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로하스적 생활유형에 따른 가치소비태도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toward Valuable Consumption to the Types of LOHAS Lifestyle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4, 2009년, pp.869 - 878  

김정훈 (원광대학교 가정아동복지학, 생활자원개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towards value-based consumption and their influences on it to the types of LOHAS lifestyle.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by 275 subjects. Several attitude variables included in the study such 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치 소비 행동을 반영하는 변수들은 환경에 대한 태도, 자선에 대한 태도,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 사회적 책임투자에 대한 태도, 그리고 착한 소비에 대한 태도이며, 이러한 가치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서 사회 의식적 행동태도를 가름할 수 있는 시민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와 자원봉사 활동 참여 정도를 일반적 개인특성과 더불어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다양한 가치 소비 태도와 인식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 사회의 생활양식인 로하스 생활양식의 정도에 따른 가치 소비 태도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치 소비 행동을 반영하는 변수들은 환경에 대한 태도, 자선에 대한 태도,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 사회적 책임투자에 대한 태도, 그리고 착한 소비에 대한 태도이며, 이러한 가치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서 사회 의식적 행동태도를 가름할 수 있는 시민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는 시민단체 회원여부와 자원봉사 활동 참여 정도를 일반적 개인특성과 더불어 연구하였다.
  • 로하스 소비자의 최대 특징은 가격이 조금 더 비써더라도 자신의 가치에 부합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지불할 준비가 되어있고 제품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재배되었는지 등 로하스 소비자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이 생산했는지와 같은 지속가능성의 여부를 파악한다고 한다. 또한 이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비치되는 제품은 구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구매하지 못하도록 안티캠페인을 벌이는 적극성을 겸비하고 있다(박수민, 유영선, 2008).
  • 본 연구는 미래 소비사회의 주역인 대학생들의 다양한 가치 소비관련 태도와 인식을 이해하고, 로하스 생활양식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총 275부의 질문지가 분석을 위한 최종 통계처리에 이용되었다.
  • 기업이나 산업들이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을 생각하면 화가 난다. 친구들과 환경문제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나눈다.

가설 설정

  • 둘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로하스적 생활 태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권용주, 송홍규, 변광인. (2006). 일반소비자의 로하스지수와 라이프스타일이 웰빙메뉴선택에 미치는 연구. 호텔관광연구, 8(3), 31-47. 

  2. 김민주. (2006). 로하스 경제학, 서울: 미래의 창. 

  3. 박수민, 유영선. (2008). 2000년대 그린디자인에 나타난 로하스의 패션특성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2), 307-318. 

  4. 박임구. (2008). 성인 여성의 로하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자연주의 화장품 구매행동과 태도.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1), 63-75. 

  5. 서동구, 주현식. (2008).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와 관여도,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와의 영향관계. 관광 연구, 23(1), 399-420. 

  6. 아드리안 펀함. (2003). 화폐심리학. 서울: 학지사. 

  7. 장혜진, 김윤성. (2004) 로하스와 노메딕 소비자층을 위한 외식산업에서의 컬러와 이미지 마케팅에 관한 연구. the Korean Journal of Culture Research, 10(4), 50-66. 

  8. 지영숙, 김민정. (2003). 생태적 소비생활과 환경윤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 6, 136-149. 

  9. Benn, J. (2004). Consumer education between 'consumership' and citize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8(2), 108-116. 

  10. Rajendra S.S., D.H. Wolfe, & J.N. Sheth (2007). Firms of Endearment; How World-class Companies Profit from Passion and Purpose. Wharton School Publish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