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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쇼핑가치가 온라인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nline Consumer's Shopping Value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349 - 356  

문윤지 (부산가톨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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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숙박예약 웹사이트에서 소비자가 추구하는 쇼핑가치의 차이에 따라 이후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도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소비자 쇼핑가치는 크게 세가지인 실용적 쇼핑가치, 오락적 쇼핑가치, 그리고 사회적 관계추구 쇼핑가치로 구분된다. 이와 같이 3가지 쇼핑가치,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의 5가지 구성개념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이 제시되었으며, 연구모형은 온라인 숙박예약 웹사이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182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쇼핑가치는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만족도와 충성도 간 관계는 유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숙박예약 업체는 웹사이트를 고객관계관리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어떠한 쇼핑가치를 지향하는 고객인지 성향을 파악함과 더불어 온라인 사회적 영향 효과를 함께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online consumers' shopping valu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shopping values in this paper include the utilitarian-, hedonic-, and social engagement-shopping values. The hypothesized research model was proposed based on five main constructs: thre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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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본 연구는 학술적으로 그 동안 전통적인 쇼핑 가치인 실용적, 유희적 쇼핑가치에 비해 간과되어왔던 사회적 관계추구 쇼핑가치의 중요성을 검증함으로써 온라인상에서의 사용자 간, 그리고 공급자와 사용자 간 관계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쇼핑이 단순히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는 실용적 행위를 넘어서 문화, 레저 등이 복합된 체험행위로 변화함에 따라 무형의 상품에 대한 대리 경험에 대한 고객들의 욕구 또한 높아짐으로 다른 사람의 구매행위에 대한 정보공유, 상호관계에 대한 가치 또한 높아지고 있음을 연구결과 역시 반영하고 있다.
  • 특히 숙박예약 상품의 경우 고객이 직접 경험하기 전에 구매결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고객의 상품구매가 어떠한 의도에서 출발하는지 고려할 필요가 높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 시점에서 소비자들이 어떠한 이유로 웹사이트 상거래를 선택하는지, 그리고 나아가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면서 고객충성도를 보여주는지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쇼핑동기(shopping motives)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숙박예약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대상으로 개인 소비자가 가지는 쇼핑가치가 이후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여행 및 숙박예약 산업의 경우 전자상거래가 전체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에 육박하면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거래에서의 소비자가 쇼핑을 하는 동기를 그들이 추구하는 쇼핑가치에서 고려함으로써 개인의 쇼핑가치를 파악함과 더불어 이러한 쇼핑가치가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실용적 쇼핑가치는 고객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유희적 쇼핑가치는 고객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사회적관계추구 쇼핑가치는 고객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만족도는 고객충성도를 증진시키는 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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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쇼핑가치를 분류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숙박예약 웹사이트에서 소비자가 추구하는 쇼핑가치의 차이에 따라 이후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도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소비자 쇼핑가치는 크게 세가지인 실용적 쇼핑가치, 오락적 쇼핑가치, 그리고 사회적 관계추구 쇼핑가치로 구분된다. 이와 같이 3가지 쇼핑가치,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의 5가지 구성개념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이 제시되었으며, 연구모형은 온라인 숙박예약 웹사이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182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해외에서 숙박예약산업의 온라인 상거래 비중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전자상거래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오프라인 상거래를 추월하고 있다. 특히 호텔이나 리조트, 펜션과 같은 숙박예약 산업의 경우, 포커스 라이트 (PhoCus- Wright) 연구기관 조사에 따르면 숙박을 포함한 전체 여행상품 예약에서 온라인 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이 북미의 경우 43%, 그리고 유럽의 경우 45%에 이른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은 여행상품과 같은 호텔 등의 숙박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채널이 되어가고 있다[1].
전자상거래의 공급자인 기업이 소비자의 쇼핑동기를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하지만 전자상거래의 공급자인 기업 측면에서의 성공요인이 아닌 소비자의 개인적 측면에서 고려되어야할 중요 요인이 바로 소비자마다 다른 각자의 쇼핑동기이다[5]. 소비자마다 쇼핑을 하는 이유가 다르며 고객은 자신이 지향하는 쇼핑가치가 충족되었을 때만 향후에 지속적인 거래를 할 의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어떤 고객은 무엇보다 가격을 중시하여 가장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최선의 목적일 수 있으며, 이러한 고객은 무엇보다 자신의 실용적인 쇼핑을 온라인 기업이 지원할 때 만족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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