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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상자갈 재활용을 고려한 포장궤도용 골재 기준
Aggregate Criterion for Paved Track Considering Recycling of Railway Ballas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4 = no.53, 2009년, pp.481 - 487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초록

포장궤도에서는 프리팩 콘크리트방식으로 도상자갈을 충전층의 골재로 활용한다. 골재의 조건은 강도가 확보되어야 하고, 주입성 확보를 위한 입도가 확보되어야 하며, 모르터의 부착강도를 높이기 위하여 골재 표면의 불순물이 제거되어야 한다. 골재의 원활한 공급 측면에서 기존 도상자갈을 재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재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기존의 철도도상규격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궤도에서의 도상자갈 재활용성을 확보 할 수 있는 판단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재활용 도상자갈의 재료 및 물리적 특성, 입도별 지지력 특성, 충전성, 강도특성 등을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골재 사용기준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paved track, the railway ballast is used as aggregate for the filling layer using the pre-packed concrete method. The condition of ballast as the paved track aggregate ensure that the compressive strength, particle distribution size for the pouring and surface clearance to increase the adh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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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규자갈을 사용한경우에도 동일한 조건을 만족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궤도에서의 도상자갈 재활용성을 확보 할 수있는 판단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재활용 도상자갈의 재료 및 물리적 특성 입도별 지지력 특성, 충전성, 강도특성등을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골재 사용기준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절에서는 기존 도상자갈의 재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기존선에서 채취한 도상자갈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물리적 특징을 검토하였다.
  • 앞 절에서 기존 도상자갈의 재료의 물리적 특성은 재활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본 절에서는 프리팩콘크리트 골재로서의 적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재료 자체의 재활용성은 확보하였으므로 동일재료를 사용한 입도별의 물리특성, 지지력 특성, 충전특성 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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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7), "기존선 자갈궤도 생력화를 위환 포장궤도 개발"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1998), "철도도상 개량을 위한 기초연구," pp. 81-86 

  3. 한국콘크리트 학회(2000), "콘크리트 설계 기준." 

  4. 서사범 역(2003), "선로공학," pp. 180-188 

  5. 문한영(1973), "고강도 프리팩트콘크리트용 그라우트의 유동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제21권 1호, pp. 28-34 

  6. Davis, R.E.(1960), "Prepacked Method of Concrete Repair," Journal of ACI, pp. 155-172 

  7. Mantuani, L.D.(1983), "Handbook of Concrete Aggregate," Noyes Pub, pp.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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