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경관의 구성요소 제어를 통한 광역도로 경관형성에 관한 연구 - 부산시 광역도로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lan for Wide Road's Streetscape by Simulation of Streetscape's Components - As a Sample Wide Area Road in Busan -원문보기
도시가로는 이동을 위한 공간의 기능주의적인 일률적 시설배치를 벗고 쾌적하고 친숙한 문화공간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뀔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도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 중 가로경관을 대상으로 그 중에서도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분석 및 도출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파악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동시에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가로경관을 갖는 광역도로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가로경관 형성에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가로경관의 이론적 고찰과 광역도로의 입지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이들을 제어하여 시뮬레이션을 작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시행한 평가를 통해 진입부는 친숙한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진입관문으로서 symbol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연속적이고 동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재미있고 즐거운 가로경관의 구성인자로 4가지의 구성인자가 광역도로의 진입부 가로경관을 대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중간부에서는 친근한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즐겁고 동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상징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로 4가지의 구성인자가 광역도로의 중간부 가로경관을 대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도시가로는 이동을 위한 공간의 기능주의적인 일률적 시설배치를 벗고 쾌적하고 친숙한 문화공간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뀔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도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 중 가로경관을 대상으로 그 중에서도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분석 및 도출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파악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동시에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가로경관을 갖는 광역도로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가로경관 형성에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가로경관의 이론적 고찰과 광역도로의 입지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이들을 제어하여 시뮬레이션을 작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시행한 평가를 통해 진입부는 친숙한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진입관문으로서 symbol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연속적이고 동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재미있고 즐거운 가로경관의 구성인자로 4가지의 구성인자가 광역도로의 진입부 가로경관을 대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중간부에서는 친근한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즐겁고 동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 상징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로 4가지의 구성인자가 광역도로의 중간부 가로경관을 대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The urban street has been escaped from functional and uniformed arrangement for merely movement to the space which can take the role of cozy and familiar culture. Therefore I tried to prepare a plan for the wide roads having streetscape which reveal area's identity as well as coziness and convenienc...
The urban street has been escaped from functional and uniformed arrangement for merely movement to the space which can take the role of cozy and familiar culture. Therefore I tried to prepare a plan for the wide roads having streetscape which reveal area's identity as well as coziness and convenience by grasping the problem and its solution through analysing and deducing various elements with the subject of streetscape among urban landscape components, especially composing wide road's streetscape. First of all, this study made a simulation by deducing components of wide road's streetscape and controlling them with theoretical review of streetscape and consideration of wide road's local characteristic. With the evaluation on the base of them, that following four components could be the representative things of entrance part was confirmed by this study. They were familiar streetscape,symbolic scene as as an entrance gate, continuous and dynamic streetscape, and interesting and pleasant streetscape. And for the middle part, those four components could represent the wide road's streetscapeI were confirmed. They were familiar streetscape, safe and tender streetscape, pleasant and dynamic streetscape, and symbolic streetscape. It seems that the components of the streetscape obtained from the analysis of this study are utilized as reference data in the case of a future streetscape design conclusively.
