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3, 2009년, pp.197 - 219
박옥남 (성균관대학교 사서교육원) , 오삼균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세영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e study acknowledges the need for classification systems in arts and cultural education. The study constructs a faceted classification system for this domain based on systematic methods. The study utilized iterative collaboration between domain experts and classification system developers. The cl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에서 문화예술교육 분류체계를 설계하는데 앞서 기존의 알려진 분류체계를 조사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분류체계를 설계하는데 앞서 기존의 알려진 분류체계를 조사 하였다. 이는 분류체계 설계하는 원칙 중 기존의 분류체계를 활용하여 상호 운용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며(Leonard 2004), 향후 문화예술교육 분류체계가 다른 분야의 정보게이트와 연계하여 활용되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분류체계는 도메인의 지식구조를 가장 잘 표현하는 자원 중 하나이므로 도메인 분석에 필수 요소이다(Hjørland and Albrechtsen 1995). 분류체계 조사를 위해 서지분류체계를 비롯하여 책이나 웹사이트의 개요, 목차, 구조 등을 참고 하였고, 본 장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도메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대표적인 분류체계를 기술하였다. | |
창의적 일람표는 무엇인가? | 창의적 일람표(COMPENDIUM Initiative)는 유럽회의(the Council of Europe)가 문화정책 비교연구를 위한 유럽연구소(ERICarts)를 위시한 4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참여한 많은 문화 정책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각국의 주요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항목을 표현한 구조이다. 이는 웹에 기반하고 유럽에서의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 주요 회의, 활동, 프로그램, 방법 등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 |
유럽 글로서리가 시작된 목적은 무엇인가? | 공무원 유럽연합 네트워크(the EU-wide network of civil servants)에서 2005년부터 진행되어 온 유럽 글로서리는 유럽 국가의 문화예술 교육 정책 담당자의 도메인 이해를 높이고, 이 분야 전문가 간 파트너십을 지향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현재 유럽 글로서리는 다음 <표 2>와 같이 카테고리(문화예술교육의 콘텐트, 문화예술 교육 정책, 문화예술교육 행위자 및 에이전트), 국가, 교육레벨의 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
이병준. 2007.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비판적 재구성과 미래전망: 문화정책과 교육정책의 불완전한 통합을 넘어서. "문화정책논의", 17: 9-38.
Aitchison, J., Gilchrist, A., & Bawden, D. 2000. Thesaurus construction and use: a practical manual. Chicago: Fitzroy Dearborn Publishers.
Bamford, A. 2006. The WOW-Factor. Germany: Waxmann Verlag GmbH.
Bishoff, L., & Meagher, E.S. 2004. “Building Heritage Colorado: The Colorado digitization experience." Metadata in Practice. Diane I. Hillmann, & Elaine L. Westbrooks. ed.,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7-36.
Broughton, V. 2006. “The need for a faceted classification as the basis of all methods of information retrieval.” Aslib proceedings, 58(1/2): 49-72.
Chiu, M. L. 2002. “An organizational view of design communication in design collaboration." Design Studies, 23(2): 187-210.
Foster, A., & Ford, N. 2003. “Serendipity and information seeking: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Documentation, 59(3): 321 - 340.
Gilchrist, A. 2000. “Taxonomies for business: description of a research project." [online]. [cited 2009.8.10]. .
Hjorland, B., & Albrechtsen, H. 1995. “Toward a New Horizon in Information Science: Domain-Analysi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6(6): 400-425.
Kwasnick, B. H. 1999. “The Role of Classification in Knowledge Representation and Discovery." Library Trends, 48(1): 22-47.
Leonard, W. 2004. “Thesaurus Consultancy."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37(3-4): 75-85.
Ranganathan, S. R. 1967. Prolegomena to library classification. New York: Asia Publishing House.
Spiteri, L. 1998. “Simplified Model for Facet Analysis." Canadian Journa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23: 1-30. [online]. [cited 2009.8.15]. .
Sutton, S.A. 2004 “Digital Library Infrastructure: Metadata and the Education Domain." Metadata in Practice. Diane I. Hillmann, & Elaine L. Westbrooks. ed.,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16.
Trigg, R., & Clement, A. 2000. CPSR- participatory design. [online]. [cited 2009.8.10]. .
Uschold, M., & Gruninger, M. 1996. “Ontologies: Principles, Methods and Applications." Knowledge Engineering Review, 11(2).
Wimmer, M. 2009. Reflecting on the Domain of Arts Education. [online]. [cited 2009.8.10]. .
Woods, E. 2004. Building a corporate taxonomy: Benefits and Challenges. [online]. [cited 2009.8.15]. .
Wyllie, J., Skyrme, D. J., & Lelic, S. 2003. Taxonomies: frameworks for corporate knowledge: the shape of things to come. London, UK: Ark Group.
Art & Architecture Thesaurus. [online]. .
Compendium Initiatives for Cultural Policies and Trends in Europe. [online].
Epicurious. [online]. .
ERIC Thesaurus(Education Resources Information Center) [online]. .
European Glossary. [online]. .
UNESCO Road Map for Arts Education. 2006. [onlin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