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towards value-based consumption and their influences on it to the types of LOHAS lifestyle.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by 275 subjects. Several attitude variables included in the study such as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towards value-based consumption and their influences on it to the types of LOHAS lifestyle.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by 275 subjects. Several attitude variables included in the study such as 'attitudes toward LOHAS lifestyle', 'environment', 'charity', 'need of business ethics', 'investment into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and 'good consumption'. By the results of the study, first, students' attitudes and concerns about the environment were positive, however, not expanded to the absolutely positive attitudes for their future society. Second, there is no clear relationship between their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and their attitudes to the LOHAS lifestyle. Third, university students' consumption was not based on the values of LOHAS, but on the attitudes to their own well-being. Fourth, groups with lower income and with no religious tendency revealed more positive attitudes toward LOHAS lifestyle than other groups. Fifth, there are some relations between LOHAS lifestyle and the individual's economic role performances such as the attitudes to 'environment', 'charity', 'need of business ethics,' 'investment into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and 'good consump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towards value-based consumption and their influences on it to the types of LOHAS lifestyle.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by 275 subjects. Several attitude variables included in the study such as 'attitudes toward LOHAS lifestyle', 'environment', 'charity', 'need of business ethics', 'investment into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and 'good consumption'. By the results of the study, first, students' attitudes and concerns about the environment were positive, however, not expanded to the absolutely positive attitudes for their future society. Second, there is no clear relationship between their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and their attitudes to the LOHAS lifestyle. Third, university students' consumption was not based on the values of LOHAS, but on the attitudes to their own well-being. Fourth, groups with lower income and with no religious tendency revealed more positive attitudes toward LOHAS lifestyle than other groups. Fifth, there are some relations between LOHAS lifestyle and the individual's economic role performances such as the attitudes to 'environment', 'charity', 'need of business ethics,' 'investment into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and 'good consum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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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치 소비 행동을 반영하는 변수들은 환경에 대한 태도, 자선에 대한 태도,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 사회적 책임투자에 대한 태도, 그리고 착한 소비에 대한 태도이며, 이러한 가치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서 사회 의식적 행동태도를 가름할 수 있는 시민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와 자원봉사 활동 참여 정도를 일반적 개인특성과 더불어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다양한 가치 소비 태도와 인식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 사회의 생활양식인 로하스 생활양식의 정도에 따른 가치 소비 태도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치 소비 행동을 반영하는 변수들은 환경에 대한 태도, 자선에 대한 태도,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 사회적 책임투자에 대한 태도, 그리고 착한 소비에 대한 태도이며, 이러한 가치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서 사회 의식적 행동태도를 가름할 수 있는 시민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와 자원봉사 활동 참여 정도를 일반적 개인특성과 더불어 연구하였다.
로하스 소비자의 최대 특징은 가격이 조금 더 비써더라도 자신의 가치에 부합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지불할 준비가 되어있고 제품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재배되었는지 등 로하스 소비자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이 생산했는지와 같은 지속가능성의 여부를 파악한다고 한다. 또한 이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비치되는 제품은 구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구매하지 못하도록 안티캠페인을 벌이는 적극성을 겸비하고 있다(박수민, 유영선, 2008).
본 연구는 미래 소비사회의 주역인 대학생들의 다양한 가치 소비관련 태도와 인식을 이해하고, 로하스 생활양식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총 275부의 질문지가 분석을 위한 최종 통계처리에 이용되었다.
기업이나 산업들이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을 생각하면 화가 난다. 친구들과 환경문제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나눈다.
가설 설정
둘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로하스적 생활 태도는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총 275부의 질문지가 분석을 위한 최종 통계처리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주요 변수들은 가치 소비 행동을 반영하는 변수로서 로하스 생활태도, 환경에 대한 태도, 자선에 대한 태도,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태도, 착한소비에 대한 태도와 이러한 가치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서 일반적 개인 특성과 더불어 시민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와 자원봉사 활동 참여 정도를 포함하였다. 연구변수들의 하위요인 추출을 위한 요인분석 결과, 로하스 생활태도는 로하스적 가치와 로하스적 구매, 환경에 대한 태도는 환경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환경에 대한 무관심, 자선에 대한 태도는 자선에 대한 냉소성, 자선단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 자선의 필요성, 자선의 의무의 하위변수들로 구성되었다.
