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이러닝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수업만족도 및 인지된 학업성취도 분석
Analysis of Class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Achievement to the Interaction Type on e-Learning in University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1, 2017년, pp.131 - 141  

전영미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won University) ,  조진숙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Suwo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교수자, 학습자-콘텐츠, 학습자-시스템간의 상호작용이 학습자들이 인지하는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 어떤 관련을 갖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대규모 대학의 이러닝 강좌 중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있었던 수업과 없었던 수업에 참여한 학생 1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이 있었던 수업에서 학습자-콘텐츠, 학습자-시스템간의 상호작용도 많이 있었고, 상호작용과 수업만족도, 학업성취도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모두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 모두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의 영향력이 가장 컸으며, 수업만족도에는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는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이 그 다음으로 영향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첫째, 학습자들은 이러닝에서 학습을 혼자 콘텐츠를 이해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질 좋은 교육콘텐츠의 개발지원 및 수업에서의 제공방식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둘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의 활성화를 위해 교수자 대상의 워크숍 및 교육지원이 필요하다는 것과 셋째, 본 연구에서는 발견되지 않은 학습자간 상호작용도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매우 중요한 상호작용 유형으로,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class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achievement to the interaction type on e-learning in university. To achieve the study's objective, one course with and another course without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s were selected. A total of184 student-respondents completed the q...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이들 각각의 유형과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수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네 가지 상호작용 유형 중 학습자-동료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유형을 뺀 나머지 세 유형의 상호작용만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인 수업의 구조를 관찰한 결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교수자, 학습자-콘텐츠, 학습자시스템간의 상호작용이 학습자들이 인지하는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인 수업의 구조를 관찰한 결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교수자, 학습자-콘텐츠, 학습자-시스템간의 상호작용이 학습자들이 인지하는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와 어떤 관련을 갖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닝 수업에서 상호작용의 유형이 실제로 어떻게 나타나고 이들 유형별 상호작용이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 본 연구는 이러닝 수업의 질 관리와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상호작용을 어떻게 활성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이들 각각의 유형과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수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네 가지 상호작용 유형 중 학습자-동료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유형을 뺀 나머지 세 유형의 상호작용만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이러닝에서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은 수업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이러닝에서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은 인지된 학업성취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이러닝에서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은 수업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이러닝에서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은 인지된 학업성취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이러닝에서 학습자-시스템 상호작용은 수업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이러닝에서 학습자-시스템 상호작용은 인지된 학업성취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 수업에서 질 관리 및 효과를 위해 가장 많이 연구되는 것은? 이러닝 수업에서 질 관리 및 효과를 위해 가장 많이 연구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상호작용이다. 교육에서 상호작용은 교육활동을 구성하는 요인들간의 교류로, Moore[5], Hirumi[6], 김태웅[7], 안병규[8]등은 이를 학습자-교수자, 학습자-학습자, 학습자-콘텐츠, 학습자-시스템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들은 무엇이 있는가? 연구 결과 학습자-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이 있었던 수업에서 학습자-콘텐츠, 학습자-시스템간의 상호작용도 많이 있었고, 상호작용과 수업만족도, 학업성취도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모두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 모두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의 영향력이 가장 컸으며, 수업만족도에는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는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이 그 다음으로 영향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첫째, 학습자들은 이러닝에서 학습을 혼자 콘텐츠를 이해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질 좋은 교육콘텐츠의 개발지원 및 수업에서의 제공방식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둘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의 활성화를 위해 교수자 대상의 워크숍 및 교육지원이 필요하다는 것과 셋째, 본 연구에서는 발견되지 않은 학습자간 상호작용도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매우 중요한 상호작용 유형으로,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이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대학에서 이러닝은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학습환경을 융통성 있게 제공해줌으로써 대학교육의 양적․질적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급속히 팽창해왔다. 이 때문에 일반대학에서도 이러닝을 적극 도입하여 운영하는 추세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Jang, S. Y., & Roh, S. Z.,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E-learning Contents Provided by the Universities at the Learners' Perspectiv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0, No. 3, pp.159-172. 2009. http://www.jksii.or.kr/upload/1/653_1.pdf 

  2. Choi, K. A., "Development Study of Quality Management Model for Web-Based Educational System (WB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9, No. 3, 149-177. 2003. 

  3. Lee, J. Y., "A Study on the Selection of Content Delivery Strategies to Improve Learn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e-Learning Course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0, No.4, 185-214. 2003. 

  4. Yang, Y. S., & Choe, J. I., "A Case of K University A Needs Analysis for Implementing Cyber Education at University Level".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Vol. 9, No. 4, pp.33-72. 2003. 

  5. Moore, M. G., "Three types of interaction." In K. Harry, J. Mangus, & D. Keegan(Eds.). Distance Education: New perspectives(pp 19-24). New York: Routledge. 1993. 

  6. Hirumi, A., "Student-Centered, Technology-Rich Learning Environments(SCenTRLE):Operationalizing Constructivist Approaches to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Techn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0(4), pp.497-538. 2002. http://www.learntechlib.org/noaccess/9524 

  7. Kim, T. W., "The Effects of Feedback Patterns by Instructor to the Discussion Participation Levels and Satisfaction Levels in the Online Discussion Environm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3, no. 6, pp.24-32. 2010. 

  8. An, B. G.,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Interaction in E-Learning for Public Schools." Keimyung University. 2009. 

