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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실습교육에 대한 국내 연구현황 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2, 2010년, pp.239 - 248  

조미영 (대한간호협회 교육국제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propose the developmental direction of study related to nursing practice education by grasping the trend of study in fundamental and clinical practice. Method: A total of 48 research articles which were published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from 2002 to 200...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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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실습교육에 관한 논문들을 구조화된 분석 틀을 이용하여 분석한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최근 국내 기본간호학 및 임상실습교육 연구경향을 파악하고, 간호학실습교육 연구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8년간 국내 기본간호학실습교육과 임상실습교육 관련 논문들을 분석하여 간호학실습교육의 연구 경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과거 실습교육 연구들이 간호학생들의 스트레스, 실습만족도 등 간호학생에 초점을 두었던 것에서 최근 연구들은 간호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 기술,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고 측정하기 위한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02년부터 2009년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기본간호학실습 및 임상실습 관련 연구경향을 비교, 분석하여 간호학 실습교육 연구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02년부터 2009년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기본간호학 및 임상 실습교육 관련 논문들을 비교, 분석하여 국내 간호학 실습교육의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며, 간호학 실습교육 연구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 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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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질적인 간호서비스 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특히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습득한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현장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재창조해내기 위한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으며, 기본간호학실습교육과 임상실습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유문숙, 유일영, 박연옥, 손연정, 2002).
임상실습 교육자의 세부 연구개념과 발전 과제는? 그러나 본 연구대상 논문 중에서 간호학실습교육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인 임상실습 교육자(clinical instructor)에 대한 연구가 총 2편에 불과하여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 연구들의 세부 연구개념은 프리셉터쉽, 임상 실습교수제도의 도입 이었는데, 효과적인 실습교육을 위해서는 교수를 포함한 임상 실습 교육자제도에 대한 검토 및 교수 효율성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국내 많은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이론교육 교수와 실습교육 교수가 일치하지 않는데, 이론 교수가 최신의 임상경험을 가지지 못한 것을 보완하기 위해 외부 실무간호사나 강사를 실습교육 교수에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론과 실습내용 간의 간극이 발생하게 되므로 간호 학생들에게 혼란과 스트레스가 발생하기 쉽다.
실습교육이란?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질적인 간호서비스 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특히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습득한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현장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재창조해내기 위한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으며, 기본간호학실습교육과 임상실습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유문숙, 유일영, 박연옥, 손연정, 2002). 기본간호학실습교육의 목적은 임상실 습을 시작하기 전, 기본간호이론과 술기를 익히는 기초과목으로 임상현장에서 대상자들의 기본적인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있다(유재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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