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 e-러닝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 규명 The Examination of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Students' e-learning Participation that Have an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in e-learning Environment of Cyber Universit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 e-러닝 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에 사이버대학 e-러닝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e-러닝 학습 참여 변인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어떤 학습 참여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 학습자 배경(성별, 연령별, 학년별)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은 무엇인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규명한다. 연구 결과, 학습 참여 변인 중 출석률과 토론게시판 게시 횟수가 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에 있었으나, 누적학습시간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으로는 출석률, 토론 게시판 게시 횟수, 강의실 접속 순으로 규명되었다. 학습자 배경별로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참여 변인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이버대학 e-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해 학습 참여 변인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 e-러닝 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에 사이버대학 e-러닝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e-러닝 학습 참여 변인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어떤 학습 참여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 학습자 배경(성별, 연령별, 학년별)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은 무엇인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규명한다. 연구 결과, 학습 참여 변인 중 출석률과 토론게시판 게시 횟수가 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에 있었으나, 누적학습시간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으로는 출석률, 토론 게시판 게시 횟수, 강의실 접속 순으로 규명되었다. 학습자 배경별로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참여 변인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이버대학 e-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해 학습 참여 변인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students' e-learning participation that have an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in e-learning environment of cyber universities. Based on the related research, the followings are derive. First, students' attendance and particip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students' e-learning participation that have an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in e-learning environment of cyber universities. Based on the related research, the followings are derive. First, students' attendance and participation in discussion showed higher correlation with the learning achievement than other participation variables. However, the total studying time in online classes showed lower correlation with the learning achievement. Second, the variables that have an effect on the learning achievement were in the order of students' attendance, participation in discussion, access frequency to online classes, learning progress and number of data uploads. Third, by the learners' background, the difference among the variables that have an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were found. Based on the results above, this study suggests considerations about participation variables to enhance the learning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students' e-learning participation that have an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in e-learning environment of cyber universities. Based on the related research, the followings are derive. First, students' attendance and participation in discussion showed higher correlation with the learning achievement than other participation variables. However, the total studying time in online classes showed lower correlation with the learning achievement. Second, the variables that have an effect on the learning achievement were in the order of students' attendance, participation in discussion, access frequency to online classes, learning progress and number of data uploads. Third, by the learners' background, the difference among the variables that have an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were found. Based on the results above, this study suggests considerations about participation variables to enhance the learning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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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e-러닝 학습 참여 관련 변인들이 학업성취와 어떤 관련을 갖는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관련 변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관련 변인이 학습자 배경 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이버대학 학생의 e-러닝 참여와 관련한 시사점을 제언한다.
더구나 사이버대학 학습관리시스템에 학습자의 학습 참여 관리에 대한 매우 다양한 기능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18], e-러닝 학습참여 변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 영향정도를 규명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제한점과 필요성에 근거하여 e-러닝 학습참여와 관련된 구체적인 활동들이 학습효과와의 관련성과 영향 정도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의 e-러닝 학업성취도와 학습참여 변인과의 관계, 그리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학습참여 변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검증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그 결과들이 가지고 있는 함의점에 대해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e-러닝 학습참여변인을 토론게시판 글 작성회수와 같은 학생들의 양적 참여에 국한하였다. 이에 학생들의 참여 내용의 질적 수준, 과제 수행 결과 등 학생들의 참여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학생들의 참여의 질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제안 방법
학습참여 관련 변인은 (표 2)와 같이 총 7개의 변인으로 온라인 강의실 접속회수, 출석률, 진도율, 누적학습시간, 학습 Q&A 게시판 질의응답회수, 학습자료 게시판 학습자료 게시 회수, 토론게시판 글 작성회수이다. 7개의 학습참여 관련 변인은 K사이버대학교 LMS의 관련 모듈을 통해 분석되었다. 학습참여 관련 변인 분석을 위해 K사이버대학교 LMS의 기록파일을 분석하였다.
6개 과목의 수업은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기간을 포함하여 총 15주로 구성되며 모두 온라인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학습은 자율학습과 협력학습을 통해 이루어지며, 학업성취도 평가는 과제물, 퀴즈, 중간시험, 기말시험을 통해 이루어졌다. 대상 학생 1,329명 중 남자는 505명으로 38%, 여자는 824명으로 62%이며, (표 1)과 같이 1학년이 374명으로 28.
학습자 배경(성, 연령, 학년)에 따른 학업성취도 영향 변인을 보기 위하여 성별(남자, 여자), 연령별(40세 미만, 40세 이상) 학년별(저학년, 고학년)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참조).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를 조사하기 위해 따로 성취도 조사 도구는 별도로 제작하지 않았다.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점수는 과제물, 퀴즈, 중간시험, 기말시험의 4가지 방법으로 K사이버대학교 내부 성적 채점기준에 따라 2007학년도 2학기가 종료된 후 각 교과 담당 교수가 채점하였다. 성적은 최저 점수는 0점에서 최고 100점으로 채점되었으며 학사관리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 점수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07년 9월 1일부터 2007년 12월 23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서울 소재 K사이버대학교에서 6개의 과목(전공 3과목, 교양 3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 총 1,32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학습자의 학습 참여 및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업형태 및 방법(수업계획, 학습콘텐츠유형, 수업운영방법 및 전략, 평가계획)이 유사한 과목을 전공영역과 교양영역에서 각각 3과목씩 선정하였다. 6개 과목의 수업은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기간을 포함하여 총 15주로 구성되며 모두 온라인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7년 9월 1일부터 2007년 12월 23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서울 소재 K사이버대학교에서 6개의 과목(전공 3과목, 교양 3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 총 1,32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학습자의 학습 참여 및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업형태 및 방법(수업계획, 학습콘텐츠유형, 수업운영방법 및 전략, 평가계획)이 유사한 과목을 전공영역과 교양영역에서 각각 3과목씩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학습 참여 관련 변인과 학업 성취도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Pearsom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학습 참여 관련 변인과 성취도간의 선형적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여 회귀계수를 산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통계 분석을 위해 SPSS 12.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학습 참여 관련 변인과 학업 성취도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Pearsom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학습 참여 관련 변인과 성취도간의 선형적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여 회귀계수를 산출하였다.
