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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0 no.2 = no.88, 2013년, pp.189 - 205
유영준 (나사렛대학교 점자문헌정보학과)
This research analyzed how the main requisites of faceted navigation as names of facets, subterms of facets, order of facets, too many results were user-centric. On the research method, this research analyzed the results of the three keywords retrieved in the 15 university libraries' catalogs and h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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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목록을 개발하게된 가장 큰 이유는? | 차세대 목록을 개발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웹 검색 엔진과 다양한 웹 서비스의 영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웹 검색 엔진들이 출현하기 전까지는 이용자들이 정보나 지식에 대한 궁금증이나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정보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관으로 도서관을 먼저 생각했었다. | |
웹 검색 엔진이 출현하기 전에 이용자들은 정보를 어떻게 찾았는가? | 차세대 목록을 개발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웹 검색 엔진과 다양한 웹 서비스의 영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웹 검색 엔진들이 출현하기 전까지는 이용자들이 정보나 지식에 대한 궁금증이나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정보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관으로 도서관을 먼저 생각했었다. 하지만 웹 검색 엔진들이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나 검색 속도는 물론이며 검색 결과까지 도서관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용자들은 직관적이고 이용하기 쉬운 웹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이용하는 데 익숙해지기 시작했다. | |
웹 검색 엔진들이 나타나면서 이용자들은 직관적이고 이용하기 쉬운 웹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이용하는 데 익숙해지기 시작함에 따라 도서관과 사서들에게 어떠한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는가? | 하지만 웹 검색 엔진들이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나 검색 속도는 물론이며 검색 결과까지 도서관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용자들은 직관적이고 이용하기 쉬운 웹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이용하는 데 익숙해지기 시작했다. 이런 흐름은 도서관과 사서들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으며, 도서관계로 하여금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용자가 더 이상 도서관이 아닌 웹 검색 엔진을 최우선의 정보원으로 생각하게 된다면, 도서관 목록의 유용성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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