질문지는 독립변수로서 성별, 종교, 경제수준 정도, 시민단체 회원여부 및 자원봉사활동 참여도와 종속변수로서는 환경, 자선, 기업윤리에 대한 요구, 사회적 책임투자, 착한 소비에 대한 태도(아드리안 펀함, 2003), 로하스 태도 문항(김민주, 2006)들로 구성되었다. 이들 태도 문항들은 5단계 Likert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값이 클수록 그러한 경향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었다.
대상 데이터
10% 정도 비싸더라도 공정무역으로 수입된 바나나를 구입하겠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2008년 4월에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총 275부의 질문지가 분석을 위한 최종 통계처리에 이용되었다.
따른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총 275부의 질문지가 분석을 위한 최종 통계처리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주요 변수들은 가치 소비 행동을 반영하는 변수로서 로하스 생활태도, 환경에 대한 태도, 자선에 대한 태도,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태도, 착한소비에 대한 태도와 이러한 가치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서 일반적 개인 특성과 더불어 시민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와 자원봉사 활동 참여 정도를 포함하였다.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구매한다.
조사 결과 총 275부의 질문지가 분석을 위한 최종 통계처리에 이용되었다. 조사대상자들은 성별에 따라 남학생이 93명 (33.
데이터처리
한편 그룹간 빈도수에서 큰 차이가 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회원 N=14 vs 비회원 N=251)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모수 통계인 Mann-White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모든 변수간의 차이는 P<-10 수준에서 유의검증 하였다.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탐험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t-검증, ANOVA(with Duncan's multiple test), Chi-square test 등을 실시하였다. 한편 그룹간 빈도수에서 큰 차이가 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회원 N=14 vs 비회원 N=251)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모수 통계인 Mann-White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Chi-square test 등을 실시하였다. 한편 그룹간 빈도수에서 큰 차이가 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회원 N=14 vs 비회원 N=251)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모수 통계인 Mann-White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모든 변수간의 차이는 P<-10 수준에서 유의검증 하였다.
성능/효과
더 높은 경향을 보였다. 그 결과, 높은 로하스 생활 태도형은 보다 기업윤리에 대한 요구도가 높고,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의식이 더 높았으며, 윤리적 상품에 대해 보다 높은 가격을 지불하거나 환경세같은 지불을 기꺼이 할 의사를 갖고 있었다(표 13).
그 결과, 높은 로하스 생활태도형이 낮은 로하스 생활 태도형보다 환경 보존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다. 그리고, 높은 로하스 생활태도형 이 낮은 로하스 생활태도형보다 자선의 필요성과 자선의 의무 모두에서 더 높은 경향을 보여, 높은 로하스 생활 태도형들이 자선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다.
로하스와 패션 산업의 관계를 연구한 박수민, 유영선 (2008)은 로하스 패션은 고감도의 디자인을 추구하면서 웰빙의 정신적인 가치를 찾고자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환경보호의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거나 물질적인 풍요를 강조하는 웰빙과는 차별화되는 새로운 환경친화 패션 트렌드라고 표현하였다. 그 결과, 로하스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은 환경친화, 지속가능성, 건강중시, 고감성 추구이며, 기업은 제품을 소비자의 고감성에 호소하는 생활문화상과 생활개선을 위한 도구로 제공할 때, 기업의 이윤 창출 행위 역시 환경친화적이고 휴머니즘적인 행위가 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 결과, 로하스 생활태도는 2개의 하위요인들이 추출되었는데, 이들의 총분산 설명력은 72.246%였으며, 하위 요인들은 로하스적 가치(R2=38.344), 로하스적구매(R2=33.902)로 명명되었다.