7개의 학습참여 관련 변인은 K사이버대학교 LMS의 관련 모듈을 통해 분석되었다. 학습참여 관련 변인 분석을 위해 K사이버대학교 LMS의 기록파일을 분석하였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학습 참여 관련 변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학습 참여 관련 변인들을 독립변수로 하고 학업성취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표 4)와 같이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교수자는 적절한 범위와 분량의 학습 참여를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이버 대학의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 참여 관련 변인 중 출석률, 토론 게시판 게시 횟수, 강의실 접속 횟수, 진도율, 자료 게시판 게시 횟수가 학업 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학습 참여 관련 변인 중 누적학습시간 및 학습 Q&A 게시판 질의응답회수는 학업 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에서 제외되었다.
분석 결과,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들은 α=.05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셋째, e-러닝 학습참여와 관련되어 어떤 변인들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관련한 인과 모형을 수립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셋째, 사이버 대학의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 배경(성, 연령, 학년)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에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예컨대 고학년의 경우 토론에 대한 학습자의 참여가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이 학습자 배경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우선 성별 차이를 살펴보면, 남자의 경우 진도율과 학습자료 게시판 자료등록 회수의 순으로, 여자의 경우 강의실 접속회수, 학습자료게시판 자료 등록 회수, 진도율 순으로 나타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성별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인 모형의 설명력은 .37로 p=.05 수준에서 유의했으며, 강의실 접속회수, 자료게시판, 진도율, 토론게시판, 출석률 모두가 p=.05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표준화계수 β로 짐작해 볼 때, 출석률이 가장 높았으며, 토론게시판, 강의실접속수, 진도율, 자료게시판 순으로 나타났다.
79 이상이며 분산팽창요인 값이 1에 가까워 다중공선성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독립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문제시 되지 않는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첫째, 사이버 대학의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 참여 관련 변인 중에서 출석률과 토론게시판 게시 수가 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석률과 토론 게시판 게시 수는 학습자의 동기와 연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변인이라 할 수 있다.
연령은 크게 청년층(40세 미만)과 중장년층(40세 이상)으로 구분하였다. 청년층의 경우 강의실 접속회수, 진도율, 학습자료 게시판 자료등록 회수의 순으로,중장년층의 경우 학습자료 게시판 자료등록회수, 강의실 접속회수 순으로 나타나 학업성취도에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연령별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표준화계수 β로 짐작해 볼 때, 출석률이 가장 높았으며, 토론게시판, 강의실접속수, 진도율, 자료게시판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습 참여 관련 변인 중 누적학습시간 및 학습 Q&A 게시판 질의응답회수는 학성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서 제외되어 그 중요도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교수자는 누적학습시간이 긴 학습자들에 대하여 학습 지원 및 학습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거나, 효율적으로 학습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더 나아가 사이버대학교 LMS에서 학습자의 학습량을 적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마련하여 원격 학습자의 무성의한 학습 참여를 통제하고, 궁극적으로 학업성취도를 제고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학습자 배경 뿐만 아니라 교과목 배경 변인(전공, 수강인원, 이수구분 등), 콘텐츠 유형, 평가 방법에 따른 학습참여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교수자는 교수목적 및 목표와 적절한 학습 참여 범위와 분량을 미리 계획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러닝 학습참여도를 다루고 있는 대부분의 연구들은 대채적으로 어떤 관점으로 구분하고 있는가?
e-러닝 학습참여도를 다루고 있는 대부분의 연구들은 대체적으로 학습효과 자체로 보는 관점과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는 관점으로 크게 구분된다. e-러닝 학습참여도를 학습효과로 보는 연구는 e-러닝 학습참여도를 학습만족도나 학업성취도와 같이 학습결과로서 얻어지는 결과로 보고 있다[12][13][15].
e-러닝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e-러닝의 양적 확산에 따라 e-러닝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e-러닝 학습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연구자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참여도를 보는 관점이 차이를 보인다.
사이버대학 e-러닝 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을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이에 사이버대학 e-러닝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e-러닝 학습 참여 변인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어떤 학습 참여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 학습자 배경(성별, 연령별, 학년별)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은 무엇인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규명한다. 연구 결과, 학습 참여 변인 중 출석률과 토론게시판 게시 횟수가 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에 있었으나, 누적학습시간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으로는 출석률, 토론 게시판 게시 횟수, 강의실 접속 순으로 규명되었다. 학습자 배경별로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참여 변인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이버대학 e-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해 학습 참여 변인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언한다.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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