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기준점 좌표계 변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ordinates System Transformation of Railway Control Point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2007년도 GIS 공동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ne 15, 2007년, pp.385 - 389  

문정균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박수범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종석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허준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철도측량 및 철도현황측량에 있어 기본이 되는 철도기준점은 과거 국가삼각점을 이용한 지역(동경)좌표계에서 조정 되었다. 세계좌표계로의 전환을 결정한 건교부 지침에 의해 기존의 지역좌표계 성과는 모두 세계좌표계로 전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철도기준점의 좌표계 변환방법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분석결과 GPS상시관측소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안으로 분석 되었으며, 각 관측 지점의 좌표를 상시관측소의 수를 달리하여 분석한 결과 상시관측소 1,2개소를 연결한 것 보다 3개소 이상의 관측소를 사용한 것이 예상대로 좀 더 정밀한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철도측량은 "철도노반 및 기지공사를 위한 조사,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등에 필요한 측량작업에 관한 기준을 정함으로서규격을 통일하고 필요한 정확도를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철도측량지침 2005.
  • 본 연구에서는 철도기준점 관측시 사용된 GPS관측데이터(Static 방식)를 기초로 세계측지계전환에 따른 베셀타원체 기반의 성과를 GRS80 타원체기반의 세계좌표계로 산출하기위한 철도기준점의 전환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GPS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데이터의 폐합을 통해 신뢰성을 검증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철도측량지침(2005.
  • 사전작업으로서 상시 관측 소와 미 연결한 망의 폐합결과는 5mm로 기준에 부합하여 관측데이터의 신뢰도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망 체계를 바탕으로 상시관측소와 연결, 기선해석에 의한 △ X, Ay 변위추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