The urban street has been escaped from functional and uniformed arrangement for merely movement to the space which can take the role of cozy and familiar culture. Therefore I tried to prepare a plan for the wide roads having streetscape which reveal area's identity as well as coziness and convenience by grasping the problem and its solution through analysing and deducing various elements with the subject of streetscape among urban landscape components, especially composing wide road's streetscape. First of all, this study made a simulation by deducing components of wide road's streetscape and controlling them with theoretical review of streetscape and consideration of wide road's local characteristic. With the evaluation on the base of them, that following four components could be the representative things of entrance part was confirmed by this study. They were familiar streetscape,symbolic scene as as an entrance gate, continuous and dynamic streetscape, and interesting and pleasant streetscape. And for the middle part, those four components could represent the wide road's streetscapeI were confirmed. They were familiar streetscape, safe and tender streetscape, pleasant and dynamic streetscape, and symbolic streetscape. It seems that the components of the streetscape obtained from the analysis of this study are utilized as reference data in the case of a future streetscape design conclus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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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분석 및 도출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파악하여 연구대상지가 쾌적하고 편리한 동시에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가로경관을 갖는 광역도로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에서 보면 가로경관의 구성요소에 착안을 하여 분석을 하고 있는 대상이 시가지 내에 위치하고 있는 가로에 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는 광역도로, 즉 시가지 진입부에 위치하고 있는 도로를 대상으로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광역도로를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 후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제어를 통한 시뮬레이션으로 개선방안을 「김해 부원동~가락간 도로확장공사」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진행은 먼저 선행연구, 문헌연구 등을 토대로 가로경관 및 가로시설물의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설문대상은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요소 중 광역도로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문한 피험자와 동일대상으로 하여 도시계획관련 직업군에 종사자 33명과 기타 직업군에 종사자 39명으로 하였다. 설문은 표 4의 형용사군을 가지고 중간부와 진입부에 대하여 시행하였고 이를 통해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의 개선을 위하여 제어하여야할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어떠한 가로시설물들이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고자하였다. 일반적으로 가로경관에 대하여 평가를 시행하고자 하면 각 지점의 뷰포인트를 정하여 그곳들을 각각 평가하여야 하지만 본 연구의 대상인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을 위치하고 있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진입부와 중간부에 초점을 맞추고 설문을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중간부에는 진입부의 가로시설물들이 통일성 및 일관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건축물 등이 없어 자칫 단조로워질 수 있는 광역도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약간의 변화를 주어 지루하지 않게 한다. 가로수와 가로등 등의 가로시설물의 설치는 연속성을 부여하여 설치하였고 가로등의 디자인은 등대를 형상화하여 그림 5와 같이 지루하지 않게 하였다.
다음으로 가로시설물의 일반적인 설계설치현황 및 관련 법규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가로경관의 이론적 고찰과 광역도로의 입지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표 3과 같은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대상지의 가로경관에 도출된 구성요소를 제어 하여 시뮬레이션을 작성하는 것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개선방안에 대하여 평가하기 위하여 진입부와 중간부를 중심으로 설문을 수행하였고 동시에 광역도로가 가지는 가로경관의 특성을 형성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여 다른 광역도로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행한 설문을 토대로 인자분석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은 광역도로의 진입부(도시의 경계), 중간부, 기존시가지 접속부로 나누어 시행하였고 위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시뮬레이션의 결과 중 진입부와 중간부를 기본으로 하여 설문을 통한 평가를 시행하였다. 설문대상은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요소 중 광역도로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문한 피험자와 동일대상으로 하여 도시계획관련 직업군에 종사자 33명과 기타 직업군에 종사자 39명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가로경관의 이론적 고찰과 광역도로의 입지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표 3과 같은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대상지의 가로경관에 도출된 구성요소를 제어 하여 시뮬레이션을 작성하는 것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였다.
이것은 거주민들뿐만 아니라 외부의 도로이용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히 인지하게 함과 동시에 도시의 진입관문 적인 역할을 하여 도시를 홍보하고 도시의 분위기를 외부인들에게 예상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 작성한 광역도로 경관구성요소제어를 통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하여 설문을 시행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광역도로의 진입부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인자는 위에서 설명한 4가지의 인자들로 구성됨을 인자분석을 통하여 알 수 있다. 분석을 통해 결정된 인자들이 대상지의 광역도로가로경관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보면「친숙하고 편안한 가로경관」의 인자에 해당 하는 것은 파도를 형상화한 보도패턴, 인근주민들의 여가를 위한 우레탄재질의 보도, 생울타리와 가로수로 보도공간의 녹지화 등, 「진입관문으로서의 상징적인 가로경관」의 인자에 해당하는 것은 상징적인 조형물, 지역정체성을 고려한 가로등 주 및 지역홍보를 위한 안내깃발, 개방감을 위한 가로수 배치(도로와 보도 경계→도로구조(부지)의 경계) 등, 「자연스러우며 지루하지 않은 가로경관」의 인자에 해당하는 것은 가로수, 가로등, 홍보용 깃발, 중앙분리대, 중앙분리대 색재 등, 「재미있고 즐거운 가로경관」의 인자에 해당하는 것은 식재, 보도의 패턴·색채·재질 및 스트리트퍼니쳐 등이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광역도로를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 후 가로경관 구성요소의 제어를 통한 시뮬레이션으로 개선방안을 「김해 부원동~가락간 도로확장공사」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진행은 먼저 선행연구, 문헌연구 등을 토대로 가로경관 및 가로시설물의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다음으로 가로시설물의 일반적인 설계설치현황 및 관련 법규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였다.
