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플러그드 컴퓨팅을 이용한 예비교사의 정보교육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Information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 using Unplugged Comput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1, 2009년, pp.23 - 30  

한희섭 (인천부평초등학교)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프로그램은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인지심리학의 개념습득 이론 중 원형이론과 본보기 이론의 상호보완을 통하여 정보교육의 필요성과 개념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또한 언플러그드형 수업사례 시연활동을 통하여 컴퓨터과학에 관한 지식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교수-학습 설계능력을 향상시키고, 컴퓨터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적용해본 결과 효과성이 높은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d a pre-service teacher training program that assists efficiently the conceptual comprehension and teaching skill develop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The program is integrated with Protype Theory and Example Theory based on cognitive psychology. And also the real te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1]. 그에 따른 교육과정의 변화와 예비교사 및 교사교육현실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 예비교사 교육에서 정보교육의 흐름을 이해시키고 정보과학의 원리를 a 육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기 위해 1학기 동안의교육과정을 설계하여 투입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정보교육에 대한 인식변화, 정보교육에 대한 개념적이해 및 교수학습 설계 능력의 향상 정도에 관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교육을 처음 접하는 교사나 예비교사들을 위하여 개념적 이해와 교수법, 그리고 ICT 소양을 함께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그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대학교 3학년학생들에게 적용해본 결과 정보교육에 대한 인식, 교수법에 대한 이해정도 및 강좌에 대한 만족도 면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어 자신감을 향상 시키는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관련 수강 경험이 없는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이해시키고 정보교육의 교수법에 대한 실질적 훈련을통하여 정보교육의 개념적 이해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 목적에 따라 연구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정보교육의 사례 경험을 통하여 정보교육의 개념을 형성하고 정보교육의 필요성 인식에 크게도움이 될 것이다.
  • 가설 2: 언플러그드형 수업활동은 IT소양의 수준에상관없이 정보교육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가설3: 언플러그드형 수업활동에 참여한 경험을통하여 정보교육의 수업 설계 능력을 기르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