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특성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consumer buying behavior -in special reference to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0, 2009년, pp.2879 - 2885  

하대용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시장의 개방화 및 글로벌화, 급속한 정보의 확산 등의 변화가 가속화 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또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중 가장 큰 변화가 인터넷쇼핑의 증대인데 인터넷 쇼핑몰(시각적 구성, 상품구색의 다양성, 가격경쟁력, 제품정보제공능력)의 특성에 따라 소비자만족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제품정보제공 능력과 쇼핑몰의 시각적 구성이 소비자들에 영향요인 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특성(편의성 중심 쇼핑, 만족감 중심 쇼핑, 경제성 중심 쇼핑)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이 편의성과 만족감을 높게 줄수록 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is a major source of data on consumer behavior and a medium in which marketers use their knowledge of consumer behavior to influence consumers. The focus of this research has been college students by assuming the constant of the special traits of internet shopping and the shopping taste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구매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인터넷쇼핑몰의 특성에 따라, 인터넷소비자의; 개인적인 쇼핑성향에 따라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의 특성에 관한 연구를 위해 인터넷쇼핑몰의 유형의 특성에 따라 소비자만족에차이를, 또한 인터넷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선행 연구를 고려하여 연구진행을 하였으나 기본적인 문제와 한계를 피할 수는 없었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인터넷 구매에 이용률이 가장 높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대학생소비자들의 특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 인터넷 쇼핑몰 이용이 소비자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쇼핑이 많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몰 특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소비자행동은 동기유발 행동(motivated behavior) 이다.
  • 소비자행동은 사용시점과 복잡성(timing andcomplexity)에 따라 다르다.
  • 소비자행동은 외부변수들(external factors)의 영향을 받는다.
  • 소비자행동은 의사결정과정(decision making process) 을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정의한 소비자행동이란? 소비자행동은 소비자가 자신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켜줄 것으로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탐색 및 획득 과정을 말하며 기존의 연구자들의 소비자행동 개념은 다음과 같다.
소비자행동을 연구하는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행동을 연구하는 중요한 이유는 우리 생활에 있어 소비자들이 수행하는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소비자행동 연구의 유용성을 요약한다면? 첫째, 소비자 자신에 있어 소비자행동에 관한 지식은 소비자로서 좀 더 효율적인 소비행위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소비자행동의 연구는 소비자의 성향변화, 구매행동에 관한 사실, 의사결정을 위한 사고과정을 설명하는 유형의 정보를 제공해준다. 둘째, 마케팅관리자들에 있어 소비자행동에 대한 분석은 시장세분화, 제품 위치화 및 차별화, 환경영향요인의 분석, 소비자조사 및 연구개발, 마케팅믹스 계획 등의 마케팅관리 및 전략설정에 기초를 제공한다. 셋째, 소비자행동분석은 공공정책을 결정하는 정책 결정자들에게 중요하다. 이는 소비자의 보호 및 사회복지 차원과 기업들에게는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제시해 줄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Engel, J. F., Kollat, D. T., and Blackwell, R. D,, Consumer Behavior,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1968. 

  2. JC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Chicago,Ill.), June 1974. 

  3. Belk,R.W.,"An Exploratory Assessment of Situational Effects in Buy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150-163, May 1974. 

  4. Belk,R.W., "Situational Variables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157-164, 1975. 

  5. Belk,R.W., "The Objective Situation as a Determinant of Consumer Behavior,"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PP.427-438, 1975. 

  6. Peter, J. Paul, and Olson Jerry C.,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McGraw-Hill, 2003. 

  7. Hawkin, Del J., Kenneth A. Coney, and Roger J. Best, Consumer Behavior : Implication for Marketing Strategy, Dallas, TX : Business Publication, 1980. 

  8. Pocharsky, M., and Sheryl Jacobson,"Sowing the Seeds", Marketing Management, Sep/Oct 2007. 

  9. 200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 진흥원 http://www.kiec.co.kr, 2008.11. 

  10. Pocharsky, M., and Sheryl Jacobson,"Sowing the Seeds", Marketing Managemen, .Sep/Oct 2007. 

  11. Hawkins, Del I., Mothersbaugh, David L., and Best, Roger J., Consumer Behavior, Irwin, 2007. 

  12. Leon, George H., "You Choose, You Lose", Marketing Management, Jan/Feb 2006. 

  13. Fine, Leslie M. ,"Spotlight on Marketing", Business Horizons, May/June 2006. 

  14. Carbone, Lewis P., "What Makes Customer Tick ?", Marketing Management, July/August 2003. 

  15. Lesser, Eric L., and Fontaine Michael A., "What are You Customer Saying", Marketing Management, November/December 2002. 

  16. Berzone, Justin, "Tough Love", Sales and Marketing Management, December 2002 

  17. Danziger, Pamela N.,"The lure of Shopping", American Demographics, July/August 2002. 

  18. Smith, Scott S., "Attentins, Shoppers!, Entrepreneur, December 2001. 

  19. Engel, J. F., Blackwell, R. D., and Miniard, P.. W., Consumer Behavior, (N.Y.:The Dryden Press), P.3, 1990. 

  20. Solomon, M. R.,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1996. 

  21. Arnould, Eric, Price, Linda, and Zinkhan, George, Consumers, McGraw-Hill, 2002. 

  22. Hawkins, Del I., Mothersbaugh, David L., and Best, Roger J., Consumer Behavior, Irwin, 2007. 

  23. Hawkins, Del I., Mothersbaugh, David L., and Best, Roger J., Consumer Behavior, Irwin, 2007. 

  24. Hawkins, Del I., Mothersbaugh, David L., and Best, Roger J., Consumer Behavior, Irwin, 2007. 

  25. Mowen,J.C., Consumer Behavior, Macmillan Publishing Co., P.10, 1993. 

  26. Westbrook, Robert A., Sources of Consumer Satisfaction with Retail Outlets,"Journal of Retailing, Vol. 57 Fall, PP.65-85, 1981. 

  27. Tse, D. K. and Peter C. Wilton,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 An Extention,"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5, PP.204-212, 1988. 

  28. 200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 진흥원 http://www.kiec.co.kr 2008.11. 

  29. 200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 진흥원 http://www.kiec.co.kr 2008.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