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대학생의 영어독해 전략이 독해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Korean College Students' Use of English Reading Learning Strategies on Reading Comprehen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7, 2009년, pp.411 - 418  

김경훈 (광주여자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 독해 전략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3개의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대학생이 사용하는 독해 전략을 연구하였고, 둘째, 성별에 따른 영어 독해전략 사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셋째, 영어 숙달도에 따른 영어 독해전략 사용의 차이점을 연구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첫째, 한국대학생들은 6가지의 범주중 에서 기억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한 반면 초인지전략을 가장 적게 사용하였다. 둘째, 성별에 따라 독해 전략 사용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셋째, 영어 숙달도에 따른 독해 전략 사용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독해전략 사용이 영어 독해 능력을 강화 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어 선생님들은 영어 독해 수업시간에 학습자들에게 맞는 적절한 독해 전략 사용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 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effects of English reading strategies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by Korean college students. Reading strategy use was assessed through Oxford's self-report questionnaire in reading strategies. This study has three research questions. The first qu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8)을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어 숙달도에 따른 세 집단의 독해 학습 전략 사용에 관해 살펴보면 세 집단 모두 기억전략을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였고, 세 집단 모두 초인지전략을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 까지 살펴본 연구결과를 참고로 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에서 실시된 독해 학습 전략에 관한 설문지의 신뢰도를 더욱 분명히 하기 위해 다른 환경에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연구문제 2: 성 별에 따라 사용하는 영어 독해 학습 전략 사용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영어 숙달도에 따라 분류된 세 집단이 사용하는 독해 학습전략 사용 빈도를 구분하여 독해 학습전략의 평균, 표준편차 및 일원분산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독립변수는 영어 숙달도이고 종속변수는 독해 전략 사용 정도이며 유의수준은 p<.
  • 그리고 김선영(1990)[1] 은외국어 독자로서 우리나라 학습자들이 영어를 읽을 때 사용하는 전략에 대한 국내 연구에 의하면 한국 학생들이 문법구문과 단어 의미위주의 번역을 한다고 하며, 우수한 독자일수록 의미 파악 위주의 하향식 과정 전략을 사용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독해를 위하여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이 사용하는 독해 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지금 까지 영어 학습자의 독해 학습 전략 사용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한국 대학생들이 사용하는 영어 독해 전략에 대해 6개 범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기억 전략(M=3.
  • 학습자들의 영어 숙달도에 따라 독해 학습전략 사용 정도가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영어 숙달도에 따라 분류된 세 집단이 사용하는 독해 학습전략 사용 빈도를 구분하여 독해 학습전략의 평균, 표준편차 및 일원분산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선영, 한국 고등학생들의 영어 독해전략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2. 김영희, 초인지 전략을 통한 새로운 영어 독해 전략고찰,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3. 송미정, Reading Strategies and Second Language Reading Ability: The Magnitude of the Relationship," English Teaching, Vol.54, No.3, 1999. 

  4. 이연수, 어휘, 문법 지식과 독해의 상관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5. 임병빈, 영어 독해력 교수 학습, 서울: 한신문화사 1994. 

  6. 정은, 고등학교 영어학습자들의 읽기 학습 책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7. M. A Barnett, Reading through context: How Real and Perceived Strategy Use Affects L2 Comprehension, Modern Language Journal, 72, pp.150-162, 1988. 

  8. E. Bernhardt, Reading in the Foreign Language, In B. H. Wing (Ed), Listening, Reading, Writing: Analysis and Application, pp.93-115, Middleburry, VT: Northeast Conference, 1986. 

  9. Bialystok and Ellen, A Theoretical Model of Second Language Readers, TESOL Quarterly, Vol.20, No.3, pp.69-83, 1978. 

  10. G. Cziko, "Language Competence and Reading Strategies: A Comprison of First and Second Language Oral Reading Errors," Language Learning, Vol, 30, No.1, 1980. 

  11. K. Goodman, "Reading: A Psycholinguistic Guessing Game," Journal of the Reading Specialist, Vol.6, pp.126-135, 1967. 

  12. P. Gough, Grammatical Transformation and speed of Understanding,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1972. 

  13. B. McLaughlin, Restructuring, Applied Linguistics, 11, pp.113-128, 1990. 

  14. J. M. O'Malley and A. U. Chamot, Learning Strateg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5. R. L. Oxford,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New York: Newburry House/Harper & Row. 

  16. D. Rumelhart, The Building Blocks of Cognition, In Joh, T. G. (Eds), Comprehension and Teaching, Newark, DE: IRA, 1981. 

  17. C. E. Weinstein and R. E, Mayer,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New York: Macmillan, pp.315-327, 19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