설문결과를 SAS를 이용하여 인자분석을 수행하여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결정인자에 대하여 평가하여 향후 광역도로 가로경관 개선 시 중점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구성인자가 무엇인지를 정리하였다.
시뮬레이션은 광역도로의 진입부(도시의 경계), 중간부, 기존시가지 접속부로 나누어 시행하였고 위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시뮬레이션의 결과 중 진입부와 중간부를 기본으로 하여 설문을 통한 평가를 시행하였다.
앞서 설명한 가로경관의 분류 및 가로시설물의 체계분류와 김종구(2000)가 분류한 18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에서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도시계획 종사자 33명과 일반인 39명에게 추출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 중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이루는 요소에 대하여 우선 순위를 표시하도록 한 후, 표2를 토대로 하여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10개의 구성요소를 표3에 정리하였다.
조사결과로 부산광역시 광역도로의 가로시설물 설치 현황을 분석하였다. 앞서 시행한 연구 자료를 통하여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연구대상지의 가로시설물 설계현황을 분석하고 도출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토대로 가로경관 구성요소 제어를 통한 가로경관 시뮬레이션을 연구대상지에 시행하여 도시외곽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갖는 광역도로로서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도록 가로시설물의 계획(설계), 배치 및 디자인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앞장에서 설명한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의 구성요소인 식재(화단포함), 보도 및 차도포장·패턴, 가로등, 광고물(안내, 광고 등), 볼라드, 중앙분리대, 조형물, 보도휀스, 차선규제시설을 대상 도로의 도로본체, 보도, 가로시설물 등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소프트웨어(포토샵, 3D맥스 등)로 작성하였다.
앞서 시행한 연구 자료를 통하여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연구대상지의 가로시설물 설계현황을 분석하고 도출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토대로 가로경관 구성요소 제어를 통한 가로경관 시뮬레이션을 연구대상지에 시행하여 도시외곽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갖는 광역도로로서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도록 가로시설물의 계획(설계), 배치 및 디자인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대상지의 가로경관에 도출된 구성요소를 제어 하여 시뮬레이션을 작성하는 것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개선방안에 대하여 평가하기 위하여 진입부와 중간부를 중심으로 설문을 수행하였고 동시에 광역도로가 가지는 가로경관의 특성을 형성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여 다른 광역도로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행한 설문을 토대로 인자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 진입부에서는 친숙하고 편안한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인 제 1인자, 진입관문으로서 symbol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인 제 2인자, 자연스러우며 지루하지 않은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인 제 3인자, 재미있고 즐거운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인 제 4인자이고 중간부에서는 안정적이고 편안한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인 제 1인자, 정체성을 갖는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인 제 2인자, 즐거운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인 제 3인자, 상징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인 제 4인자이다.
이상과 같이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식재(화단 포함), 보도 및 차도포장·패턴, 가로등, 광고물(안내, 광고등), 볼라드, 중앙분리대, 조형물, 보도휀스, 차선규제시설등으로 추출하였다.
설문은 표 4의 형용사군을 가지고 중간부와 진입부에 대하여 시행하였고 이를 통해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의 개선을 위하여 제어하여야할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어떠한 가로시설물들이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고자하였다. 일반적으로 가로경관에 대하여 평가를 시행하고자 하면 각 지점의 뷰포인트를 정하여 그곳들을 각각 평가하여야 하지만 본 연구의 대상인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을 위치하고 있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진입부와 중간부에 초점을 맞추고 설문을 시행하였다.