  9. Feldman, K. A., "Identifying exemplary teachers and teachings:Effective from student ratings." In R. P. Perry & J. C. Smart(Eds.) Effectiv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368-395, NY: Agathon. 1997. 

  10. Shin, S. Y., & Kwon, S. Y.,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Verification of a Tool for Educational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4, no. 3, pp.107-132. 2013. 

  11. Joo, Y. J., Yoo, N. Y., & Seol, H. N., "Multi-group Analysis of Employment Status in Isolation, Interaction, Content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5, pp.525- 540. 2012.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5.525 

  12. Choi, E. J., & Choi, M. S., "A Meta-analysis on the impact of Different e-learning Interactions on Learning Effec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139-164. 2016. 

  13. Chong, H. I., "Variables of University e-lear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that affect learning outcome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4. 

  14. Kang, M. S., "Development of Learners' Perceived Interaction Model and Scale between Learner and Instructor in e-Learning Environm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009. http://www.riss.kr/link?idT11943521 

  15. Kim, M. L., "(The)effects of learners' interaction on the learning styles and reward structures in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008. 

  16. Liaw, S. S., "Investigating students' perceived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and of e-learning : A case study of the Blackboard system.", Computers & Education, Vol. 51, pp.864-873. 2008. 

  17. Liaw, S. S., & Huang, H. M., "Developing a Collaborative e-learning System Based on Users' Perception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4402, pp.751-759. 2007. 

  18. Cha, M. J., et al., "A development of learner participation scale in Instru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2, no. 1, pp.195-219. 2010. 

  19. Suh, H. J., & Kang, M. H. "Relationships among Learner Characteristics, Peer Interactions, and Learning Outcome in the Onlene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1, no. 1, pp.1-28. 2005. 

  20. Alvarez, L.C. G., "Seven Principles of Good Teaching Practice: Predictors of perceived learning and satisfaction with online courses.", Unpublishe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2005. 

  21. Jung, Y. R., "A Study of the Effect Factors' Influence on Course Satisfaction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1), 61-94. 2009. 

  22. Bolliger, D. U., & Martindale, T. "Key Factors for Determining Student Satisfaction in online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arning, Vol. 3, no. 1, pp.61-67. 2004. http://www.learntechlib.org/d/2226. 

  23. Han, S. Y., & Lim, K. Y., "Teaching Competency Modeling for Instructors in Cyber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4, no. 4, pp.837-864. 2012. 

  24. Jung, J. S., & Lim, K. Y., "Effect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the Learner Participation,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the Web-Based Online Discuss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6, no. 2, pp.107-135. 2000. 

  25. Lim, C. I., Choi, S. I., Lim, J. H., & Jung, I. S.,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interaction on learning and satisfaction in a Web-based lifelong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6, no. 1, pp.223-246. 2000. 

  26. Park, S. I., & Kim, Y. K.,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Flow Factors, Flow Level, 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4, no. 1, pp.93-115. 2006. 

  27. Choi, M. N., & No, H. R., "The analysis of learner characters, e-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e-learning satisfaction and motive to take mobile learning courses according to a student's learning style in Univers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1, pp.555-570. 2016. 

  28. Hwang, J. Y. & Choi, M. S., "Learning Achievement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ccording to Learners' Background Variables and Learning Strategies in Online Teacher Trai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2, no. 2, pp.255-274. 2006. 

  29. Kang, M. S. & Lim, K., "Structural analysis on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Learning Motivation on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College Learning Environments with e-Learning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1. pp.1014-1023. 2013. http://www.koreascience.or.kr/article/ArticleFullRecord.jsp?cnCCTHCV_2013_v13n11_1014 

  30. Boulos, M. N., Taylor, A. D. and Breton, A., "A Synchronous Communication Experiment within an Online Distance Learning Program: A Case Study.", Telemedicine and E-Health, Vol. 11, no. 5, pp.583- 593. 2005. https://www.ncbi.nlm.nih.gov/pubmed/16250823 

  31. Lee, H. J., Hong, Y. I., & Son, J. Y., "Effects of Online Feedback Types among Students on Learning Outcomes in a Blended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3, no. 3, pp.131-157. 2007. 

  32. Son, K. A., & Woo, Y. H., "The development strategy of LMS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Distance Education of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6, no. 2, pp.127-149. 2010. 

  33. Sin N. M., "Transactional presence as a theoretical construct into research and practice of effective education syste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0, no. 2, pp83-99. 2004. 

  34. Sim m. J. & Kim J. M., "The effect of classroom menu with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on learning motivation and interaction in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5, no. 2, pp87-108. 2009. 

  35. Lee, E. J., "Analysis of the variables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in university e-learning.", Graduate Schoolof Konkuk Universit. 2010. 

  36. Moon, C. W., & Kim, J. H., "Interaction and Flow as the Antecedents of e-Learner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3, pp.63-72. 2011. http://ksci.kisti.re.kr/browse/browResult.ksci?browseBean.kojicKPGOBR&browseBean.volissCtrlNov14n3 

  37. Lee, J. Y., & Bong, J. A., "The Conceptions and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Taking e-Learning and Face-to-face Sections of the Same Cours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8, no. 1, pp.53-78. 2012. 

  38. Lee, H. J., "Influence of Instructional Design and Management Style on Student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Online Distance Learning Environment.", Proceeding in 2004 Instructional Symposium and Conference Educational Media in Schools(Osaka, Japan), pp.29-36. 2004.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087727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