40%으로 구분하였다. 그 결과, 배드빙 집단과 개인주의 집단에는 미혼 대학생이 많았고,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 지식, 사용경험이나 구입겨험이 거의 없고 사용의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웰빙집단에는 기혼 또는 미혼 직장인이 많았고,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지식, 사용경험이나 구입경험이 많고 사용의도도 높았다.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 결과, 여학생들은 높은 로하스적 생활태도형이 더 많았고(53.0% vs 47.0%), 남학생들은 낮은 로하스적 생활태도형이 더 많았다<58.9% vs 41.1%)(표 11). 그러나 로하스 개별 문항에 따라서는 종교적 성향에 따른 차이를 보이는 문항들이 발견되었다(표 12).
그리고 높은 로하스 유형이 환경보존에 대해 더 적극적이었으며, 자선관련 하위 변수들 중 자선의 필요성과 의무에 대한 태도 경향이 더 높아 보다 긍정적 태도를 보였다. 그리고 높은 로하스 유형이 기업윤리, 사회책임투자, 착한 소비 태도 경향이 더 높았다.
그리고 높은 로하스 유형이 환경보존에 대해 더 적극적이었으며, 자선관련 하위 변수들 중 자선의 필요성과 의무에 대한 태도 경향이 더 높아 보다 긍정적 태도를 보였다. 그리고 높은 로하스 유형이 기업윤리, 사회책임투자, 착한 소비 태도 경향이 더 높았다.
있었다. 그리고, 높은 로하스 생활태도형 이 낮은 로하스 생활태도형보다 자선의 필요성과 자선의 의무 모두에서 더 높은 경향을 보여, 높은 로하스 생활 태도형들이 자선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다.
56). 기부와 자선과 관련해서는 필요성과 의무 및 이타성과 같은 긍정적인 태도가 냉소성이나 자선단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같은 부정적인 태도보다 낮았다.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태도가 가장 높았다<표 10>,
셋째, 대학생들의 로하스 가치적 소비태도는 형성되지 않았다. 넷째, 소득이 낮은 그룹, 종교가 없는 그룹이 보다 로하스적 생활패턴에 긍정적이었다. 다섯째, 로하스 생활과 가치태도는 환경 뿐 아니라 가치소비를 반영하는 경제적 역할수행과 관련성이 있었다.
넷째, 소득이 낮은 그룹, 종교가 없는 그룹이 보다 로하스적 생활패턴에 긍정적이었다. 다섯째, 로하스 생활과 가치태도는 환경 뿐 아니라 가치소비를 반영하는 경제적 역할수행과 관련성이 있었다.
또한 로하스 소비자의 주체는 주부인 경향이 있었다. 둘째, 건강지향형, 전원지향형과 같은 라이프스타일이 로하스 지수에 영향을 미쳤다. 명품유행지향형은 로하스 지수에 영향을 치미지 않는다.
확대되지는 않았다. 둘째, 현재의 시민사회에 대한 참여와 로하스적 가치태도는 관계는 분명하지 않았다. 셋째, 대학생들의 로하스 가치적 소비태도는 형성되지 않았다.
또한 높은 로하스 생활태도형 이 낮은 로하스 생활 태도형보다 기업윤리, 사회책임투자, 착한 소비 경향이 태도에서 더 높은 경향을 보였다. 그 결과, 높은 로하스 생활 태도형은 보다 기업윤리에 대한 요구도가 높고,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의식이 더 높았으며, 윤리적 상품에 대해 보다 높은 가격을 지불하거나 환경세같은 지불을 기꺼이 할 의사를 갖고 있었다(표 13).
서동구, 주현식(2008)의 연구는 레스토랑의 로하스 적이 미지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결과 친환경성과 로하스 시스템으로 하위요인화하였는데 , 연구결과, 호텔 레스토랑의 친환경성요인과 로하스 시스템 요인등의 변수가 고객들의 관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로하스 이미지는 고객만족(메뉴내용과 서비스 수준의 적절성, 레스토랑 시설의 만족, 음식의 맛과 질의 만족, 기대수준에 대한 부대시설의 적절성, 서비스 만족, 적절한 비용등)과 고객 충성도(레스토랑 추천의사, 지인에데 이용 권요, 긍정적인 평가, 재이용 의도 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고객 만족 변수인 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로하스 유형에 따른 가치소비 태도는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자선의 필요성, 자선의 이타성, 그리고,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태도, 착한 소비 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표 13).
