지식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동기, 의사소통 기술, 문제 해결 능력 등에 있어 향상을 보인다고 하였으며, 과학자의 길로 진로를 결정하는 비율도 높아졌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Crawford et al. | |
실제 교육 현장에서 과학적 탐구 중심으로 진행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강조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과학적 탐구를 중심하는 수업이 그다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여러 가지 요인 중 하나는 탐구중심의 과학수업을 계획하고 안내하며 학습을 촉진해야 할 과학교사들의 대부분이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연구 과정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어 탐구의 본질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데 있다(Gott & Duggan, 1995; Hodson, 1990).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교육인적자원부
양일호, 조현준, 한인경 (2006). 초등과학교육에서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1), 235-252
조미헌, 이용학 (1994).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교육공학연구, 9(1), 147-161
조영남 (1998). 구성주의 교수-학습.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12, 93-122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mproving science teachers’
Akerson, V. L.,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nfluence of a
Braben, D. (1994). To be a scientis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Charmaz, K.(2000). Grounded theory: Objectivist and constructivist methods. In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nd Ed)(pp.509-535).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s
Chopin, S. F. (2002). Undergraduate research experiences: The translation of science education from reading to doing. Education Note, The Anatomical record(New Anat.), 269, 3-10
Clancey, W. J. (1992). Representations of knowing: In defense of cognitive apprenticeship.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3,139-168
Clancey, W. J. (1997) Situation cognition: On human knowledge and computer representation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Collins, A., Brown, J. S., & Newman, S. (1989). Cognitive apprenticeship: Teaching the craft of reading, writing, and mathematics. New Jersey: Lawrence Erlabuam Associates
Crawford, I., Suarez-Balcazar, Y., Figert, A., Nyden, P., & Reich, J. (1996). The use of research participation for mentoring prospective minority graduate students. Teaching sociology, 24(3), 256-263
Driver, R., Leach, J., Millar, J. R., & Scott, P.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Germann, P. J., Aram, R. A., & Burke, G. (1996). Identifying patterns and relationships among the responses of seventh-grade students to the science process skills of designing experi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1), 79-99
Gott, R. & Duggan, S. (1995). Investigation work in the science curriculum,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Hodson, D.(1990). A critical look at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School Science Review, 70(256), 33-40
Kardash, C. (2000). Evaluation of an undergraduate research experience: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interns and their faculty mentors. Evaluation, 92(1), 191-201
Kirshner, D., & Whitson, J. A. (1997). Editors'introduction to situated cognition: Social, semiotic,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In D. Kirshner & J.A. Whitson (Eds.), Situated cognition: Social, semiotic,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pp.1-16). Mahwah, NJ: Lawrence Erlbaum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Lederman, N. G. Abd-El-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Lincoln, Y. S. & Guba, E. G.(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Lopatto, D. (2004). Survey of undergraduate research experiences (SURE): First findings. Life Sciences Education, 3(4), 270-277
Melear, C. T., Goodlaxson, J. D., Warne, T. R., & Hickok, L. G. (2000). Teachi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how to do science: Responses to the research experienc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1(1), 77-90
Merriam, S. B. (1988).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A qualitative approach.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c Press
Resnik, D. B. (1998). The ethics of science: An introduction. London: Routledge
Roth, W., & McGinn, M. (1997). Deinstitutionalising school science: Implications of a strong view of situated cognition.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4), 497-513
Ryder, J. & Leach, J. (1999). University science students'experience of investigative project work and their images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45-956
Schwartz, R., Lederman, N., & Crawford, B. (2004). Developing views of nature of science in an authentic context: An explicit approach to bridging the gap between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4), 610-645
Yin, R. K. (199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London: Sage Publication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