다음으로 가로시설물의 일반적인 설계설치현황 및 관련 법규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였다. 조사결과로 부산광역시 광역도로의 가로시설물 설치 현황을 분석하였다. 앞서 시행한 연구 자료를 통하여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시뮬레이션의 결과 중 진입부와 중간부를 기본으로 하여 설문을 통한 평가를 시행하였다. 설문대상은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가로경관의 구성요소 중 광역도로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문한 피험자와 동일대상으로 하여 도시계획관련 직업군에 종사자 33명과 기타 직업군에 종사자 39명으로 하였다. 설문은 표 4의 형용사군을 가지고 중간부와 진입부에 대하여 시행하였고 이를 통해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의 개선을 위하여 제어하여야할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어떠한 가로시설물들이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고자하였다.
연구대상 구간은 그림 4와 같이 대상도로의 가로경관이 급격히 변화하는 진입부(시경계), 기존시가지 접속부, 그리고 대상도로의 가로경관을 유지하는 도로중간부로 구분하였다.
성능/효과
이로 인해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조차도 자신들이 부산시민인지 김해시민인지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 서부산권 및 김해지역 등의 공항이용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점은 감안한다면 부산시에 대한 홍보 및 기타 정보를 제공하는 가로시설물이 없다. 본도로의 위치가 비록 공항과 떨어져 있다하여도 공항이용객들이 많은 점을 고려하여 공항로와 마찬가지로 부산시의 주요행사들을 홍보할 수 있어야 하겠다.
후속연구
또 보도의 패턴·색채·재질, 광고물 등도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을 형성하는 요소로 작용함을 보여 자연스러우며 지루하지 않은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와 재미있고 즐거운 가로경관의 구성인자를 반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여기서 도출된 각 요소들을 모두 반영하여 광역도로 가로경관을 개선하면 좋겠지만, 광역도로를 설계???시공할 때본 연구에서 제시된 광역도로 가로경관의 구성인자와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하여 적용하면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광역도로의 입지적 특성과 도시의 진입관문적인 역할을 살리고 지역의 정체성을 부각 시켜 도시의 얼굴이 되어 도시 활성화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광역도로 중 도시외곽부에 위치하지만 외딴곳이 아니면서 도시의 경계에 위치하여 진입관문의 역할을 하는 지리적 특성을 갖는 광역도로에 대하여 수행하였기 때문에 모든 광역도로에 적용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광역도로의 구성인자를 4가지로 추출하였으므로 각각의 인자들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하여 광역도로의 가로경관을 개선하는데 많은 이바지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끝으로 도출된 개선방안이「김해 부원동~가락간 도로확장공사」에 적용되어 광역도로 가로경관에 대한 발전방향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는?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는 산과 강 등의 자연에서 도로, 건축물, 기타 토목구조물 등의 인공적인 시설물까지 다양하게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지금까지 사용성이 강조되어왔다.
인공적인 시설물은 무엇을 위주로 설계 및 제작되어왔는가?
이러한 요소들은 지금까지 사용성이 강조되어왔다. 특히 인공적인 시설물은 안전성과 실용성을 위주로 설계 및 제작되었으나, 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자연과 어울리는 시설물을 설계하기에 이르렀다. 이로 인해 도시 내의 주요구조물들은 경관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아주 수려한 구조물들이 제작되고 있지만, 우리와 가장 가까이 있는 도로의 구조물들은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따라가기엔 다소 부족한 점이 있다.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지금가지 무엇이 강조되어왔는가?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는 산과 강 등의 자연에서 도로, 건축물, 기타 토목구조물 등의 인공적인 시설물까지 다양하게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지금까지 사용성이 강조되어왔다. 특히 인공적인 시설물은 안전성과 실용성을 위주로 설계 및 제작되었으나, 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자연과 어울리는 시설물을 설계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10)
공종환(2001) 가로시설물 디자인에 있어서의 모듈 시스템 적용의 효용성,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김도경(2003) 지역 이미지의 상징성 표현을 위한 가로환경시설물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김종구, 谷村秀彦(2000) 다차원척도에 의한 가로경관의 평가,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5권 제3호 pp. 14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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