둘째, 현재의 시민사회에 대한 참여와 로하스적 가치태도는 관계는 분명하지 않았다. 셋째, 대학생들의 로하스 가치적 소비태도는 형성되지 않았다. 넷째, 소득이 낮은 그룹, 종교가 없는 그룹이 보다 로하스적 생활패턴에 긍정적이었다.
셋째, 로하스 생활유형에 따라 가치소비태도(환경, 자선,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투자, 착한 소비)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결과, 경제적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학생들보다 로하스적인 구매선택 경향이 더 낮았고,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높은 로하스 유형에 더 많았다. 그리고 높은 로하스 유형이 환경보존에 대해 더 적극적이었으며, 자선관련 하위 변수들 중 자선의 필요성과 의무에 대한 태도 경향이 더 높아 보다 긍정적 태도를 보였다.
본 연구를 위한 주요 변수들은 가치 소비 행동을 반영하는 변수로서 로하스 생활태도, 환경에 대한 태도, 자선에 대한 태도,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태도, 착한소비에 대한 태도와 이러한 가치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서 일반적 개인 특성과 더불어 시민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와 자원봉사 활동 참여 정도를 포함하였다. 연구변수들의 하위요인 추출을 위한 요인분석 결과, 로하스 생활태도는 로하스적 가치와 로하스적 구매, 환경에 대한 태도는 환경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환경에 대한 무관심, 자선에 대한 태도는 자선에 대한 냉소성, 자선단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 자선의 필요성, 자선의 의무의 하위변수들로 구성되었다.
문항(김민주, 2006)들로 구성되었다. 이들 태도 문항들은 5단계 Likert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값이 클수록 그러한 경향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들은 환경에 대한 관심과 태도는 긍정적이나 이는 미래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로 확대되지는 않았다. 둘째, 현재의 시민사회에 대한 참여와 로하스적 가치태도는 관계는 분명하지 않았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로하스 유형의 차이는 성별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다른 특성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 결과, 여학생들은 높은 로하스적 생활태도형이 더 많았고(53.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로하스적 생활태도는 자신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인식에 따라서 로하스 구매 선택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다른 특성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 결과, 경제적 수준이 상(上)인 학생들이(M=2.
조사대상자들은 로하스적 생활태도는 로하스적 구매 선택은 2.53, 로하스적 가치추구는 2.51 로 중간 정도 수준으로서 높은 편이 아니었다.
조사대상자들은 환경 보존에 대해한 무관심한 태도가 환경 보존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보다 높았다(2.58 vs 2.56). 기부와 자선과 관련해서는 필요성과 의무 및 이타성과 같은 긍정적인 태도가 냉소성이나 자선단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같은 부정적인 태도보다 낮았다.
후속연구
그러나 미래 소비사회의 주역인 대학생들에게 로하스나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환경, 그리고 기부를 포함하는 생활경제윤리와 같은 가치에 근거한 소비태도와 행동들을 소개하고, 인식시킴으로서 그들이 자신들의 소비적 선택에서 대안적 가치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우리 소비사회의 발전과정에서, 현재 우리의 소득과 소비수준, 그리고 우리가 기대 또는 예측할 수 있는 미래 사회의 경제환경을 생각할 때, 현재 소비자들의 소비자 선택은 단순히 개인의 욕구를 보다 충족시키기 위한 선택을 넘어 개인의 욕구와 사회의 필요, 다른 사람들의 필요, 그리고 현재의 욕구와 미래의 요구가 갈등할 때 어떻게 조화롭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과 요인들에 대한 소비자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는 당장의 개인의 욕구를 넘어선 가치에 근거한 보다 성숙한 소비자 의사결정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문제를 보다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여 더 많은 대안들 속에서 선택에 이룰 수 있는 정보제공과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선택된 소비 태도는 사회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소비자 개개인의 최대 만족을 가져올 수 있는 효용 극대화의 행복한 경제인으로서의 삶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Rajendra S.S., D.H. Wolfe, & J.N. Sheth (2007). Firms of Endearment; How World-class Companies Profit from Passion and Purpose. Wharton School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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