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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20${\\sim}$30대 여성을 중심으로 -
The Study of the Effects of Factors on the Attitude and the Using Intention of Mobile Fashion Shopping - Focused on 20's${\\sim}$30's Female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4, 2009년, pp.709 - 722  

김민정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end of April, 2009, the number of mobile phone users reached about 46 million in Korea. Consequently, the mobile shopping market is growing rapidly, and fashion products are one of the most concerned categories in mobile shopping market. In the meantime, the growth rates of domestic fashion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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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을 보다 최근의 연구들에서 정의된 바와 같이 무선 통신 및 인터넷에 접속하는 장치를 휴대폰으로 한정하고, 전자상거래의 대상을 패션 제품으로 제한하여 ‘휴대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패션 제품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최근 제품 거래 중심의 모바일 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패션 분야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패션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와 이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성공적인 모바일 패션 쇼핑의 전략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패션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와 이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성공적인 모바일 패션 쇼핑의 전략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새로운 패션 유통 채널로 등장한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을 확인하고, 이러한 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들과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신뢰도가 모바일 패션 쇼핑 태도와 이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체로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모바일 패션 쇼핑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에서 전반적인 모바일 쇼핑 특성이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과 일치함을 확인하고, 모바일 패션 특성 요인들과 신뢰도가 태도 및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대상이었던 20~30대 여성은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고 패션 쇼핑에 가장 관심이 많은 집단으로, 모바일 패션 쇼핑의 잠재적인 주요 소비자층이라 할 수 있으나, 20대 여대생들과 30대 초반까지의 직장여성으로 범위가 한정되었기에 본 연구의 결과 또한 해당 소비자들의 특성으로 한정지어 해석해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특히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이은경(2007)47)의 연구에서는 TAM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으로 포함시켰는데, 유용성과 용이성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의미한다는 면에서 모바일 패션 쇼핑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쇼핑 행동의 특성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연구 들을 토대로 즉시연결성과 개인화, 유희성, 유용성, 용이성의 5가지 요인을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으로 선택하고 이러한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이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 가설 2.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신뢰도는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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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을 확인하고, 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들과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신뢰도가 모바일 패션 쇼핑 태도와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선행 연구들을 통해 확인한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인 즉시접속성, 개인화, 유희성, 유용성, 용이성의 5개 요인이 모바일 패션 쇼핑의 독특한 특성임을 재확인했다. 둘째, 이러한 요인들 중 특히 유희성과 유용성이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신뢰도가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모바일 패션 쇼핑 이용 의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태도는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이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모바일 쇼핑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모바일 쇼핑(mobile shopping)이란 “휴대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15)”를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선행 연구자들의 정의를 정리해 보면〈표 1〉과 같다.
모바일 쇼핑의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가?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모바일 쇼핑은데이터 통화료의 무료화 및 정액제, 빨라진 무선 인터넷 속도, 상세화된 상품 정보 등의 서비스 강화로 매 년 2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4). 모바일 쇼핑의 주요 고객층인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 여성의 선호 상품 또한 초기에 기프티콘(바코드 선물 쿠폰) 중심에서 의류 및 패션잡화, 생활용품, 명품, 디지털 기기 등으로 전환되고 있다5,6). 이러한 모바일 쇼핑 시장의 규모는 2007년 약 200억 원에 불과했으나, 2012년에는 8천 억 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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