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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준점을 이용한 철도중심선형 좌표변환에 관한연구 - 호남고속철도 계획노선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1141 - 1151  

문정균 ((주)한국철도기술공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  허준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강상구 (지적공사 지적연구원) ,  김성훈 (연세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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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교통부는 2007. 1. 1 (2009.12. 신구좌표병행) 세계측지계 전면 시행 방침에 따라 철도측량의 내실화 그리고 기술력 제고를 위하여 호남고속철도건설 사업수행에 요구되는 수치지도를 항공측량을 통해 제작하였으며 이와 함께 철도기준점(GPS 정밀 3등기준점)측량을 실시하여 보다 정밀한 철도 중심선형 좌표값 과 수준값을 획득할 수 있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측지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해 국가좌표변환계수 및 왜곡량 모델을 고시하였다. 이러한 좌표변환은 공통기준점(Common Point)의 성과 및 망구성의 강도(strength), 기준점밀도 등에 의해 결정된다. 호남고속철도의 경우 좌표변환을 위해 공통기준점을 새로히 설치하지 않고 중심측량 및 종횡단측량을 위해 이미 구축된 철도기준점을 공통기준점으로 가정하여 변환을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남북축으로 계획된 호남고속철도 사례를 통해 현재의 계획노선을 선형 중심축으로 가정하고 철도기준점을 이용한 좌표변환을 실시후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변환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자 한다. 좌표변환 실시 후 분석결과 Y축 왜곡량 값이 최소 21cm에서 최대 40cm까지 완만한 직선축으로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X축은 $14cm{\sim}29cm$ 의 왜곡량을 보였으며 이러한 왜곡량을 보정한 결과 좌표간 편차량이 $6mm{\sim}9mm$로 국토지리정보원의 세계측지계 변환지침에 에 따른 허용오차 및 지적경계측량 허용오차인 10cm를 만족시켰다. 따라서 철도기준점을 공통기준점(Common Point)으로 이용한 철도중심선형의 좌표변환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0.05), 부착치은의 폭경에서는 유치 초기와 그 계승영구치 최종값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5. 점막치은 문제 발현 빈도는 남녀에 상관없이 유치열은 상하악 제 1유구치가, 영구치열은 상하악 모두 제 1소구치가 최고치를 나타냈으며 유치에서보다 그 대응 계승영구치에서 그 빈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연령증가에 따라 점막치은 문제의 발현 빈도는 유치열, 영구치열에서 모두 감소하였으나, 하악 제1유구치, 하악 영구 견치, 제1, 제2소구치의 경우 연령의 증가와 상관없이 비슷하게 유지되거나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합필름에서 PET/PVDC/Al-vac/PE필름은 장기저장시 사용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2) 질소가스 및 탄산가스투과도 각각 $61.6{\mu}PVDC/PE/Al-vac/CPS\;12.5,\;59.8>96.9{\mu}PE/PVDC/PE\;7.1,\;42.0>79.3{\mu}ET/PVDC/L-LDPE\;6.4,\;34.2>72.2{\mu}PET/PVDC/PE/Al-vac/PE\;0.74,\;4.2cc/m^2.24hr{\cdot}atm$으로 가장 우수한 PET/PVDC/PE/Al-vac/PE 복합필름이 장기저장용으로 이용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태발생을 연구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조사한 결과 유의확률이 0.05 이하인 수치들은 Hb과 Albumin, K, Na간, Neutrophil과 Leukocyte간이었고 상관계 수치는 $0.370{\sim}0.442$ 사이로 나타났다. 유의확률 0.01이하로 조사된 수치는 Cholesterol과 ALT간, LD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rough Honam high-speed railroad which is planned with the north and south axis, we will verify the feasibility of the coordinate conversion using railroad control points after regarding current planned-railroad as the linear central axises. From analysis, distortion of Y axis varie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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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로선 세계측지계에서 지적좌표계로의 좌표변환계수, 변환방법등에 대해 관련규정이 없는 관계로 호남고속철도 철도기준점을 공통기준점으로 가정하고 좌표변환을 실시, 우선 측지좌표계로 변환하여 철도중심선형이동시 오차를 최소화 하고자 한다. 또한 변환방법으로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고시한 국가좌표변환계수 및 왜곡량산출 프로그램을 (KASM2.2, 대한 측량협회)이용하여 간접변환을 통해 측지좌표계로의 변환가능여부를 판단하고자 한다.
  • 또한 철도 기준점 측량(GPS 3등 정밀기준점)을 통해 GRS80(WGS84)좌표와 베셀타원체를 산출하여 철도기준점으로 매설하였다. 이러한 철도기준점을 공통기준점으로 가정하여 국가좌표변환계수를 이용한 좌표변환 결과와 측지좌표를 비교 철도 및 도로선형과 같은 노선길이가 긴 선형형태의 좌표변환 실시 후 이를 토대로 변환가능성 여부를 살피고자한다.
  • 그러나 용지폭 결정 및 용지매수를 위해서 지적측량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베셀 (Bessel)타원체 중심의 지적좌표계를 사용해야 되므로 중심선형 이동시 많은 문제점이 예상된다. 현재로선 세계측지계에서 지적좌표계로의 좌표변환계수, 변환방법등에 대해 관련규정이 없는 관계로 호남고속철도 철도기준점을 공통기준점으로 가정하고 좌표변환을 실시, 우선 측지좌표계로 변환하여 철도중심선형이동시 오차를 최소화 하고자 한다. 또한 변환방법으로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고시한 국가좌표변환계수 및 왜곡량산출 프로그램을 (KAS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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