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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준점을 활용한 지오이드고의 추정
Geoid Height Estimation Using Rail-road Reference Poin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4 = no.53, 2009년, pp.499 - 505  

허준 (연세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부) ,  송영선 (인하공업전문대,지형공간정보과) ,  김성훈 (연세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부) ,  문정균 ((주)한국철도기술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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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오이드고 산정을 위해서 철도기준점의 활용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사용된 자료는 호남고속철도 건설을 위해서 구축된 철도기준전점으로써 GPS/Leveling에 의해 산정된 타원체고와 수준측량에 의한 정표고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360개의 철도기준점의 타원체고와 정표고를 이용하여 지오이드고를 산정하고, 산정된 지오이드고를 이용하여 공간처리방법별로 정확도 및 철도기준점의 간격에 따른 오차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공간처리연산자에 따른 오차는 거의 유사하였고, 기준점 간격별 분석에서는 $0{\sim}4km$구간에서는 2cm, $5{\sim}8km$ 구간에서는 3cm의 오차범위안에서 지오이드고가 결정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철도층량에 있어 GPS측량과 지오이드보간을 활용한 수준측량을 활용할 수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valuated applicability of railroad reference points for determinating geoid heights. For this research, reference points on the Honam express raildroad which contain ellipsoid heights estimated by GPS/Leveling and orthometric heights by leveling were used. Geoid heights were calculat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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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간을 위해 사용된 기준점 간의 간격에 따른 추정된 지오이드고의 오차전파를 분석함으로써 요구되는 지오이드고의 정밀도에 따라 최소 필요한 기준점의 간격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GRS80타원체상의 좌표와 Bessel 타원체 상의 좌표간의 일치성을 확인하기 위해 좌표변환을 수행하여 검증하였으며, 동일지점에 대한 GRS 80타원체상의 타원 체고와 정표고를 추출하고, 타원체고에서 정표고를 제거함으로써 360개 지점에 대한 각각의 지오이드고를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기준점을 기반으로 최적 지오이드고 추정의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호남고속철도 건설을 위해 매설된 철도기준점을 기반으로 하여 지오이드고츨 추정하고 정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단순크리깅은 공간적 확률과정이 2차정상성(stationarity) 을 만족하며, 평균값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여기서 2차정상성은 평균이 위치에 무관하게 상수로 일정하다는 것과 공분산이 자료의 위치에 의존하지 않고 단지 주어진 자료사이의 거리에 따라 변화하는 함수임을 의미한다.
  • 정규 크리깅은 모집단의 평균을 사전에 알 수 없지만, 그 값은 고정되어 있다는 것으로 가정한다. 단순크리깅은 추정 식이 편향되어 있어 추정식의 평균이 모집단의 평균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강준묵, 박운용, 김홍진, 최종현(1995), "GPS/Leveling 기법과 연직선 편자를 이용한 Bessel지오이드고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5권, 제4호, pp. 945-952 

  2. 최윤수, 권재현, 조문형, 황병호(2005), "GPS/Leveling을 이용한 지역별 지오이드고 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5D호, pp. 757-765 

  3. 문정균, 허준, 강상구, 김일주, 박재홍, 김성훈(2007), "철도기준점을 이용한 철도중심선형 좌표변환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제 10권, 제6호, pp. 685-691 

  4. 한국철도시설공단(2005), "철도건설측량지침안 제정." 

  5. 조홍래, 정종철(2006), "강우자료에 대한 공간보간 기법의 적용," 한국 GIS학회 논문집, 한국GIS학회, 제 14권, 제1호, pp.29-41 

  6. 최종근(2002), "공간정보 모델링 크리깅과 최적화 기법," 구미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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